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배려 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아름다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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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배려’ 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학습 과정안
1. 덕목분석
2. 교과서분석 및 문제점
3. 대안사례
4. 교수.학습 과정안
덕목분석
<타인 배려>
배려(care)라는 단어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가족, 친구, 연인, 이웃, 동료, 자기 자신을 배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때 사용되는 배려라는 단어는 상대의 입장을 자신의 입장보다 우선시하고, 타인의 어려움이나 필요에 응답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또 배려는 의료인이나 사회사업가, 교사 등의 전문적인 직업 활동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때 care는 배려보다는 돌봄, 보살핌 등으로 번역되어 사용된다. 또 페미니스트들은 배려를 타인에 대한 도덕적 감정이나 태도 또는 행동으로 정의하고 이를 윤리학의 토대로 삼기도 한다.
배려의 개념을 가장 체계적이고 깊이 있게 연구하고 정의한 사람으로는 메이어옵을 들 수 있다. 메이어옵은 배려를 “다른 사람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전형적인 예로서 아버지의 자식, 교사의 학생, 의사의 환자, 남편의 아내에 대한 배려를 들고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이 잘되기를 단순히 소망하거나, 다른 사람을 좋아하는 것, 또는 다른 사람에게 단순히 관심을 갖거나 다른 사람을 배려해주고 싶은 욕구를 갖는 것은 배려라고 보기 어렵다. 또한 메이어옵은 배려하는 사람은 배려를 통해서 부수적으로 자신의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봄으로써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간의 상호의존성을 강조하고 있다. 나딩스는 이러한 메이어옵의 배려에 대한 개념을 수용하여 자신의 배려 윤리의 이론적인 근거로 삼고 있다.
길리간은 배려를 독립적으로 사용하거나 정의하기보다는 정의 도덕성에 대비되는 도덕성으로서 배려 윤리라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그녀는 인간관계, 책임, 상호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사랑을 중요시하는 여성적 도덕성을 배려 윤리로 정의했다. 길리간이 배려의 심리적인 특성에 관심을 갖고 배려윤리를 하나의 도덕적 정향으로서 정의했던데 비하여 나딩스는 배려를 근본적인 윤리적 현상으로 규정하고 배려의 도덕적 가치, 배려의 윤리적 특성과 정당성 등을 밝혀 주었을 뿐만 아니라 배려 안에서 일어나는 딜레마들도 함께 정교화 했다.
나딩스는 ‘배려’의 일상적인 언어적 의미를 분석하기보다는 관계적 관점에서 배려하는 사람과 배려 받는 사람의 관계를 규정하기 위한 기초로서 배려를 정의하였다. 배려는 타인에 대해서 감정적 도덕적으로 전념하고, 정신적으로 부담을 갖는 상태로서 사물에 대하여 염려하거나 근심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딩스의 관점에서 볼 때 배려한다는 것은 세 가지 의미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배려한다는 것은 어떤 대상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고, 초조해하고, 걱정하는 것이다. 둘째, 배려한다는 것은 누군가에 대해서 강한 욕구와 성향을 느끼고, 그의 입장과 관심을 고려하는 것이다. 셋째, 배려한다는 것은 나이 많은 친척의 복지나 건강에 대해서 책임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나딩스는 배려가 지니는 태도적 측면과 동기적 측면을 크게 강조했던 메이어옵과 마찬가지로 외향적이고 관찰 가능한 행동보다는 헌신적인 태도를 더 근원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 나딩스는 우리가 배려의 행동을 할 수 없는 경우일지라도, 진심으로 상대에게 관심을 갖고 고통을 함께 느끼고, 의무감과 사랑을 가지고, 진실한 마음으로 헌신할 경우 이를 배려로 규정하고 있다.
배려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크게 네 가지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염려하고 주의하는(care about)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먼저 배려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즉 필요(need)가 있음을 인식하고, 이 필요가 충족되어야 하는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둘째, 배려를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배려의 책임을 맡는 과정이다. 책임감을 핵심적인 도덕적 의무로 인식하는 고정, 즉 배려의 책임을 지는 과정이다. 규명된 요구에 대한 책임감과 어떻게 요구에 대해서 응답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을 포함한다.
셋째, 배려를 실천(care-giving)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배려에 대한 요구를 직접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일을 포함한다. 배려해 주기 위해서는 육체적 노동이 필요하다. 그리고 배려하는 사람은 배려의 대상과 직접적으로 접촉해야 한다. 그리고 배려하는 사람은 배려의 대상과 직접적으로 접촉해야한다.
배려의 마지막 과정으로서 배려를 받는 사람이 배려에 응답(care-receiving)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네 가지 과정에서는 각각 주의 깊음(attentiveness), 책임(responsibility), 능력(competence), 응답능력(responsiveness)과 같은 윤리적 태도가 요청된다. 피셔와 트론토는 이처럼 배려를 활동과 태도를 포함하는 통합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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