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 문화에 관한 소수인종의 정체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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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는 거의 일생동안 내가 일본계 미국인 여성이라는 사실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분석하는 것을 시도해 보지 않았다. 실패로 끝났던 노력들이 나중에 성공적으로 되어도, 그것들은 결코 성취감을 가져오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런 과정들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웠기 때문이었다. 나는 애리조나에서 태어나고 자랐기 때문에 아시아계 친구가 없었다. 이러한 환경이 내가 무언가를 할 수 있도록 주어진 기회가 아닌가 생각했지만, 어쨌든 나는 그것들을 피해왔다. 왜냐하면 나는 일본계 미국인으로 살면서 어떤 행동도 하는 것을 원치 않았기 때문이다. 내가 본 대부분의 일본인의 이미지는 부정적이다. 일본 여성은 못생겼다. ; 그들은 ‘오이 모양의 다리’를 가졌고, 밋밋한 누런 얼굴, 작고 째진 눈, 밋밋한 가슴을 가지고 있으며, 성장에 제약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남자의 경우는 키는 작고 땅딸막하며, 천하고 비열하며, 궁색하고 서투르고, “나약한(겁쟁이의) 외모”를 하고 정력이 없어 보인다고 말한다. 나는 키가 크고, 호리호리하며, 큰 눈, 두꺼운 입술, 우아한 외모를 갖기를 원했다. 나는 전형적인 동양인이 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어제, 나는 불쾌한 일을 겪었다. 내 생애 처음으로 필리핀 소년과 데이트를 했다. 나는 나의 소수 인종 연구를 담당하는 선생님이 “소년(boy)”라고 부르는 것은 아시아인과 흑인들을 경멸하는 행위라고 했기 때문에 그를 “소년”이라고 부르지 않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는 학교 내에서 다른 동양인들과는 다르게 보였기 때문에 데이트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는 아시아인 친목 클럽의 회장이었으며, 운동도 잘하고 사교적이었다. 그가 만나자는 제안을 했을 때, 나는 “안 될 이유가 있어?” 라고 생각했다. 이것은 아시아계 소년과 데이트를 할 때 무엇이 좋은가를 알 수 있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그는 다른 백인들처럼 나를 유혹하려고 노력할 것인가? 아님 성관계를 가질 경우에 두려워할 것인가? 우리는 점심을 먹기 위해 샌프란시스코의 부두에 갔다. 우리는 자리에 앉았고, 다른 두 테이블의 백인 여성들보다 먼저 주문을 했다. 그러나 우리보다 늦게 온 백인여성들에게 먼저 음식이 제공되었다. 이것은 분명한 사실이었지만, 나는 그냥 순서가 바뀌었다고 생각하며 모르는 척하고 싶었다. 그러나 내 친구는 그것에 대해 너그럽지 못했으며, 웨이터와 언쟁을 일으켰다.
이 사건을 비롯한 다른 것들이 나로 하여금 몇 가지를 깨닫게 만들었다. 나는 일생동안 나 자신을 백인사회에 맞추려 시도했었다. 나는 다른 사람과 확실히 다른 무언가가 있고, 나의 백인 친구들을 좋아했으며, 편견과 차별대우는 나에게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내 자신에게 확신시키려 노력했었다. 나는 내가 이런 눈에 보이는 편견과 인종차별에 대해 어떻게 지내왔는지 궁금해진다. (니세이 학생의 일기에서 발췌, 1989)
앞에서 읽은 일기에서, 이 니세이(제 2세대) 일본계 미국인 여성이 인종에 대한 자각을 경험하는 것은 그녀의 인종/문화적 정체성에 많은 의미가 있다는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지 않다. 유럽계 미국인, 그리고 아시아계 미국인에 관한 그녀의 이전 생각은 사회 현실과 눈에 보이는 인종/소수 민족으로 살아가는 경험에 의해 변화될 것이다. 만약, 사회복지사들이 우리 사회의 다양한 집단과 연관 짓기를 바란다면, 인종/문화적 정체성 발달의 문제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우리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주제를 명확히 하게 위해 이 사례를 간략히 정리해 본다.
