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의 전문교육과정 중국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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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의 전문교육과정 (중국어과)
I. 서론
인간은 만물의 영장으로 태어날 때부터 부모에게 물려받은 선천적 잠재능력과 삶을 살아가면서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된다. 특히 교육과정이라는 테두리 속에서 자신의 노력여하에 따라 인격이 완성되는 후천성이야 말로 더욱 중요하다고 본다. 이에 따라 개인의 욕망인 풍요로운 삶을 추구하기 위해서 인간은 그 도구로서 능력신장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교육에 의해 이러한 능력이 길러지기 때문에 그 시발점을 교육에서 찾고자 한다. 고대 중국에서 말하기를 “문장 경국지대업, 불후지성사”라 하여 곧 “문장은 나라를 경영하는데 있어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큰 사업이다” 라고 일컬었다. 일반적으로 이곳에서 문장이라 함은 법, 글, 문학, 철학, 사학, 과학 등 학문적인 측면으로 설명되고 있지만, 감히 나의 견해로는 이러한 학문들의 기초가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라 말하고 싶다.
이번 과제를 통하여 외국어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비교적 교육이 집중되는 시기인 고등학교 중국어교육과정을 짚어보도록 하겠다. 특히 외국어교과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활성화되지 못하는 일반 고등학교에 현실에 비추어 보면 보다 활성화된 외국어 계열 고등학교의 전문교육과정을 선택하기로 하였다. 비록 직접 고등학교 시절에 학생의 입장으로 접해보지 못한 중국어교육과정이지만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보다 높이고 실용적으로 교육이 실현되기를 간절히 희망하며 지금부터 나의 의견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우선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기관에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교육내용과 그 내용을 학습하기에 필요한 연한, 또 그 연한 내에서의 학습시간 배당을 포함한 교육의 전체계획이자 학교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택한 문화 또는 생활경험을 교육적인 관점에서 편성하고 그들 학습활동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해질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계획을 말한다. 그러므로 종전에 사용하던 교과과정 또는 학과과정과는 그 뜻을 달리하게 된다. 즉 교과과정이란 학교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교과학습의 영역을 뜻하는 것임에 반하여, 교육과정은 학교의 지도 하에 이루어지는 교과학습 및 생활영역의 총체를 뜻하게 된다. http://100.empas.com/dicsearch/pentry.html/?i=1107770 (엠파스 백과사전 中)
고등학교의 외국어 전문 교육은 국제적 협력을 중요시하는 현대사회에서 국가나 개인의 상호이해를 증진하고 세계화 사회에서 공동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국가적 필요를 충족하며 장차 세계 사회를 주도하는 데 요구되는 유창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준비 교육으로서 필요하다. 또한 이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비하고 민족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인력을 길러 국력을 신장하고 인류공영에 이바지해야 할 필요성에 근거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체험과 활동을 통하여 교과를 학습함으로써 학술연구와 직업 분야에 창조적으로 임할 수 있는 기본 역량과 식견을 배양하도록 한다.
