말 에 관한 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馬)에 관한 이야기(言)
<차례>
1. 들어가며
1.1 말(馬)은 언제 한반도에 등장한 것일까?
1.2 우리말(國語)에서 말(馬)이 나타나는 경우
1.3 선조들의 삶 속에서 말(馬)의 의미 고찰
2. 말의 역할과 상징
2.1 하늘의 뜻을 알려주는 매개체(messenger)
2.2 용사(勇士)의 조력자(helper)
2.3 충성과 의리의 상징
2.4 정력과 풍요의 상징
2.5 벽사(壁邪)능력을 가진 존재
3. 나오며
1. 들어가며
오늘날, 우리 주변에서 말(馬)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말을 보기 위해서는 동물원이나 경마장에 가야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외국 영화에나 나올 법한 동물이 되어버렸다. 말이라고 하면, 우리나라의 조랑말이 떠오르기 보다는 “숲 속의 잠자는 공주”에 나오는 백마 탄 왕자의 말, 그 백마를 떠올리게 된다.
그러나 말은 오래전부터 우리 민족과 함께한 동물이었다. 고구려(高句麗)라는 나라를 기억하는가? 고구려 사람들은 기마민족(騎馬民族)이라 칭함을 받지 않았던가. 그런데 말은 어디가고, 사람만 남은 것인가? 속담에 이르기를 “말이 나면 제주도로 보내고 사람이 나면 서울로 보내라”라고 했다. 그렇다면 제주도에는 꽤 많은 말이 있어야 한다. 지금 서울이 사람으로 가득 차 있듯이 말이다. 그리고 제주도에 말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것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것이지, 우리 민족과 함께 해 온 동물이라는 사실에 비해 그 수가 매우 적다.
그러면 말은 왜 우리 곁에서 사라지게 된 것일까? 그리고 옛날에는 무엇 때문에 우리와 가까이 지내고 있었던 것일까? 이제 이전 시대에 말이 가지고 있던 역할과 상징에 대해 알아보고, 왜 우리 곁에서 말이 사라지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1 말(馬)은 언제 한반도에 등장한 것일까?
말은 12띠 동물(12地支)중에서 7번째로 등장하는 동물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선사시대 암각화로 알려진 경남 울주군 그림에서 말의 형태를 찾아볼 수 있다. 또 고구려 벽화인 수렵도에서는 사람이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고, 신라의 천마총에서도 말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렇게 오랜 옛날부터 우리와 함께한 말은 언제 한반도에 들어오게 되었을까? 이것은 우리 민족의 기원과 연관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인종학에서는 한민족(韓民族)을 몽골족(蒙古族)으로 분류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기원이 몽골이라는 것이다. 그것을 증명하는 예로 몽골반점(蒙古斑點)을 들 수 있다. 돌 쯤 지난 아이의 엉덩이에 보면 나타나는 푸른 점을 말하는 것이다. 해부학에서는 이것을 몽골족의 특성이라 하여 몽골반점이라 부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 민족은 몽골족의 기원과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몽골족은 유목민족이다. 따라서 말이 가족과 같은 존재가 되었을 것이다. 몽골에는 마상생마배장(馬上生馬背長)이라는 말이 있다. 말에서 태어나서, 말에서 자라고, 말에서 죽는다는 것이다. 정형호,「몽골한국의 말〔馬〕문화 비교 고찰」, 『한국의 馬 민속』, 집문당, 1999, p.137
같은 연장선에서 한민족이 기마민족(騎馬民族)이라는 말도 이해할 수 있다. 몽골족이 한반도로 남하해서 정착한 것이 한민족의 기원이 되는 동시에, 말의 출현이 되는 것이다.
그 시기는 대략 B.C. 3000~2400여년의 청동기 시대로 추정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자치 이야기를 읽고
  • 에서 안전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지키며 보호하기 위해 공적, 사적 제 기관에서 실시하는 사회적, 경제적, 보건적인 제 활동이라고 아동을 정의 하는 걸로 보아 아동은 보호권, 청소년은 자율권이라는 점에 있어서 큰 차이가 있다고 했다. 바로 청소년은 자율적인 존재라고 생각하고 청소년을 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마지막 챕터 ‘또 다른 일상들’이란 부분은 마지막부분인만큼 어떤 청소년들에 관한 이야기가 있을까 정말 많이

  • 교과교육론3B)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교통기관, 교통기관의 종류 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
  • 교과교육론3B)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교통기관, 교통기관의 종류 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0k유아교육학과 교과교육론3B형 만5세를 대상으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교통기관(생활주제), 교통기관의 종류 (소주제)`에 관한 일일교육 계획안(1일분)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또한, 작성 한 일일교육 계획안에 포함된 대 소 집단 활동(이야기 나누기, 동시, 동극, 새노래, 신체표현, 게임, 요리, 미술) 중

  •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
  • 에 관한 연구☞ 카리스마적 리더십 에 관한 연구는 크게 리더특성, 부하특성 및 상황특성의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음.1) 리더특성 비전(vision) 비전은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의미하며, 카리스마적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추종자에게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러한 비전은 반드시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수사학적 능력(rhetorical skill) 이는 비전을 전달할 수 있는 언어적 능력을 뜻한다. 즉 말할 때 은유법, 대구법, 이야기 등을 많이 사용하는

  • 고대 문명의 비밀 영웅들의 문명
  • 고대문명의 비밀 - 영웅들의 문명기원전 3세기에서 2세기 지중해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처럼 고대인들이 쓴 위대한 책들에서는 용감한 지도자과 기억할 만한 행동 영광의 도시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스와 조금 나중에 나올 로마 같은 웅장한 문명들은 초기에 전설적인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들은 초기에 영웅들을 자신들의 선조로 여겼다. 하지만 그들은 이야기 속에 생생하고 극적이었던 도시들을 보지 못했다. 모두 파괴되고 버려지거나 천

  • 안식일(십계명의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 에 한 날, 즉 주님의 날을 주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와 은혜를 체험하는 일, 선을 행하는 일에 집중해야지 세상적인 염려와 분주함에 빠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말로 이해하면 좋을 것이다.하나님은 여섯째 날까지 창조사역을 모두 마치시고 일곱째 날은 복을 주시고 거룩하게 하셨으며, 안식하셨습니다. 이후에 창세기에는 안식일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칠 일이라는 표현은 홍수이야기(창 7:4,10)와 관련하여 몇 번 언급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