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BMI 그룹에 따른 개인적 특성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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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BMI 그룹에 따른 개인적 특성 차이
< 목 차 >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1. 연구 가설
2. 연구 대상
3. 측정 도구
4. 자료 분석 방법
Ⅲ. 연구 결과
1. BMI 그룹에 따른 심리 건강도
2. BMI 그룹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
3. BMI 그룹에 따른 자신에 대한 만족
4. BMI 그룹에 따른 자신의 생각과 경험의 일치도
5. BMI 그룹에 따른 학교생활
6. 저체중 그룹과 과체중 그룹 간 비교
Ⅳ. 결론
1. 연구 요약 및 제언
2. 후속 연구 제언
Ⅴ. 참고 문헌
Ⅰ. 서론
청소년은 많은 변화를 겪는다. 청소년기는 정서적으로 내외적 요인에 대한 급격한 동요와 불안이 발현되고, 사회 구성원으로 적응을 필요하며 신체적으로 가장 왕성한 발육발달을 하여 체력의 기틀을 잡아가는 시기이다. 따라서 청소년은 청소년기에 건강한 체력과 정신을 함양하여,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해 향후 삶을 활동성 있게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O. H. Kim, & J. K. Park, 2012).
그러나 학교현장의 체육 교과에 대한 외면, 비활동적 여가생활의 증대, 학업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청소년들의 건강은 과거에 비하여 좋지 못한 실정이다(J. H. Kim, 2008). 특히 비만도 증가하고 있는데, 비만은 성인이후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이며,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겪게 한다.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비만의 경우, 학교생활에서 놀림감이 되어 위축감을 줄 수 있으며, 학교 및 가정에서 스트레스 요인이 되어 청소년시기에 올바른 신체적·정신적 성숙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S. W. Oh, 2005). 이러한 영향은 특히 여학생들에게서 더 심각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의 비만의 정도를 BMI로 파악하고, 그것이 자신의 신체인식, 생활환경, 학교생활 요인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Ⅱ. 연구 방법
1. 연구 가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 중,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BMI 수치에 따른 개인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BMI 집단에 따라 개인이 인식하는 심리 건강도, 스트레스 정도, 자신에 대한 만족도, 자신에 대한 생각과 경험 일치도, 그리고 학교생활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H1: 여학생 내 BMI 집단에 따라 개인이 인식하는 심리 건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2: 여학생 내 BMI 집단에 따라 개인이 인식하는 스트레스 정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H3: 여학생 내 BMI 집단에 따라 자신에 대한 생각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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