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세기부터 19세기 분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15C][15세기][소화문헌][협주][구결][분철][부사][파생어][문헌]15C(15세기)의 소화문헌, 15C(15세기)의 협주, 15C(15세기)의 구결, 15C(15세기)의 분철, 15C(15세기)의 부사, 15C(15세기)의 파생어 분석
- 인문어학 15세기국어의 표기법 연구
- [한국근대 국어표기법, 한국근대 국어파생형용사, 한국근대 희곡, 한국근대 시, 한국근대 소설] 한국근대의 국어 표기법, 한국근대의 국어 파생형용사, 한국근대의 희곡, 한국근대의 시, 한국근대의 소설 심층 분석
- 어문 규정 정책의 변천 - 한글 맞춤법 정책의 변천
- 고전문법 정리
- 본문내용
-
15세기부터 19세기 분철, 연철, 중철 변화양상
* 분철, 연철의 문제는 자모문자면서 음절단위로 합자하여 쓰는 방식을 채택하여 어쩔 수 없이 발생한다. 더군다나 ‘가슴이, 가슴을, 가슴으로’ 와 같은 교착어로서의 현상이 분철, 연철 문제를 더욱 가중시켰다.
* 훈민정음 창제 직후의 합의 : 받침으로 끝나는 명사나 용언이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나 어미류와 결합할 때에는 마지막 받침 하나를 내려 적는다.
1) 15세기 특징
* 분철 표기는 명사와 조사의 결합에서만 나타나고, 아직 동사의 활용에서는 전혀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 아직 꽤 산발적이고 불규칙적이다. 명사말음이 ‘ㄴ, ㅁ, ㄹ’일 때에만 분철표기가 행해지는 문헌이 있는가 하면 ‘ㄱ,ㅂ’ 및 ‘ㄷ, ㄹㄱ, ㄹㅂ’ 일 때에도 그러는 문헌이 있으며 혼란스럽고 우발적이었다.
* 명사의 경우만을 보아도 아직 연철의 세력이 훨씬 크다. 15세기는 아직 연철주의가 지배하는 시대였다. 그러나 이미 분철 시대의 서막이 올랐다고 할 수 있다. 이르면 법화경언해부터 늦어도 남명집언해를 들 수 있다.
가. 분철
월인천강지곡은 예외적인 분철주의였다. 일사불란하게 명사나 동사 어간의 말음이 ‘ㄴ,ㄹ,ㅁ’등의 유성자음일 때에는 모음으로 시작하는 조사나 어미와 분리하여 표기했다. 그 외에 법화경언해, 남명집언해 등이 명사 말음이 ‘ㅁ, ㄴ, ㄹ, ㄱ’일 때 분철을 했지만 10%-20% 정도였다. 남명집언해에서는 형식명사나, 겹받침 명사, ‘ㄷ’으로 끝난 명사도 분철 되는 예가 보였다. 예) ‘네 몸이니’ ‘불근 돌애 섯거’ ‘밧가락으로’ ‘눈으로 사방 도라보샤’ ‘흐르는 믌결이’ ‘여러 터럭에 다 들며’ ‘여듧이라’
나. 연철
용비어천가, 성보상절, 훈민정음해례, 능엄경언해, 월인석보, 원각경언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