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덕 교육 - 감사 - 창작동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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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통한 덕 교육
1. 선정 가치
초등학교 교육에서 가르쳐야할 덕은 많지만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덕은 감사이다. 감사란 고맙게 여기거나 또는 그런 마음이다. 무엇에 감사하는가에 따라 감사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것만의 감사는 소극적이고, 利己的인 감사이다. 감사의 소극적이라는 말은 작용(행위)에 대한 반작용(감사)으로만 발생하는 국한된 감사를 뜻한다. ;일상생활에서 타인과 상호작용 속에 이루어지는 감사. 내가 이야기를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이런 협소한 의미의 감사가 아니라 萬物에 대한 감사이다. 감사의 범위는 자신의 신체부터 시작하여 가정, 사회, 지구촌, 미생물까지 자기에게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 것까지도 포함한다. 이런 의미에서 감사가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랑의 뜻과 어느 정도 一脈相通한다고 볼 수 있다.
2. 선정이유
현대 사회에서 능력은 한 사람을 평가하는데 전부가 되어버렸다. ;능력은 기술뿐만 아니라 외모, 경쟁력 등을 의미한다. 소수만이 인정받고, 나머지는 사회에서 落伍된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연예인의 외모와 자신의 외모를 비교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열등감에 빠져든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의 신체에 대한 감사나 낳아주신 부모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를 기대하기 어렵다. 우리사회와 같이 퍼스트(first)만을 강조하는 경쟁사회의 구성원은 감사하는 마음이 약하다. 아이들은 매체나 사회가 조장하는 경쟁에 노출되어 있고, 이는 그들에게 끊임없이 열등감을 느끼도록 강요한다. 결국 우리사회의 큰문제인 열등감에 의한 스트레스나 자살은 감사하는 마음의 不在에서 시작된다. 감사할 줄 안다는 것은 타고난 성품을 바탕으로 하기도 하지만, 교육과 자신의 노력에 의해 생긴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어려서부터 감사하는 방법과 태도를 익히도록 하여 현대사회가 강요하는 경쟁의 억압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주체적인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라 생각한다. 교사가 가르쳐야 할 감사는 협소한 의미의 감사뿐만 아니라,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랑의 의미 범위로 확장하여, 나를 포함한 모든 것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기르도록 해야한다.
3. 이야기
산과 호수가 아름답게 펼쳐있는 작은 마을에 감사하는 마음이라고는 좁쌀만큼도 없는 젊은이가 살고 있었어요. 젊은이는 이웃에게 소를 빌렸다가 돌려줄 때에도 고맙단 말을 하지 않았어요. 단지 젊은이는 자기 소유의 소가 없어서 배가 아플 뿐이었어요. 땔감을 위해 나무 짐을 하면서도 나무에게 고마운 맘을 갖지 않고, 더운 여름에 물가에서 시원한 목욕을 하면서도 호수에게 감사하지 않았어요. 농사일이 힘든 한여름에 땀을 식혀주는 시원한 바람에도 감사하지 않았고, 좋은 반찬이 되어주는 물고기에게도 고마운 마음이 없었어요. 풀, 돌, 곤충, 비, 햇빛, 사람 어떠한 것에도 고마운 마음을 갖지 않았어요. 마을을 돌보는 산신령은 젊은이의 태도에 무척 화가 났어요. 그래서 젊은이가 감사하지 않는 것들을 하나씩 없애기로 했어요. 처음에는 젊은이의 이웃을 모두 다른 곳으로 옮겼어요. 젊은이는 소도 생기고, 마을 땅도 모두 자기 것이 되자 매우 좋아했어요. 그러나 즐거움도 잠시였고, 사람들이 없으니 심심하고 외로워지기 시작했어요. 같이 이야기할 사람도 없고, 일할 사람도 없으니 사는 재미가 없었어요. 다음으로 산신령은 물고기를 없앴어요. 물고기가 없으니 밥맛이 없어져서 젊은이는 점점 야위어갔어요. 나무도 없앴어요. 젊은이는 땔감이 없어 추위에 벌벌 떨어야 했어요. 젊은이는 후회하기 시작했어요. 사람들, 물고기, 나무가 자신에게 소중한 것이었다는 것을 예전에 깨닫지 못한 것을요. 그러나 신령은 화는 아직도 풀리지 않았어요. 이번에는 물을 없앴어요. 마을은 나무와 물이 없으니 사막으로 변했어요. 젊은이는 뜨거운 햇볕과 갈증 때문에 살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그리고 따가운 햇볕은 자신에게 고통만 주는 쓸모없는 것으로 생각했어요. 산신령은 마지막으로 햇볕을 없앴어요. 이제 마을은 암흑으로 바뀌었고, 매우 추웠어요. 젊은이는 모든 것을 뺏긴 순간 깨달았어요. 모든 것이 소중하고, 그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을을 갖지 못한 자신이 어리석었음을 깨달았어요. 그리고 산신령에게 자신의 잘못을 빌었어요. 산신령은 젊은이가 뉘우치는 것을 보고, 마을을 원래 상태로 돌려놓았어요. 젊은이는 모든 것을 소중히 생각하고, 그것들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살게 되었답니다.
♤출처-自作
♤창작의도- 현대인은 주변의 익숙한 것들에 감사하는 마을이 부족하다. 환경은 물론 자신의 신체, 외모, 가족, 이웃 등 모두 불만투성이다. 이야기 속 젊은이는 현대인의 典型이다. 감사하지 않는 소중한 것들은 보존되기 어렵고, 훼손되거나 사라지기 마련이다. 환경오염 문제가 대표적이다. 사람들은 물, 공기 등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지 않고, 함부로 다루었다. 결과는 어떠한가. 물은 사먹어야 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대기 오염으로 고통 받고 있다. 소중한 것들은 不在狀況에서 더욱 절실해진다. 소중한 것들이 감사하는 마음의 부재로 소홀히 다루어졌을 때 나타나게 될 결과를 이야기 속에 나타내고 싶었다.
4. 발문
1. 젊은이 주변에 있는 소중한 것들은 무엇이 있죠?
- 나무, 물 물고기, 소, 이웃, 햇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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