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국어문법론 제 7 장 심리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7 장 심리의 의미
의미와 심리작용은 상호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최근 심리언어학에서는 더 분화된 심리 의미론 심리 위미론에 관한 최근의 주목되는 업적은 J. Aitchison(1987)의 Words in the Mind An Introduction to the Mental Lexicon인데, 이 책에서는 의미의 저장과 이해의 원리를 밝히기 위하여 낱말탐색과 말의 실수, 이론언어학, 언어장애, 심리언어학적 시험‘ 등을 주요 방법론으로 삼고 있다.
(psychological semantics)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 기억, 인지 등에 관한 신비를 밝혀내려 하고 있다. 즉, 보이지 않는 심리의 기제를 파악하기 위해서 실험을 통하여 언어의 의미를 분석하는데 객관성을 확보하려 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의미연상, 의미미분, 의미습득 등을 중심으로 심리 의미론의 주요 관심사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의미연상
1) 의미연상의 규정
의미연상이란 의미적으로 긴밀히 연관된 낱말들이 우리의 심리 속에서 서로 환기되는 낱말연상(word association)을 말한다. 낱말의 의미연상은 매우 유기적인 의미망(semantic network)으로 조직되어 어떤 낱말을 자극어로 제시하면서 상대방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낱말을 반응해 보라고 할 경우 상당한 정도의 일관성을 발견하게 된다.
낱말연상은 자극낱말과 반응낱말 사이에 내재해 있는 심리기제의 특성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심리언어학자들의 주목을 받아 왔다.
의미를 빙산에 비유해 볼 때 물 밖으로 드러난 부분의 이해가 개념적 의미의 차원이라면, 물속에 잠긴 부분의 이해는 연상의미의 차원에서 검토될 수 있다. 따라서 연상의미는 의미파악에서 개념적 의미가 지닌 한계를 보완하게 되므로 매우 큰 의의를 지닌다.
2) 연상의 반응 유형
(1) 계열적 반응과 결합적 반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의미론의 기초적 이해 3주 : 의미에 대한 기초적 이해 4주 : 의미장 이론 5주 : 의미장 이론 6주 : 성분분석 이론 7주 : 성분분석 이론 8주 : 중간고사 9주 : 下義 관계, 類義 관계10주 : 反義 관계, 共義 관계, 11주 : 多義 관계, 同音異義 관계12주 : 의미변화의 원인, 유형, 결과13주 : 문장의미론의 여러 주제 14주 : 담화의미론의 여러 주제 15주 : 기말고사 3. 교재 조항범(1994), 국어의미론, 와이제이물산.강의 자료 별도 복사물조항범(2003), 예문으로

  • 언어변화이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장 언어는 변화한다 제6장 사회언어학과 언어 변화1.언어변화 1.언어와 사회2.공시태와 통시태 2.언어 변이3.공시태와 통시태 구분의 한계 3.언어 변화4.언어 변화 이론의 발전 과정제2장 언어 변화의 원리 제7장 언어의 보편성 이론과 유형론1.언어 혁신성과 보수성 1.언어 보편성이란?2.변화의 원리 2.언어 보편성과 유형론3.언어 변화에서의 방향성4.인지 능력과 언어 변화 요인제3장 음운 변화의 원리 제8장 국어와 계통론1.공시적 음운 과정과 통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목 차1. 머리말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전제2.1. 한국어 교육학의 성격2.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위상3. 외국어 교수법의 종류와 특징3.1.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Translation Method) 3.2. 직접 교수법(The Direct Method) 3.3. 청각구두식 교수법(The Audiolingual Method) 3.4. 인지주의적 접근법(The Cognitive Approach) 3.5. 침묵식 교수법(Silent Way) 3.6. 전신 반응법(Total Physical Response)3.7. 자연적 접근법(Natural Approach) 3.8. 의사소통적 접근법(Co

  • 한국어교육학 개관
  •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의 개념학자들의 분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지구상에는 약 3000~5000개 정도의 언어가 있다. 물론 우리가 사용하는 국어도 이 많은 종류의 언어에 포함된다. 한국에서 태어나고 한국에서 자라난 우리 국민들은 일반적으로 공교육 기관을 통해 국어 교육을 받게 된다. 국어 교육의 주된 목표는 한국 국민들을 주요 대상으로 하여 국어의 효율적인 사용과 표현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에 있다고 할 것이다. 여기서 제7차

  • [국어문법] 보조용언
  • 의미를 가지고 있는 보조용언4. 보조용언의 제약4.1. 본용언 결합 제약4.2. 자질 관련 주어 제약4.3. 존칭 선어말 어미 -시-의 분포 제약4.4. 시상 선어말 어미 분포 제약4.5. 어말 어미 분포 제약4.6. 선행용언의 선택 제약4.7. 대용 제약4.8. 부정 표현 제약1. 보조용언이란용언 중에는 혼자서 쓰이지 못하고 반드시 다른 용언의 뒤에 붙어서 의미를 더해주는 것이 있다. 이를 보조용언이라고 한다. 즉 보조용언이란 문장구조에서 독자적으로 서술어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