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역설과 아이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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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역설과 아이러니
Ⅰ.서론
역설과 아이러니는 고대로부터 시작되어 특히 현대 문학에서 중요한 수사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역설과 아이러니 모두 ‘이것’을 말하면서 실제로는 ‘저것’을 드러내는 모순어법 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 표현법입니다. 또한 모순을 통한 진실의 발견이 아이러니와 역설 모두의 본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 따지면 역설과 아이러니는 엄연히 다른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는 ‘진술자체의 모순을 갖는 역설’과 아이러니, 즉, 반어는 ‘진술자체의 모순은 없으나 표면적 내용과 이면적 내용이 상충’한다는 두드러진 차이만을 가지고 서술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시 속에 들어있는 역설과 아이러니를 찾고, 그에 대한 해석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구성하였습니다. 다양한 시 속에 들어있는 역설과 아이러니의 예들을 통해 이 둘 사이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우리 발표의 목적입니다.
Ⅱ.본론
1)역설이란 무엇인가?
역설이란, 희랍어 para(초월)과 doxa(의견)의 두 낱말이 모여서 이루어진 합성어로 패러독스(paradox)라고 합니다. 패러독스, 즉 역설은 표면상으로는 모순되거나 불합리한 것 같지만, 내면적으로는 어떤 진실을 포함하고 있는 표현방법입니다. 이는 논리의 초월이라는 뜻과 일반적 견해나 기대에 어긋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논리를 넘어선다는 의미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그 이유는 역설이 진리를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외면상의 모순된 논리를 초월하는 데서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역설은 세계나 인간 실존이 모순되고 대립되어 있다는 철학적 인식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고대 희랍의 수사학의 용어로 이미 사용되어 왔습니다. 20세기 신비평가인 클린스 브룩스(C.Brooks)는 『잘 만들어진 항아리』에서 역설의 기미가 완전히 제거된 언어를 요구하는 사람은 과학자이고, 시인이 말하는 진리는 확실히 역설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이다라고 하여 현대시의 구조 원리로 역설을 내세우기도 했습니다. <국어국문학 자료 사전>
2)역설이 담긴 대표적인 시
복종 한용운 <님의침묵>, 1926
한용운
남들은 자유를 사랑한다지만
나는 복종을 좋아해요.
자유를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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