ㆍ 첫째, 소수 인종 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의 영향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사회의 시선은 인종/문화적 특성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밀접하게 표현된다. : 그녀는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과 여성은 패션에 있어 매우 감각이 없다고 묘사한다. 더욱 주목할 것은, 그녀는 이러한 생각이 당연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고, 원하던 혹은 원하지 않던 간에, 백인들의 기준으로 아시아계 미국인들을 평가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ㆍ 둘째, 아시아계 미국인이 아니라는 그녀의 고집은 무너지기 시작한다. 캠퍼스에서 다른 아시아계 미국인 친구들은 그녀에게 민족 정체성 문제에 관심을 갖도록 요구하는데 이는 그녀가 백인이 주로 사는 지역에서는 피할 수 있었던 과정이다. 과거에, 그녀가 편견과 인종차별에 직면했을 때는, 그것을 부정할 수 있었으며, 합리화시킬 수 있었다.
ㆍ 셋째, 그녀가 과거에 속해 있던 문화적 환경을 떨쳐버리려는 학생들의 본질적인 투쟁과 그녀의 민족 정체성을 정의하려는 시도는 괴로우며 갈등을 일으킨다. 그녀가 필리핀 학생과 데이트할 당시, 아시아계 미국인 남성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언급하면서, “동양인” 그리고 “소년(그녀의 아시아계 이성 친구에 대해)”라는 용어를 사용했지만, 경멸적이고 모욕적인 것이라는 인식하고 있으며, 아시아 남성은 “정력이 없어 보인다.”라고 표현했지만, 그녀는 필리핀 학생과의 데이트가 매력적이었다고 느끼는 점에서, 우리는 그녀가 겪고 있는 내면적 혼란의 명백한 증거를 알 수 있다.
ㆍ 넷째, 일본계 미국 여성은 자민족 중심주의인 단일문화주의의 희생양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가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문제”는 그녀 주위의 학생이 아닌 사회로부터 경험되어진다는 것이다. 이 문제는 소수 인종의 특징을 열등한, 원시적인, 비정상적인, 병적이거나 바람직하지 않다고 표현하는 사회에 존재한다.
인종/ 문화적 정체성 발달 모델
당신은 같은 인종/ 문화 집단의 구성원들의 견해와 가치관이 다양한지에 대해 놀라움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무엇이 클라렌느 토마스에 대한 대법원 판결과 레버렌드 제시 잭슨에 대한 판결을 다르게 만드는가? 무엇이 어떤 여성들은 성차별에 관해 거리낌 없이 말하게 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에게는 성차별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심지어 그런 존재를 부정하게 만드는가? 무엇이 어떤 동성애자에겐 그들의 성적지향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반면 다른 동성애자는 치료를 받으려고 만드는가?
만약 세계관의 인식이 사회복지 실천에 있어 문화적으로 중요한 요소라면 소수 인종 사이의 정체성 발달의 이해는 좀 더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세계관의 이해를 위한 가장 유망한 접근 중 하나는 소수 민족의 인종/문화 정체성 발달에 관한 것이다.(앳킨슨, 모튼과 그 외, 1998; 카터, 1995; 카자스와 피트럭, 1995; 듀브레이와 샌더스, 2003; 헴스, 1984, 1985, 1993; 파헴, 1989; 파햄과 헴스, 1981; 밴디버, 파겐-스미스, 카클리, 크로스와 워렐, 2001) 인종에 관한 정체성 발달 모델의 기초는 사회 정치적인 환경이 소수 인종의 외모(니세이 일본계 학생)에 대해 영향을 주었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인종 정체성 발달의 초기 모델은 스스로를 희생하며 정체성의 변모에 영향을 준 인종주의와 편견(억압)을 모두 통합하였다. 예를 들면 폰트레스(1971)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은 백인 사회에 대한 의존이 점차 줄어드는 단계이며, 최근 생겨난 흑인 문화와 사회(유색의, 검둥이, 흑인)에 대한 정체성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이론화했다. 흑인 인구집단에 관한 다른 비슷한 모델이 제시되고 있다. (W.E 크로스, 1971 ; W.S. 홀, 크로스와 프리들, 1972 ; 비. 잭슨, 1975 ; C.W. 토마스, 1970,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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