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의 내용과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주체사상의 내용과 역사
제1절 주체사상의 내용
1. 주체사상의 이원적 구조
-이론적 측면
좁은의미: 자주성과 자립성을 강조한 북한식 사회주의
넓은의미: 김일성 주의 “김일성 동지의 사상, 리론, 방법을 주체사상이라고 말한다”
- 역사적 측면
-1967년이전의 주체사상: 공동체의 생존을 위한 담론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
-1967이후의 주체사상: 유일체제 구축을 위한 지배권력의 통치담론
2.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
-맑스의 유물론적 해석에 있어서의 사람의 지위와 역할의 문제제기
→인식론: 물질적 조건이 아닌 사람 중심
→역사발전: 물질적 변화에 따른 토대의 변화가 아닌 사회운동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과정으로 봄
(1)철학적 원리
-사람중심의 철학: 세계의 주체이자, 세계를 변화시키는 원동력
-인간론(주체설정, 존재론): 사람은 자주성(주체성)과 창조성(운동성), 의식성(합리성)을 가진 사회적 존재
(2)사회역사 원리 (역사발전의 동력과 방법)
-주체: 인민대중
→ 그러나 인민대중이 이러한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도와 대중이 결합되어야
한다고 함
→ 올바른 지도라는 또 다른 주체설정의 문제를 낳음.
→ 이것을 당과 수령으로 규정함으로써, 수령론을 주체사사상속에서 완성함.
-주체사관: 인민대중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에 의한 역사발전 규정
→ 맑스주의와 커다란 차이를 보임. 인간론을 가져옴으로써, 20C사회주의가 가졌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