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역사 ㆍ 전기비평 서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역사 ㆍ 전기비평 서설
셀던 노먼 그레브스타인
문학비평의 역사적 방법은 먼 옛날부터 있어왔지만, 17세기의 ‘드라이든’과 18세기의 ‘존슨’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19세기에 와서야 비로소 역사적 방법은 뚜렷하고도 강력한 주장을 얻게 되는데, 그것은 두 사람의 프랑스 문인 ‘생뜨 뵈브’와 ‘테느’의 저술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그의 시대의 특징인 과학에 일반의 관심이 커지자 거기에 영향을 받아, ‘쌩뜨 뵈브’는 자신의 응용비평에서 초지일관 전기적 접근법을 활용하고, 작가의 인품을 통해서 문학작품의 품격을 확립하려고 했다. ‘생뜨 뵈브’의 제자라 할 수 있는 ‘테느’는 스승보다 한발 더 나아가서 문학을 연구하는 데 원래 자연과학에 의해 고무된 방법을 끌어들였고, 문학 속에서 인과의 결정론적 과정을 찾고자 했다. ‘테느’의 결정론은 문학 분석을 위한 중요 기준에서 명백히 나타나는데, 그의 <역문학사>서문에서 그 기준을 인종ㆍ시대ㆍ환경의 기준이라 불렀다. 그것은 바꿔 말하면 민족적 성격ㆍ역사적 시기ㆍ사회적 환경이다. ‘테느’의 문학적 접근법은 또한 사회ㆍ문화적 방법을 위한 원천이 되는 것이었다. 이들의 이론은 유럽 대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이론이 19세기에 줄곧 유럽의 것을 크게 모방하고 있었던 미국의 문학연구에도 감화를 주었다. 역사적 학문은 1920년대와 50년대 까지 반대파로 인해 공격을 받지만, 50년대 후반부터 다시 부흥하게 된다.
오늘날 역사주의 비평가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가능한 문의상항 가운데서 하나 또는 두 셋을 추구하여 그 일건 서류를 작성한다.
(1)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의 믿을만한 원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
(2)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이 창조된 당시의 특수한 시간과 장소에 작용했을 작품의 언어를 의식하고 작업한다.
(3) 역사주의비평가는 작가의 인생과 물질적 환경, 특히 지금 면밀히 검토중인 작품의 구성에 영향을 미친 환경에 비추어서 작품을 연구한다. 또한 작가의 전생애의 문맥에서 작품을 생각한다.
(4) 역사주의비평가는 작가와 그의 작품을 전시대 또는 동시대의 것과 비교하며, 그 작품을 제약했을 모든 영향을 평가한다. 동시에 역사주의비평가는 그 작품 자체의 평판과, 다른 작품 및 작가들에게 미친 영향을 고려한다.
(5)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을 ‘한 시대에 소속된’것으로 본다. 즉, 작품을 이루어 놓은 문화의 표현으로, 그리고 그 문화의 모든 사건과 조건의 가능한 반영으로 본다.
(6) 역사주의비평가는 작품을 문학적 전통ㆍ관례ㆍ양식 또는 장르 속에 놓고, 그것과 다른 비슷한 작품의 관계를 결정한다.
위와 같은 문학적 활동이 실천될 때, 역사주의비평가는 그의 특유한 관심이야 어떻든 학문을 비평 활동의 필수적인 요소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기술예술로 ISD, CDWA예술작품전산화, SVGS 예술, 건축, 사이버공간예술, 삶의예술 데카당스, 캇시러 예술관, 모조품 예술적가치
  • 역사적으로 보면 ‘순수예술’의 전성기는 극히 제한된 기간에 국한했으며 그것도 장르별로 큰 차이가 있다. 순수예술의 개념이 확립되었던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까지 높은 지위와 영향력을 사회적으로 행사했던 것은 음악이었으며, 문학은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초반까지, 미술은 19세기 중엽에서 20세기 중반까지였다고 할 수 있고, 20세기 중반 이래 순수예술 중에서 크게 영향력을 행사한 장르는 없었다. 통상 20세기가 영화의 시대라고는 하나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읽고요약 정리하시오
  • 비평이다. 가령 김우성 같은 사람은 재만 한국인의 작품집를 비평한 논문이란 글에서 개척 문학은 일본 군벌의 만주진출을 합리화하는 정신에서 다루어야지 우리 선민들의 망령과 고난을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밝혔다. 요컨대 이 시대의 비평정신은 정상을 잃었고 비평의 길은 선로로 탈선했던 것이다. 국민문학만을 가지고 채찍질하는 소용돌이 속에서 이성은 마비되고 건전한 비평의 붓은 무디었으며 비평안

  • [근대 서양 철학자의 이해와 비판] 근대 서양 철학자의 이해와 비판
  • ㆍ 박필배 서양철학에서의 이론과 실천의 문제국민대학교어문학연구소 ㆍ 최종욱 근대유럽의 철학 성균관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ㆍ 박상환 Hegel 정치철학에 있어서의 소외개념 이화여대 대학원 ㆍ 김경순 헤겔과 근대정신 한국헤겔학회 ㆍ 이광모 역사적근거에 본 중국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점성균관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ㆍ 양재혁 서양 과학 문명의 본질과 인류의 미래 중앙대학교부설중앙철학연구소 ㆍ 이종권 칸트철학에 있어서의 공

  • 장덕순의 한국문학사 요약 및 정리
  • 비평이다. 가령 김우성 같은 사람은 재만 한국인의 작품집를 비평한 논문이란 글에서 개척 문학은 일본 군벌의 만주진출을 합리화하는 정신에서 다루어야지 우리 선민들의 망령과 고난을 다루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밝혔다. 요컨대 이 시대의 비평정신은 정상을 잃었고 비평의 길은 선로로 탈선했던 것이다. 국민문학만을 가지고 채찍질하는 소용돌이 속에서 이성은 마비되고 건전한 비평의 붓은 무디었으며 비평안

  • [한국행정론] 사법개혁에 대해서
  • 역사비평사박홍규(2000), 『시민이 재판을!』, 사람생각사법개혁위원회(2004), 『사법개혁위원회 자료집:제1차~제13차 회의결과』, 사법개혁위원회서울대학교 법과대학(편)(2000),『법률가의 윤리와 책임』, 박영사서울지방변호사회(편)(2004), 『사법개혁에 대한 우리의 견해: 법조인 양성 및 선발에 대하여』, 서울지방변호사회 이경원,김정(2002), 『개혁정책과 전문가집단: 사법개혁을 중심으로』, 집문당한국법학교수회(1995), 『사법개혁 이렇게 해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