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에 대한 고찰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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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칸트에 대한 고찰과 초등교육으로의 적용 -
Ⅰ. 사상에 대한 개괄
1.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설 (deontological ethics)
칸트는 독일의 관념론자로 만물의 본질을 물질로 보는 유물론에 반대하여 인간의 이념, 정신, 이성, 의지 등 정신적 요소를 강조 하였다. 또한 칸트는 사회로부터의 제약이 있을 때만 보장될 수 있는 외면적 자유인 사회 계약에 의한 자유를 비판하고 인간의 내면적 자유 의지나 인격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자율 도덕의 법칙을 추구하여 실천이성과 의무론적 윤리설(법칙론적 윤리설)을 주장하였다.
1) 실천이성 (實踐理性)
실천이성이란 스스로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을 세우고, 이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위 하도록 명령하고 행위 하도록 결정하는 능력 (=의지 또는 양심)을 말한다. 도덕적 법칙을 정립하여 의지 행위를 규정하는 이성으로 칸트는 영혼의 불멸, 자유, 신의 실재문제의 이론적 해결은 불가능하며 이성의 실천적인 면에서만 해결된다고 말했다. 따라서 도덕적 행위에서는 의지의 내용이 자연적 욕망(감성.애착). 경험적 동기 의하여 규정되는 것을 배척하고 다만 이성의 법칙에 의하여 의지의 형식을 규정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순수의지. 이성적 의지는 곧 실천이성이다.
2) 의무
의무란 선의지(善意志)가 자율적 동기에 의해 선택하고 판단한 바에 따라 행위 하는 것을 말한다. 칸트는 이성의 인도를 통하여 선의지를 확립하는 것은 경향성의 만족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 자주 경향성의 목표를 방해하는 것을 포함하기도 한다” 고 말하였다. 그 당시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도덕적 삶이 욕구의 만족 또는 완성으로 구성된다고 생각하였지만 칸트는 도덕적 삶은 곧 우리 자신을 욕구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는 일종의 투쟁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이전에 등장하였던 어떤 도덕 철학자보다도 칸트는 의무를 도덕적 삶의 중심에 놓는 확고한 입장을 취하였다. 여기서 칸트가 주장한 도덕적 가치란 오직 우리가 의무로부터 행위할 경우에만, 즉 우리가 그렇게 행위 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곧 의무가 그런 행위를 하는 동기가 되어야 함을 말한다.
3) 선의지(善意志, good will)
어떤 결과를 예상하거나 자연적 경향성(충동)에 따라 행위 하는 의지가 아니라, 그 행위가 옳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 행위를 선택하는 의지를 말한다. 칸트는 우리가 자연에서 관찰할 수 있듯이, 나름대로의 고유한 목적을 지니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성의 진정한 기능은 더 이상의 어떤 목적에 대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체로 선한 의지를 산출하는 것이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다.
2. 정언명법 (正言命法)과 인격주의 윤리설
칸트는 인간의 도덕적 자율성을 믿고 자유의 주체로서 인격을 존중하였다. 따라서 바람직한 인간으로는 동물적 충동, 욕망을 억제하고 도덕법칙에 따라 행위 할 수 있는 자율적 의지의 존재라고 하였다. 그 결과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덕 법칙을 가언명법(가령, 신용을 얻고자 하려면 정직하라)에 반대하여 정언명법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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