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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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1. 머리말
2. 한국 종교의 역사
2.1. 상고시대
2.2. 고대사회
2.3. 고려시대
2.4. 조선시대∼일제시대
2.5. 광복 이후
3. 한국 종교의 현황
3.1. 종교별 교단 및 인구 현황
3.2. 종교별 제반 사업 현황
3.3. 종교박물&미술관, 문화재 현황
4. 한국 종교의 문제점
4.1. 기복신앙
4.2. 배금주의
4.3. 권력지향성
5. 한국 종교의 나아갈 길
6.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2.4.4 그 외의 종교

① 도교
도교 역시 조선시대에는 크게 위축되어 사원이 정리되고 행사도 줄어들었다. 그러나 제천행사 제천 행사(祭天行事)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행사라는 뜻으로, 나아가 하늘을 숭배하고 제사하는 의식이다. 씨를 뿌린 뒤 농사의 풍요를 하늘에 기원하고 곡식을 거둔 뒤 하늘에 감사하는 행사이다.
가 국가의 권위를 높이는 점이 인정되어 소격서 조선시대에 도교의 보존과 도교 의식을 위하여 설치한 예조의 속아문. 삼청동에 성제단을 설치하고 초제 지내는 일을 맡아보았다.
를 설치하고 참성단에서 일월성신에 제사 지내는 초제가 시행되었다. 그러나 중종 때 사림들이 도교배척운동을 펴 소격서가 폐지되었고 성리학을 표방하는 지식인들 사이에서는 도교가 이단으로 취급되었다.
② 대종교
대종교는 1909년 나철이 세운 민족종교로서 민족의 시조인 단군왕검을 받들어 우리 겨레에게 독립의지를 불러일으켰으며 민족주의 성격이 강한 대종교는 일제의 심한 탄압을 피해 근거지를 만주로 이동하여 민족 교육 운동을 전개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광단 1911년 중국 둥베이[東北] 지방에서 조직된 독립운동 단체로, 서일(徐一) 등이 국외로 탈출하는 의병들을 규합해서 조직하였다. 기미(己未) 독립선언에 앞서 1918년 말, 유동열·김좌진·서일 등 39명의 서명으로 독립선언서를 발표하고, 3·1운동 뒤에는 둥베이에 흩어져 있던 대종교 교도를 규합해 대한정의단으로 개편하였다.
과 북로 군정서군 북로 군정서군)은 1919년 북간도에서 조직된 독립운동 단체이다. 1919년 결성된 대한 정의단과 그 산하의 대한 군정회가 통합하여 만든 대한 군정부가 그 시초로 그 해 12월 상하이 임시정부의 지시로 대한 군정서로 개명하였다. 이를 서로 군정서군과 대비하여 일반적으로 북로 군정서군으로 칭한다.
을 결성하여 항일 무장 투쟁을 벌였다.
③ 기독교
기독교는 19세기 말에 처음 들어왔으나 박해를 받았다. 1930년대에 일제의 신사 참배 강요를 거부하여 많은 신자가 투옥되거나 학교가 폐쇄되기도 하였다.

2.5 광복 후

광복 후 미군정은 신앙의 자유를 침해하였던 법률들을 폐기하였으며, 1948년 7월 17일에 선포된 제헌헌법에는 “모든 국민은 신앙과 양심의 자유를 가진다”라는 조항이 삽입되었다.

2.5.1 불교

광복 후의 한국 불교계는 일제 강점기말(1940∼1945)에 선교양종 선교양종이란 ‘선종’과 ‘교종’을 함께 이르는 말로써, 조선 세종 6년(1424)에 이르러 억불정책의 일환으로 종래의 선종인 ‘천태종·조계종·총남종’과, 교종인 ‘화엄종·자은종·중신종·시흥종’ 등 7종을 선·교 양종으로 폐합한데서 비롯되었다.

을 통합해서 〈조선불교조계종〉으로 이름 지었던 것을 고쳐 〈대한불교〉로 이름하고 각도에 종무원(종교적 사무를 관장하는 곳)을 두며 서울 태고사(전 31본산의 총본산)을 종무원중앙총부로 하였다.

2.5.2 천주교


참고문헌
□참고문헌

금장태․유동식, 󰡔한국종교사상사2󰡕, 연세대학교 출판부, 1986.
윤이흠, 󰡔한국종교의 연구 1․2󰡕, 집문당, 1986․1988.
윤이흠 외, 󰡔한국인의 종교󰡕, 정음사, 1987.
장병길교수은퇴기념논총 간행위원회, 󰡔한국종교의 이해󰡕, 집문당, 1985.
정진홍, 󰡔한국종교문화의 전개󰡕, 집문당, 1986.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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