그중 중국어는 눈부신 경제발전 속에 신흥대국으로 부상하는 중국의 언어로서 세계적으로 사용인구가 점차 늘어나 UN에서 사용되는 국제 공용어 중의 하나이다. 우리나라와는 인접하여 환경적 지리적 요건에 기인하여 고대로부터 역사적으로나 전통적으로 밀접한 관계로 지속적 관계를 유지하여 중국과 다방면으로 광범위하게 교류를 진행하여 왔으며, 문화와 언어 등 많은 분야에서 적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특히 사회주의 국가이나 경제 정책으로 개방정책을 실시하여 1992년부터는 한중 교류의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열어 우리나라와는 인적, 물적 교류증대로 현재 제1교역 국가로 발전하는 등의 대외관계가 활발해 지고 있다. 이러한 국제 여건의 변화 속에서 우리는 국제화와 정보화의 흐름에 자주적이며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앞으로 많은 중국어 전문 인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에 대비하기 위해 외국어 중국어과 전문교육은 학생들이 일반 계열 고등학교의 중국어 과목보다 높은 수준의 중국어를 이해하고 교육을 통하여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언어를 유창하게 하는 등의 장차 국제화, 정보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현재 외국어 계열의 중국어 교육은 중국어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신장하는데 목적이 있기에 학생들이 체험을 통하여 중국어를 이해하고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수용하도록 도와주며 이를 바탕으로 민족문화를 발전시키는 기틀을 마련하도록 한다. 또 중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중국인에게 우리 문화를 올바로 소개하여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도 역점을 두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효과적인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중국어 전문 학습을 통하여 학생들이 사고력과 탐구 정신을 기르도록 유도하여, 학술과 직업분야에 능동적 창의적으로 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함은 물론 중국어 교육을 통하여 현재의 중국과 중국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가치관과 자주적 정신을 기반으로 세계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외국어 계열의 중국어과는 중국어 독해I, II, 중국어 회화 I, II ,중국어 작문 I, II ,중국어 청해, 중국어 문법, 중국 문화, 실무 중국어 등의 과목을 두고 각 과목의 I과 청해는 필수로 학습하며 기타 과목들은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필수과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중국어 독해I은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반적인 주제의 글을 읽고 이해하며 주제, 요지 등의 중요한 정보를 파악하여 글 속에 나타난 상황, 함축된 내용, 견해를 추론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더욱이 관용적 표현을 이해하고 글의 종류에 따른 주제 전개 방식과 글의 구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소재는 학생들의 흥미와 참여를 돕는 실생활과 연관된 글 이어야하며 일반계열 고등학교 중국어과의 내용을 적극 수용하여 활용하고 학생들의 흥미, 필요, 지적 수준 등을 고려한다. 또한 현대중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준 중국어로 하여 표준발음 및 한어 병음 방안으로 한다. 언어의 형태는 현대 표준 중국어의 구어체를 사용하며 일부 사용빈호가 높은 문어체의 표현을 수용하되 간단명료한 문체로 된 글을 중심으로 한다. 이때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읽기 전 활동, 읽기 활동, 읽기 후 활동을 하고 능력을 고려하여 보충과 심화 학습을 하도록 한다. 조별, 분단별로 토의와 토론을 하면서 독해기술을 개발하고 정독을 통한 함축된 문화적 배경과 사고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며 읽으며 시청각 보조기구나 자료들을 활용하도록 한다.
중국어 회화I는 일상생활에 관한 습관, 건강 및 안전에 관하여 자연스럽게 대화하고 구체적인 사물, 사실, 사건을 설명하고 묘사하며 그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느낌을 말한다. 주로 말을 듣고 이해하며 대화, 면담, 토론하는 연습을 하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소재는 사교, 실용적인 업무, 여가 등의 일상생활 대화를 중심으로 하고 중국인의 관습과 생활양식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을 삼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관심, 필요, 지적 호기심 등을 고려한다. 발음은 현대 중국어의 표준 발음을 사용하고 강세, 억양 및 연접에 따른 의미 변화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며 현대 표준 중국어의 구어체를 사용한다. 학생들은 원어민의 자연스러운 발음을 많이 듣고 적절한 표현을 익히도록 연습하며 조별, 분단별 활동을 통하여 능력에 따라 유창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한다. 이때 학생들의 의사소통 의욕을 중시하여 오류의 즉각적인 수정을 될 수록 피하고 기본적이고 유용한 표현에 익숙해지도록 가급적 중국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평가는 의사소통능력에 중점을 두고 정당성과 객관성을 갖춘 평가가 되도록 한다. 중국어 작문I은 일상생활과 주변의 일반적인 주제에 관해서 간단하고 쉬운 글을 쓸 수 있으며 쉬운 문장이나 문단을 지시에 따라 고쳐 쓸 수 있도록 하고 쉬운 담호나 글의 대의, 요지를 쓸 수 있으며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쓴다. 소재는 중국어의 기본 문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하며 학생들의 능력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주로 학습에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하여 토의와 의견 교환을 하면서 표현법을 익히도록 하며 평가할 때는 주관식 문항을 많이 사용하여 통합평가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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