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의 내용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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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체사상의 내용과 역사
제1절 주체사상의 내용
1. 주체사상의 이원적 구조
-이론적 측면
좁은의미: 자주성과 자립성을 강조한 북한식 사회주의
넓은의미: 김일성 주의 “김일성 동지의 사상, 리론, 방법을 주체사상이라고 말한다”
- 역사적 측면
-1967년이전의 주체사상: 공동체의 생존을 위한 담론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
-1967이후의 주체사상: 유일체제 구축을 위한 지배권력의 통치담론
2.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
-맑스의 유물론적 해석에 있어서의 사람의 지위와 역할의 문제제기
→인식론: 물질적 조건이 아닌 사람 중심
→역사발전: 물질적 변화에 따른 토대의 변화가 아닌 사회운동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과정으로 봄
(1)철학적 원리
-사람중심의 철학: 세계의 주체이자, 세계를 변화시키는 원동력
-인간론(주체설정, 존재론): 사람은 자주성(주체성)과 창조성(운동성), 의식성(합리성)을 가진 사회적 존재
(2)사회역사 원리 (역사발전의 동력과 방법)
-주체: 인민대중
→ 그러나 인민대중이 이러한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도와 대중이 결합되어야
한다고 함
→ 올바른 지도라는 또 다른 주체설정의 문제를 낳음.
→ 이것을 당과 수령으로 규정함으로써, 수령론을 주체사사상속에서 완성함.
-주체사관: 인민대중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에 의한 역사발전 규정
→ 맑스주의와 커다란 차이를 보임. 인간론을 가져옴으로써, 20C사회주의가 가졌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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