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비유와 상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문학표현][문학][문학표현과 사실주의][문학표현과 노래][문학표현과 제망매가][정서]문학표현과 사실주의, 문학표현과 노래, 문학표현과 제망매가, 문학표현과 정서, 문학표현과 이념, 문학표현과 낭만주의 분석
- [시인 김억][김억][시인 김억 약력][시인 김억 번역론][시인 김억 작품 봄은간다][시인 김억 작품 비][봄은간다][비]시인 김억의 약력, 시인 김억의 번역론, 시인 김억의 작품 봄은간다, 시인 김억의 작품 비 분석
- [고전시가론] 주술계열 향가와 가사부전 향가
- 인문어학 원가 여어다복행제교인은 을 중심으로
- 「용비어천가」 분석과 지도 방안
- 본문내용
-
비유와 상징
♣ 비유
(1) 비유의 개념
비유는 다른 사물을 빌려서 사물을 표현하는 수사법이다. 비유는 시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의 언어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장 가운데 하나이다. 비유가 세계를 인식하고 설명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시에서 비유는 세계 인식의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시적 표상의 한 형태로서, 새로운 체험내용 혹은 심상을 담을 수 있도록 사용되는 의장의 하나이다. 비유는 원래 전이 혹은 이월을 뜻하는 말로 하나의 표현으로부터 다른 표현으로의 이동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론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가 유추이다. 유추는 한 대상이 다른 대상과 어떤 부분에 있어서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리라고 추정해내는 추리 작용을 말한다. 그러므로 두 개의 이질적인 심상 사이에서 발견되는 공통성을 추출해 내는 일은 추리를 통해 이 둘 사이의 동일성을 발견하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김영구 외 『 문학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7, 54쪽
이렇게 비유가 동일성의 원리에 근거하고 있으며 동일성의 서술이 김준오, 『시론』, 삼지원, 제4판, 2007, 175쪽.
라면 동일성에 근거하여 보조관념으로 쓰이는 어떠한 대상이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내 마음은 호수요’에서의 호수가 대상이다.
(2) 비유의 필요성
시에서 비유가 왜 필요한 것일까? 비유의 목적은 표현 대상을 독자에게 보다 생생하게, 구체적 감각적으로 전달하려는 데 있다. 예를 들어 아쿠아리움에 다녀온 친구가 나에게 " 엄청 큰 물고기를 봤어." 라고 말을 한다면 나는 그 물고기가 얼마나 큰 지 정확히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 상어처럼 어마어마한 물고기를 봤어." 라고 말을 한다면 나는 전보다 조금은 구체적으로 그 물고기를 형상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비유는 막연한 관념을 구체적인 관념으로 바꿔주는데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수사법인 것이다. 또 이 예시를 통해 비유가 시에서 뿐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타인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기 위해서 자주 사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비유의 원리
비유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인 두 사물의 결합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이 두 사물은 일반적으로 유사성과 동일성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어, 보조관념이 원관념의 이미지나 의미를 좀 더 정확하게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유사성과 동일성의 원리를 보다 쉽게 설명하기 위해서 빛나는 보석 같은 작은 별과 밀가루 같은 눈을 그 예로 들어보자. 여기서 빛나는 보석과 밀가루는 보조관념으로 작은 별과 눈은 원관념으로 쓰이는데, 빛나는 보석과 작은 별 사이에는 반짝이다라는 유사성이 밀가루와 눈 사이에는 하얗다라는 유사성이 있다. 이렇게 둘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점을 통해 화자는 말하고자 하는 대상을 청자에게 쉽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청자 또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앞에서 언급한 유사성과 동일성에 바탕을 둔 비유는 두 사물 사이에서 새로운 의미를 지니기 힘들기 때문에 죽은 비유(dead metaphor)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비유는 이 동일성의 개념으로만 완전히 기술될 수 없다. 우리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실은 비유에서 동일성 못지 않게 차이성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비유는 단지 사물을 구체적으로 인식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물의 의미를 새롭게 변화시키고 확대하는 데 있다. 김영철, 『현대시론』 건국대학교출판부, 2004, 183쪽
이러한 비유의 원리를 리차즈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결합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한다. 그것은 보조관념이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이들의 결합은 원관념만으로도 아니고 보조관념만으로도 아닌 좀 더 다양하고 생명력 있는 의미를 창조해 내는 작용을 한다. 4) I.A. Richards, The Philosophy of Rhetoric 99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 개념, 문법 특징, 문법 범주, 문법과 전통문법, 문법과 규범문법, 문법과 구조문법, 문법과 역사비교문법, 독일 두덴문법, 문법 교수법
- [한국어교육][한국어]한국어의 특질,음절,강세, 한국어교육의 성격,교재, 한국어교육의 현황,문제점, 외국 한국어교육 사례,방법,제언
- [서양근세][서양근세 무신론][서양근세 역사][서양근세 철학][서양근세 교육][서양근세 르네상스문화]서양근세의 무신론, 서양근세의 역사, 서양근세의 철학, 서양근세의 교육, 서양근세의 르네상스문화 분석
- [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1890-1920)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