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_유아 언어발달 검사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SEL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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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Sequenced Language Scale for Infants(SELSI)
1. 검사의 목적 및 대상
1) 검사목적
영유아의 수용언어나 표현언어의 발달지체를 조기에 선별하고자 하는 것
2) 내용
검사는 생후 5개월부터 36개월 사이의 정상발달 아동 뿐 아니라, 언어발달지체나 장애를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유아 및 아동들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생활연령이 검사상의 정상발달연령보다 많은 언어장애 아동들의 언어 능력에 대한 대략적인 언어발달 정도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지표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단순언어장애, 정신지체, 자폐, 뇌성마비, 청각장애 및 구개파열 등으로 인하여 언어발달에 결함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는 아동들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다.
검사의 문항들은 초기 유아의 인지개념 및 의미론적 언어능력, 음운능력, 구문론적 언어능력, 그리고 화용적인 언어능력을 두루 평가할 수 있도록 적절히 배치되었으며 언어발달지체로 판정될 경우에는 각각의 영역별 평가에 의해 대상아동이 보이는 언어발달의 정도를 다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므로 언어장애의 조기 선별기능뿐 아니라 문제를 보이는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다.
본 검사는 일반인용과 전문가용 두 가지로 제작되었다. 우선 일반인용은 영유아의 언어문제 유무를 판별하기 위한 선별검사용으로 수용언어, 표현언어, 전반언어의 발달정도가 정상인지, 전문가에게 평가를 의뢰해야 할지를 제시해 준다. 전문가용은 언어장애의 선별 뿐아니라 그 결과를 통하여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의 발달연령, 백분위수, 영역별 편차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검사대상
생후 5개월~36개월
4) 검사영역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실시
수용언어검사 110문항과 표현언어검사 110문항, 총 220문항으로 구성된 초안은 336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쳐 실시한 예비검사를 통하여 56문항씩, 112문항으로 최종 확정되었다. 규준은 전국 6개도(서울, 경기도, 강원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의 4-35개월 남아 및 여아 1000여명의 표준화검사 자료를 통하여 제시되었다. 문항의 배열은 일반적인 통계적 분석(정답률, 난이도, 변별도, 성차) 뿐 아니라 문항반응이론에 근거하여 이루어졌으며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이 실시되었다.
2. 검사 실시 요령
1) 검사시 유의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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