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배경론] 고소설에 나타나는 불교의 인과사상에 관한 연구 -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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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소설에 나타나는
불교의 인과사상에 관한 연구
-<사씨남정기>,<장화홍련전>을 중심으로-
---------- < 목 차 >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불교문화사
2. 불교에서의 인과사상과 윤회사상
3. 고소설에 나타난 인과사상과 윤회사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우리는 고소설 지금까지 ‘고소설’은 고대소설, 고소설, 구소설, 옛소설, 이조소설, 왕조소설, 이조소설 등의 여러 가지 명칭이 혼재되어왔다. 본고에는 ‘고소설’로 칭한다.
김광순. 『韓國古小說史』. (서울; 국학자료원, 2001) 참고
이 기이한 이야기들의 비현실적인 구성으로서 신비함을 자아내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이것들을 현재시점에서 보면 황당한 이야기로만 생각할 우려가 있다. 하지만 현재 현실생활에서의 우리의 생각이나 사상, 사회적인 현상들이 ‘ 현대소설 ’소설에 녹아들어 현대인의 생활상이나 사상 등을 엿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고소설’을 통해서 그 시대 우리의 조상들의 사상과 생활 등을 엿 볼 수 있다. 따라서 신소설, 현대소설로 이르는 소설의 연장선상에서 이들을 선행하는 ‘고소설’의 위치는 중요하다.
소설은 인간이 걸어온 역사와 사상적종교적 배경 속에서 형성된 것이다. 우리의 고소설이 권선징악을 주제로 한 교훈적인 성격으로 일관한 것도 그 시대적 배경과 사조의 흐름에서 연유된 것임을 인정할 때, 고소설에 나타난 종교적 사상의 연구는 우리의 고전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조상들이 살았던 시대상을 이해하고 우리의 현실과 연관시켜 생각해 보는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고소설에 많은 영향을 준 종교적 사상은 유교, 불교, 도교 사상이다. 한 작품에 주로 하나의 사상이 드러나기도 하지만, 이 세 가지 종교사상이 한 작품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내린 경우가 많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불교문화사에 대한 고찰과 아울러, 고소설의 불교사상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우리의 고소설의 나타나는 불교사상에는 제행무상사상, 윤회사상, 인과사상, 영험사상, 정토사상 등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인과사상과 윤회사상을 연구의 중심으로 한다. 본 연구의 자료는 가정소설 가족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그린 소설로서, 갈등요인에 따라 처첩간의 갈등을 그린 쟁총형(「조생원전」,「정진사전」), 계모와 전처 자식 간의 갈등을 그린 계모형(「콩쥐팥쥐전」), 형제간의 우애를 그린 우애형(「창선감의록」「흥부전」 ) 가정소설로 나누어지는데 대체로 계모형과 쟁총형으로 나누는 경향이 있다.
인 <사씨남정기>, <장화홍련전>이다. 이 자료를 작품에 직접적으로 인과사상과 윤회사상이 나타난 부분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본 연구자료가 고소설 판각본이나 활자본 또는 필사본이 아닌 현대어에 가까운 해석본임을 밝혀둔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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