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신화와 최치원의 풍류도 동인의식으로 본 현대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 원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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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군신화와 최치원의 풍류도, 동인의식으로 본 현대 한국인의 급속한 발전 원동력
*단군신화
㉠환인-하느님-하늘에 대한 일정한 관념
㉡가족주의적 성격
『위서』에 다음과 같이 말한다. 지금으로부터 2천 년 전에 단군왕검이 있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여 나라를 열고 국 호를 조선이라 하니 요와 같은 시기다.
『고기』에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가)옛날에 ㉠환인의 ㉡여러 아들 가운데 환웅이 있었는데 자주 하늘 아래에 뜻을 두어 ㉢인간세상을 구하기를 탐하였다.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 아래로 삼위태백을 내려보니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할 만하였다.’ 이에 천부인 세 개를 주어 다스리라고 보냈다. 환웅이 무리 3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꼭대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 ㉤신시라 이르니 이가 곧 환웅천왕이다. ㉥풍백,우사,운사 그리고 주곡, 주명, 주병, 주형, 주선악을 거느렸고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 했으니 ㉦‘세상을 이치로 다스렸다’.
(나)그때 한곰, 한 호랑이가 있어 ㉧같은 굴에서 살았는데 항상 신웅에게 기도하여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이때 신이 영험한 쑥 한 움큼만 마늘 20개를 주며 너희가 이것을 먹고 ㉨햇빛을 100일간 보지않으면 곧 사람의 형상을 얻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곰과 호랑이가 그것을 얻어 먹으면서 금기하기를 삼칠일 되는 날에 곰은 여자의 몸을 얻었으나 호랑이는 금기하지 못하여 사람의 몸을 얻지 못하였다.
(다)웅녀는 더불어 혼인할 자가 없는 까닭에 매양 단수 아래에서 ㉩아이를 갖기를 빌고 빌었다. 환웅이 이에 잠깐 (인간의 몸으로)변하여 그녀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으니 단군왕검이라 불렀다. 일연((삼국유사))
㉢창세적 관점보다는 인간을 중점으로 보는 신화
㉣서양신화와의 비교-갈등과 긴박<->화해와 협력
㉤우리민족이 그리는 성역, 민족의 이상향
㉥인간에게 친근한 이미지인 농경사회의 신
㉦법치<->이치. 통치자의 교화와 사회 구성원의 공통된 자질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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