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안] 인간의 삶과 종교 - 내가 생각하는 사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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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3.29 / 201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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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단원명
[중학교] 생활과 종교
Ⅰ. 인간의 삶과 종교
소단원명
2. 종교와의 만남과 문제 해결
지도교사
주제
내가 생각하는 사후세계
학습
목표
1.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중국의 병마용갱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발표할 수 있다.
2. 내가 생각하는 사후세계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불교와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후세계를 비교할 수 있다.
과정
수업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분)
자료 및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주제 확인
동기유발
한 주 동안 잘 지냈나요?
이번 시간에는 ‘내가 생각하는 사후세계’라는 주제로 수업하겠습니다.
인간의 성장과 죽음, 죽음 후의 세계 (학습지, ppt 제시)
나누어준 학습지를 보세요. 이 그림은 무엇을 표현한 것일까요?
네, 인간이 점점 자라며 성장하고 있네요.
아기에서 노인까지, 그럼 노인 다음에는 무엇이죠?
네, 죽음이 있죠. 또 죽음 후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네, 여러 생각들이 있네요.
오늘은 죽음 이후의 세계, 즉 사후세계에 대해 생각해봅시다.
인사한다.
- “인간의 변화.”
“인간의 성장이요.”
- “죽음이요.”
- “천국이요.”
“귀신이요.”
“몰라요.”
2분
학습지 준비
학습목표 제시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는 이것입니다.
- 학습목표 제시(ppt)
함께 소리 내어 읽어봅시다.
1.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중국의 병마용갱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발표할 수 있다.
2. 내가 생각하는 사후세계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3. 불교와 기독교에서 말하는 사후세계를 비교할 수 있다.
수업목표를 함께 소리 내어 읽는다.
ppt 사용
전개
전개
전개
전개
전개
전개
- 내용제시
죽음 후,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
오늘은 이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생각하고, 활동해보겠습니다.
지금부터 두 가지의 자료를 보여줄 거예요. 두 자료의 공통점이 무엇일지 찾아봅시다.
첫 번째 자료 제시(피라미드)
첫 번째 자료입니다.
이것은 무엇인가요?
피라미드가 뭐죠?
네, 이집트 왕의 무덤이죠. 무덤을 왜 이렇게 거대하게 만들었을까요?
네, ○○이가 말했듯이 죽음 이후의 삶을 위해서예요.
그럼, 피라미드 안에는 무엇이 있는지 볼까요? 무엇이 있죠?
네, 미라를 왜 만들었을까요?
왜 썩지 않게 하려고 했죠?
네, 그렇다면, 보물, 보석들은 왜 미라와 함께 피라미드 속에 넣어 놓았을까요?
이집트 사람들은 죽음 이후의 세상, 사후세계를 믿었네요.
이제 또 다른 자료를 보여줄게요.
두 번째 자료 제시(병마용갱)
두 번째 자료입니다.
이곳은 무엇일까요?
이곳은 중국의 진시황의 무덤 옆에 있는 굴이에요.
굴을 한자로 갱이라고도 해요. 그래서 이 굴의 이름은 ○○○갱이에요.
이 굴 안에는 흙을 구워 만든 수많은 병사, 말 등의 모형이 있어요.
이 굴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 글자는 병사, 두 번째 글자는 말, 세 번째는 모양 이라는 뜻이에요.
다 같이 읽어볼까요?
이 굴 속에는 병사 8천 여명, 말 300여 마리, 전차 200여대가 있어요. 이 거대한 규모의 병마용을 왜 진시황릉 곁에 만들어 놓았을까요?
네, ○○이 말한 것처럼 진시황은 사후세계를 믿었어요. 사후세계에서도 진시황을 지키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해요.
피라미드와 병마용갱의 공통점 찾기
(자료 2가지 ppt로 동시에 띄우기)
이제 생각해봅시다. 이 두 가지 자료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나요? 손을 들고 발표해봅시다.
네, 다른 공통점들도 발견할 수 있지만 ○○이 발표한 것처럼, 이 두 자료의 가장 큰 공통점은 모두 ‘죽음 이후의 세상’, 즉 사후세계를 믿는 다는 것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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