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성읽기 Lectio Divina 인도의 성자 선다 싱 선다 싱 생애 선다 싱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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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 영성읽기(Lectio Div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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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성자 선다 싱
1. 선다 싱의 생애
인도의 기독교인으로 신비주의자였던 선다 싱은 부유한 시크교도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1902년 12월 18일 14세 때 모친을 여의고 실의에 빠져 부랑아가 되어 서양 선교사를 핍박하고 성경을 불태우며 참신과 참 구원 문제로 갈등하고 있던 그에게 어느 날 새벽 환상 중에 그리스도를 만나 그의 음성을 직접 들은 후 완전히 기독교인이 되었다. 1905년 심라(simla)에 있는 영국교회에서 세례를 받았다. 그의 개종으로 가문에서 추방되어 독살될 뻔했지만 기적적으로 살아나 신학교에 들어가 신학공부를 마치고 목사가 되었다.
그는 예수를 본받아 40일의 금식기도를 했고, 복음전도 중 라마승의 적대 감정으로 3일간이나 해골과 송장이 가득 찬 깊은 우물에 갇혔었으며 형틀에 묶여 수십 마리의 거머리 공격도 받았으나 하나님의 구원으로 살아났다. 그는 힌두교 형식의 기독교를 제시하려는 노력에서 성인 황색도복을 입었는데 초기 여행으로 펀잡, 카스미르, 발루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을 여행했고, 1908년 처음으로 티베트에 복음전도를 위해 방문했다. 그가 1908년 마드라스를 방문하였을 때 온 세계에 널리 알려지는 인물이 되었다. 1920년과 1922년 유럽과 미국을 순방하면서도 황색 도복을 입고 다니며 물질문명에 젖은 기독교 국가들을 신랄하게 공격했다. 그는 전도여행 중에도 문서 활동을 하며 입신으로 본 천국을 문서로 발표하여 스베에덴보리 교도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아 13통이나 답신을 보냈다. 놀라운 것은 선다 싱의 『영계 묵시』와 스베에덴보리의 『천국과 지옥』내용에 유사점이 많다는 것이다. 그는 말하기를 “나는 기도하는 가운데 몇 번이고 존경하는 스베에덴보리를 보았습니다.”라고 했다.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떠나신 33세의 나이에 자신의 죽음을 고대 했으나 계속 살아 있음에 실망했다. 그는 건강 악화에도 불구하고 티베트에서의 감당할 수 없는 고된 전도 사업을 고집하였는데 1929년 4월 마지막으로 그의 소식이 전해졌을 뿐 생사가 알려지지 않았는데 모두 순교한 것으로 보고 있다.
1922년 그가 티베트 전도 여행을 가던 도중 코드칼 고원지대 마을에서 추위를 피해서 기도 생활을 하던 중 그의 영안이 열려 천국에 들어가는 영험을 했다. 보이는 것이 너무나 생생하여 죽어서 천국에 들어온 줄로 생각했다. 입신 상태에 들어갔던 것이다. 그로부터 자주 입신 상태에 들어가곤 했는데 어떤 달에는 8-10회나 되는 때가 있었고 그럴 때마다 한, 두 시간씩 그리스도와 함께 천국 여러 곳을 구경하며 천사와 성도들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그는 개신교의 죤 고달트 감독의 물음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회신을 보낸 적이 있었다.
“나는 작년 『천국과 지옥』을 읽은 후 입신 중에 여러 번 스베에덴보리를 만났습니다. 그는 많은 말을 하지 않았으나 큰 사랑으로 나를 대하였습니다. 나는 그와 함께한 다른 천사와도 잠깐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영광스러운 사람이었으나 나는 그 이름을 묻기를 주저했습니다. 그들은 수 년 안으로 이 세상에 놀랄 만한 일과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주께서는 그가 필요하다고 인정하실 때 이것을 보여 주실 것입니다. 나는 여러 달 내려오며 스베에덴보리의 저서를 읽고 있습니다. 그가 영계에 대하여 기록한 것과 내가 본 것이 여러 가지 점에서 거의 같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는 가장 사랑할 만한 인격자로서 하늘에서는 한층 높은 지위를 가지고 항상 남을 돕는 일에 기쁨을 가지고 분주히 지냅니다. 그는 거기에서 그 이름으로 불리지 않습니다. 참으로 그에게 합당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라고 쓰고 있다.
2. 선다 싱을 만나다.
- 여기서부터는 선다 싱의 자신의 이야기와 우화와 대화들을 통해서 선다 싱의 영성을 같이 살펴보고자 한다.
1) 다르마(dharma) - 덕에 대해서
거리에 있는 가난한 할머니를 선다 싱은 불쌍히 여긴다. 그 할머니에게 추운 날씨에 담요를 사드리고 싶지만 선다 싱은 이미 할머니에게 음식을 사드렸기 때문이 가진 용돈이 없다. 아버지에게 부탁을 해보지만 아버지 세르 싱은 책임을 회피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자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며 아들 선다 싱의 청을 거절한다. 결국 선다 싱은 아버지의 돈을 훔쳐 가난한 할머니에게 담요를 사드린다. 아버지 세르 싱이 이것을 알아챘으나 선다 싱은 거짓말을 하고 만다.
선다는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 그는 밤새 몸을 뒤척인다. 꿈에서 아버지의 엄한 모습이 보이고, 실망한 아버지의 목소리가 들린다. “어떻게 네 아버지의 돈을 훔칠 수 있느냐? 어떻게 내 말에 거역할 수가 있느냐? 그것도 모자라, 너는 진실을 원하는 내게 거짓말까지 하는구나.” 선다는 이것이 ‘다르마’(dbarma, 덕)가 아니라는 것을 안다. 이것은 ‘아다르마’(adbarma, 죄)이다. 또한 경전들이 말하고 있는 ‘카르마’[karma, 업(業)], 곧 죄와 죽음의 끝없는 순환에 따른 법칙을 생각하며 그 업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버지에게 고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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