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BMI 그룹에 따른 개인적 특성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BMI 그룹에 따른 개인적 특성 차이
< 목 차 >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 가설
2. 연구 대상
3. 측정 도구
4. 자료 분석 방법
Ⅲ. 연구 결과
1. BMI 그룹에 따른 심리 건강도
2. BMI 그룹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3. BMI 그룹에 따른 자신에 대한 만족
4. BMI 그룹에 따른 자신의 생각과 경험의 일치도
5. BMI 그룹에 따른 학교생활
6. 저체중 그룹과 과체중 그룹 간 비교
Ⅳ. 결론
1. 연구 요약 및 제언
2. 후속 연구 제언
Ⅴ. 참고 문헌
Ⅰ. 서론
청소년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청소년기는 정서적으로 내외적 요인에 대한 급격한 동요와 불안이 발현되고, 사회 구성원으로 적응을 필요하며 신체적으로 가장 왕성한 발육발달을 하여 체력의 기틀을 잡아가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은 청소년기에 건강한 체력과 정신을 함양하여,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향후 삶을 활동성 있게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O. H. Kim, & J. K. Park, 2012).
그러나 학교현장의 체육 교과에 대한 외면, 비활동적 여가생활의 증대, 학업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청소년들의 건강은 과거에 비하여 좋지 못한 실정이다(J. H. Kim, 2008). 특히 비만도 증가하고 있는데, 비만은 성인이후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며,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겪게 한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비만의 경우, 학교생활에서 놀림감이 되어 위축감을 줄 수 있으며, 학교 및 가정에서 스트레스 요인이 되어 청소년시기에 올바른 신체적·정신적 성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S. W. Oh, 2005). 이러한 영향은 특히 여학생들에게서 더 심각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비만의 정도를 BMI로 파악하고, 그것이 자신의 신체인식, 생활환경, 학교생활 요인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 가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BMI 수치에 따른 개인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BMI 집단에 따라 개인이 인식하는 심리 건강도, 스트레스 정도, 자신에 대한 만족도, 자신에 대한 생각과 경험 일치도, 그리고 학교생활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H1: 여학생 내 BMI 집단에 따라 개인이 인식하는 심리 건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2: 여학생 내 BMI 집단에 따라 개인이 인식하는 스트레스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 여학생 내 BMI 집단에 따라 자신에 대한 생각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