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 수업관찰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실습 수업관찰 보고서
지도교사 시범수업 관찰
▶ 수업 소개
1. 대상 : 5학년 아동 34명 (남 16명, 여 18명)
2. 단원 : Ⅲ. 게임 활동 1. 구기 활동
3. 학습 주제 : 짝축구하기
4. 수업 모형 : 이해중심 게임모형
5. 학습 목표 :
- 짝끼리 손을 잡고 공격과 수비의 역할을 수행하며 짝축구를 할 수 있다.
- 짝축구의 방법과 규칙을 알고 짝축구를 할 수 있다.
- 서로 협력하고 즐겁게 참여하며 짝축구를 할 수 있다.
6. 활동 :
- 3 대 1 짝축구하기
- 짝축구 게임
- 방형 짝축구 게임
▶ 관찰 내용 및 소감
체육 수업의 특성상 운동장에서 수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이유에서 체육 수업은 학습 이외의 부분에서도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공간적 제한이 비교적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산만해지기 쉽고, 실외에서 수업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교사의 목소리 톤이나 활동 범위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교생으로서 체육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이 쉽지 않게 느껴졌었는데, 마침 지도교사 선생님께서 시범 수업으로 체육 수업을 보여주신다고 하셔서 누구보다 더 유심히 관찰하게 되었다. 게다가 내가 수업을 하게 될 학년과 단원, 학습 내용이 거의 일치했기 때문에 더 진지하게 관찰했다.
○ 아이들의 수업 참여 태도
우선 체육 수업에서 방관자가 되는 아이들이 대부분 없었다는 점이 참 놀라웠다. 특히 여학생들의 경우 체육 수업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축구와 같은 종목은 더욱 친근하게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피하게 쉬운데 성별을 불문하고 아이들이 매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으며, 아이들의 기초 체력 또한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느꼈다. 수업 후 협의회 시간에 지도 교사 선생님께서 해주신 말씀이지만 체육 수업을 워낙에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선생님이신 것 같았다. 체육 수업과는 별개로 아이들의 체력 향상을 위해 매일 아침 운동장 뛰기를 함께 하신다고 하셨다. 실습 기간동안 출근하면서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정말 매일 아침 아이들과 함께 운동장을 뛰시는 선생님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인지 아이들의 체력이 상당히 좋아 보였고, 축구 수업을 하는 동안 힘들어서 못하는 아이들은 거의 없었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준비 운동을 하거나, 교사 설명 시 아이들의 정렬 상태 등을 봤을 때 평소 교사-아이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통하고, 지도가 잘 되어있는 것 같았다.
○ 다양한 변형 게임으로 구성된 짝축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 수행평가의 유의점 분석
  • 실습 , 학습목표도달 정도, 지필평가, 보고서, 작품, 수행평가지 등)6.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실시함학습과제의 특성이나 평가방법의 특성(관찰법이나 토론법 등) 에 따라 특별히 평가기간을 별도로 주지 않고 수업이 진행되는 가운데 평가를 같이 실시하기도 한다. 다인수 학급과 교육시설 마비 등으로 교육 현장에서 수행평가 확대 실시가 어려운 건 사실이나 다음 몇 가지 점에 착안한다면 평가 방법이나 교육방법이 현저히 개선

  • [교육평가] 수행평가제도와 입학사정관제에 대해서
  • 보고서, 2009) 각 대학 입학사정관들은 자교 대학원생이나 조교, 명예교수, 시간강사, 행정직원 등으로 채용되고 있는 실정이다.여섯째, 제도 정착을 위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재정지원에 대한 계획도 중요하지만 우선 입학사정관제가 정착될 수 있도록 시행령 내지 법령완비가 시급하다. 특히 입학사정관들의 안정된 근무 환경과 제도적 보장도 필요하다.이는 입학사정관이 가져야 할 학교에 대한 자긍심이나 적극성은 입학사정관의 처

  • 수행평가 개념, 수행평가 특성, 수행평가 분류, 수행평가 필요성, 수행평가 오해, 수행평가 관련 사례, 수행평가 방향, 수행평가 효과적 활용
  • 관찰하여 실제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수행 평가를 위한 실기 평가에서는 가능한 한 교수. 학습 활동과 평가를 분리하지 않고 수업 시간에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교사가 학생을 평가할 수도 있고, 학생이 다른 학생을 평가할 수도 있으며, 학생이 자기 스스로를 평가할 수도 있다.6. 실험 실습법학생들이 실험 실습을 하는 과정을 직접 관찰함과 아울러 제출된 결과 보고서 내용을 동시에 고려하여 평가한다. 학습자가 스스로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종류, 특징, 주의사항, 문항제작, 수행평가의 실태, 문제점, 개선방안,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제언
  • 수업도 개선한다는 의미), 또 학습자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 처지를 하기 위한 평가라는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수행평가를 하나의 평가기법으로 보고, 수행평가로 흔히 소개되는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실기 시험’, ‘실험․실습법’, ‘관찰법’, ‘토론법’, ‘구술시험’, ‘면접법’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의 평가 도구를 그냥 적용하기만 하

  • 제7차 과학교육과정 보고서
  • 수업 시수의 감소, 심화 교육과정의 도입 등이 있다. 이것은 제 6차 교육 과정의 기본 철학을 계승하고, 정보화․세계화로 특징 지워지는 21세기의 사회적․문명사적인 변화의 의미를 학교 과학 교육 과정에 반영하고자 하는 좋은 취지에서 발표되었다. 하지만 이는 많은 비판의 여지나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나는 과학과 제 7차 교육과정 문서 중 제1장에 제시되고 있는 편제와 시간(단위) 배당 기준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관해서만 보고자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