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문화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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흑인 문학
이번 한 학기 수업을 통해 여러 아동문학작품을 알아보았지만 그중 흑인문학에 관심이 있어 이번 기말페이퍼를 쓰게 되었다.
소설은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존재한다는 말처럼 고통에 관한 이야기들을 진지하게 다룬 흑인 문학에서는 ‘상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 흑인문학의 개요
미국 흑인 문학(Afro-American Literature)의 시초를 따지는 일은 다른 문학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쉬운 일은 아니다. 구전문학을 기점으로 한다면 그 역사는 아프리카 흑인들이 그들의 구전문학의 전통을 가지고 미국 땅에 첫발을 내디딘 16세기로 거슬러 올라갈 것이고, 흑인 작가에 의하여 문자화된 작품이 발표된 시점을 기준으로 삼는다면 주피터 헤몬드(Jupiter Hammond),필리스 휘틀리 (Phillis Wheately) 등의 시가 발표된 1760~1770년대가 그 시초가 될 것이며, 한 집단의 문학으로서 흑인 문학에 전통에 대한 의식과 자각이 일기 시작한 시점을 강조한다면 19세기 초, 특히 처음으로 흑인에 대한 잡지가 나오기 시작한 1820년대가 될 것이다. 1820년대 이후 흑인들에 의한 태동기를 19세기 초로 보는 견해는 충분히 타당성을 지니는 것으로 보인다.
2. 흑인 문학의 발전
1853년 흑인 작가에 의한 첫 소설 클로텔(Clotel)이 나타나기 전까지도 흑인들에 의한 저술활동은 대체로 상품성으로서가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흑인의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를 절규하는 반노예제도의 호소문, 노예제도의 참상을 체험담으로 호소하는 노예설화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이들 중 데비드 워커 (David Walker)의 4개 조항의 호소(1829)는 흑인의 절박한 호소를 처음으로 한 권의 책에 체계화 시킨, 그리고 미국의 성서적 전통 속에 흑인 설교의 전통의 뿌리를 심은 업적만으로도 주목을 요하는 작품이다. 그러나 이 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학적 수확은 위에서 언급한 바 있는 더글라스의 “프레드릭 더글라스 (1845)”, 윌리엄 웰즈 브라운 (W. W. Brown)의 “탈주 노예 윌리엄 웰즈 브라운의 설화 (1847)”, 헨리 비브 (Henry Bibb)의 미국 노예 헨리 비브의 모험 일대기 (1849)등에 의하여 이루어진 노예설화의 전통이다.
이 노예설화는 노예제도의 비인간적인 인종의 탄압을 적나라하게 폭로하고 또한 사회정의 실현을 호소함으로써 노예제도의 폐지에 기여한 정치적, 사회적 의의뿐만 아니라 미국의 자서전 문학과 논픽션의 전통, 그리고 미국 소설의 리얼리즘의 대두에 기여한 문학적인 공헌으로도 결코 과소 평과 될 수 없으며 무엇보다도 흑인 문학의 독특한 하나의 설화양식을 확립 시켰다는 데에 가장 중요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윌리엄 웰즈 브라운의 클로텔(1853), 프랭크 웨브 (Frank J. webb)의 “개리와 그의 친구들(1857)“, 등 반노예주의소설들은 바로 이 노예설화의 전통의 산물이며 사실 노예설화의 설화 양식에 기본적인 소설형식을 가미했을 뿐이다.
남북전쟁 이전까지 노예설화의 전통 속에서 이어져 내려온 흑인 문학이 남북전쟁 이 후 노예제도가 폐지됨과 함께 침체기에 들어선 것은 당연한 일이었을 것이다. 오히려 남북전쟁 이후 재건의 시기를 거친 20여년 동안은 스토우 부인 (Mrs. Stowe)의 톰 아저씨의 통나무집(1852)에 대한 반발로 우후죽순처럼 쏟아져 나온, 백인 작가들의 노예주의 소설의 전통을 이어받아 역시 백인 작가들에 의하여 쓰여진 남부 전통 농장의 소설이 흑인 문제를 주로 다룬 것이 사실이다.
남부 전통 농장은 노예제도의 의식을 강화하고 또 그 의식에 의하여 강화되면서 남북전쟁전 노예제도의 남부를 미화하고 그 시절의 목가적인 평화로움에 대한 향수를 주로 그리는 문학 전통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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