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던의 시에나 타난 스타일 위트 운율 AlbertCLabrio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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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던의 시에 나타난 스타일, 위트, 운율」
Albert C. Labriol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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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적인 논의를 제외한 설교문, 시 혹은 편지와 같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John Donne은 시에 대한 간단한 언급을 하는데, 그런 단편적인 내용들에서 우리는 작가의 시학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추론하고 해석해야만 한다. 때때로 그런 추론과 해석의 과정은 Donne의 시 한편을 읽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Donne의 말을 다루는데 있어서 비유적인 언어, 아이러니, 역설, 자서전 적이든 아니든 인물의 등장, 음조의 범위와 같은 모든 것들이 개입된다.
In a Sermon on the Book of Psalms에서 Donne은 ‘그 시의 전체 틀’을 ‘금 조각을 치는 것’으로 비유하는데(Sermons 6.41), 이와 비슷한 이미지가 「슬퍼하지 말라는 고별사」(“A Valediction: Forbidding Mourning”)에서도 사용되어 화자와 그가 사랑하는 사람의 영혼에 대하여, ‘공기처럼 얇게 쳐져 늘어난 금박’(24행)처럼 묘사하고 있다. Donne은 확실히 공들인 기교를 명시하고 있는데, 비유적으로 금을 두드려서 완성된 공예품을 창조해내는 시인을 문자 그대로 가단성 있는 금을 앏은 금박으로 쳐서 펴는 금속세공인에 비유하고 있다.
같은 설교문에서 Donne은 시의 영향력이 주로 종결을 의미하는 ‘닫음(shutting up)’에서 발생한다고 강조한다. 그에게는 ‘마지막 절(the last clause)’이 ‘인장의 자국과 같은(as the impression of the stamp)’것이다. 시의 결말 부문에 대한 작가의 강조는 독자로 하여금 Fun, Air, SGo, Ecst와 다른 종교적인 시들과 같은 작품을 떠올리게 하는데, 그 시들의 마지막 행에서 Donne
의 시 몇몇은 극적인 반전의 전형적인 예를 보여준다. 이러한 반전은 시의 논점과 정서 그리고 관점에 몰두해 있다가 예상치 못하게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이끌려가는 독자의 순진함에 놀라움과 웃음을 일으키게 하는 절묘한 솜씨라 할 수 있다. Donne의 결말이 2행 연구 혹은 3행 연구를 포함할 때, 그 시구들은 세속적인 시에서 비꼬고 풍자적인 위트 혹은 종교시에서는 역설적이고 경건한 위트의 형태로 격언체가 된다.
설교문에서 Donne은 ‘시는 위조된 창작품이며, 그렇지 않은 것을 마치 그러한 것 처럼 만든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사실에 따라, Donne
이 시나리오를 창작하며 주요 인물, 즉 화자에게 그 자신의 것과는 다르지만 사실 같은 이성과 감성은 부여한다고 추론해 볼 수 있다. 또한 어떤 시들의 핍진성은 독자들로 하여금 자신이 Donne의 실제 삶에 발을 들여놓고 있다고 믿게끔 한다. 그러나 Donne은 때때로 그의 자만심 때문에 풍자의 대상이 되고 있는 화자를 설명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의 ‘말의 남성적이고 설득력있는 힘’(Variorum 2.246, ElFatal l.4)에 자만하여, 화자는 아마도 침묵을 과소평가 하는지도 모르지만 시에서의 여성 청자는 분별하고 있다. 이는 Flea에서 잘 나타나는데 여성은 침묵하면서도 여전히 그 벌레를 짓이겨 죽임으로써 잠재적 유혹자에 대한 판결을 내리고 있다. Donne의 작품을 극적으로 암송하는 것을 듣거나 읽으면서, 교양 있는 남녀 동인(coteries)들은 그의 위트가 표현되는 영리함에 즐거워했을 것이다.
Donne이 그가 쓴 최고의 글은 ‘최소의 진실’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을 때, Anniversaries를 언급했는지도 모른다. 십대에 고인이 된 Elizabeth Drury에 대한 과도한 칭찬은 비난의 대상이 되었으며, Donne은 그가 그 상류층 여인을 본 적이 없으므로, 진실을 말할 수 있었을 리 없다고 인정했다(Letters 255). 그리고 그녀의 훌륭함에 대해서 너무 많은 증언을 들었으므로, 그는 그가 이해한 최고의 것, 그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찬사를 썼다고 했다(75). 1619년 Ben Jonson은 FirAn에 나타난 수사적인 과도함, 즉 그 시가 너무 불경하고 신성 모독적이라는 것에 대하여 반대의견을 표명했는데, 만약 그 시가 성모마리아에 대하여 쓴 것이라면, 그것은 대단한 작품이 되었을 것이라고 하며, Jonson은 Donne이 그 여성의 있는 그대로를 묘사한 것이 아니라 이상적인 여성상을 묘사한 것이라고 대답했다(Jonson 1-2.133)고 언급한다.
Robert Ker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Donne은 ‘이 경우에 너무 많은 진실이 있고 그것은 모든 시를 파괴할 만하다(Variorum 6.219)’고 한다. 이 경우란 고인이 된 Hamilton 후작에게 바치는 찬가를 말하며, 그 시에 나타난 언어는 FirAn의 언어보다 더 신중하고 지나친 칭찬이 적다. Hamilton 후작을 기념하는 엘레지에서는 화자를 통해서 Donne 자신의 목소리가 들린다. 또한 그의 죽은 아내를 위한 소네트나 몇몇 종교시에서도 Donne의 목소리가 만연한다.
Robert Ker경에게 보낸 또 다른 편지(Letter 1627)에서 Donne은 Charles 1세가 그의 시를 읽었다고 하면서 그가 설교문을 작성하는 세심한 기법을 시작(composing poetry)에 비유하고, 왕은 나의 시를 읽지만, 이 설교문에서 내가 한 연구와 음절을 가지고 고심한 것들은 보지 못한다(Letter 308)고 한다. 설교문에서 Donne은 단어와 음절 선택에 있어서 비범한 솜씨를 보여주지만, 이러한 기교적인 작문은 Donne이 그의 설교문을 연설하는데 있어서 명백하게 표명한 바 있는 즉흥성과는 모순된다.
마지막으로 설교문에서 Donne은 제한되고 절제된 형식을 드러내는 시편을 극찬한다. 설교문과 시편에 대한 시 “Upon the Translation of the Psalms by Sir Philip Sidney,and the Countess of Pembroke his Sister”
에서 Donne은 ‘특이하고’, 주의 깊게 쓰여졌으며, 어떤 것도 가감할 것이 없는 경제적인 작문에 대하여 강조하는데, Donne은 이를 칭찬하고 모방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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