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사회와경제4B)주체사상과 김정일 통치체제에 대해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북한의사회와경제 |
---|---|---|---|---|---|
B형 | 주체사상과 김정일 통치체제에 대해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북한의사회와경제4B)주체사상과 김정일 통치체제에 대해 논하시오00.
경제학과 북한의사회와경제4B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주체사상의 원리와 지도원칙 및 내용
1) 주체사상의 개념
2) 사상적 기초
(1) 주체 사상의 철학적 원리(세계관)
(2) 주체 사상의 사회 역사 원리(역사관)
(3) 주체 사상의 지도 원리
①사상(思想)에서의 주체
② 경제에서의 자립(自立)
③ 정치에서의 자주(自主)
④국방에서의 자위(自衛)
3) 주체사상의 지도원칙
4) 북한 주체사상의 생명관
2. 주체사상의 주요정책에 투입
1) 경제에서의 자주
2) 정치에서의 자주
3) 국방에서의 자주
4) 대외관계에서의 자주
3. 북한 주체사상의 비판
4. 김정일 통치체제의 특징과 구조
1) 김정일의 감성정치
(1) 배 경
(2) 감성 정치의 발전과정(김일성→김정일)
2) 김정일 통치체제의 특징
3) 김정일 통치체제의 구조
(1) 중앙집권적 조직체제의 확립
(2) 핵심세력 구축
(3) 권위획득
4) 선군정치와 주체사상과의 관계
5) 주체사상과 김정일 정권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이미 널리 알려져 있듯이, 북한 사람들은 주체사상을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예컨대 주체사상은 최고 권력기구인 당의 유일한 '지도사상'이며 정부의 '지도적 지침'이다. 뿐만 아니라 이미 오래 전에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가 당의 최고강령으로 선포되었다. 또한 궁극적인 이상향으로 제시되는 공산주의사회도 모든 인민이 수령의 뜻대로, 즉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살아가는 사회로 묘사되고 있기도 하다. 달리 말하자면, 주체사상은 북한 사람들의 삶의 의의, 삶의 존재 양태, 삶의 목표이며, 모든 대내외 정책과 심지어 일상생활까지도 그것에 기초한 것으로 주장되고 있다. 실제로 그러한지 여부는 더 깊이 따져 보아야 할 것이지만, 주체사상은 북한 사회 전체를 좌우하고 또 결정짓는 것으로 주장되고 있는 셈이다.
북한의 모든 정책과 활동의 기초가 되는 조선노동당의 유일지도사상으로 되어 있는데, 북한에서의 주체사상은 주체확립이라는 정치적 목적으로부터 비롯되고 있으므로 철학사상은 아니다. 따라서 오늘날 북한의 주체사상의 중심명제가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것을 내세워 “인간 중심의 새로운 철학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주체확립의 의지와 실천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지배적 통치이념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1926년 10월 김일성이 결성하였다고 주장하는 타도제국주의동맹(打倒帝國主義同盟)에서 주창되기 시작하여 1930년 6월 열렸다는 카룬회의에서는 주체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는 주체형(主體型)의 당조직을 조직했다고 밝히고 있다.
현재 김정일은 국방위원장 외에도 당 총비서를 맡고 있고 이미 북한내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사실상 수령으로서의 지위까지도 승계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시점에서 거의 30년에 걸친 김정일의 당권장악 과정의 역사적인 분석은 앞으로 북한 김정일 정권의 정치적인 면을 비롯한 여러 가지 면을 예측해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이 장에서는 주체사상과 김정일 통치체제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성철, 김정일의 퍼스낼리티, 카리스마, 통치스타일, 통일연구원, 2006.
강성윤, 우리식 사회주의 북한', 북한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2005.
엄기영, 신문학개론 , 평양: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1989.
양재인 외, 북한의 정치이념 : 주체사상,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0.
이재봉, 두 눈으로 보는 북한, 2007.
조형창·리준하, 신문학, 평양: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1982.
황장엽, 나는 역사의 진리를 보았다, 한울, 1999,
자료평가
- 정말갑사합니다 ㅎㅎ 잘쓸께요
- leekyungs***
(2014.06.20 00:46:2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