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영화 속 시들의 영화 기법 수용 괴테 연인의 곁 서정주 내리는 눈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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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 속 시들의 영화 기법 수용
- 괴테〈연인의 곁〉, 서정주〈내리는 눈발 속에서는〉, 황동규〈즐거운 편지〉-
목 차
Ⅰ. 서론 ……………………………………………………………1
Ⅱ. 본론
1. 시와 영화의 유사성……………………………………………1
2. 영화 속 시들의 영화 기법 수용 ………………………………2
① 영화 <클래식> 속의 시 - 괴테의 <연인의 곁>
② 영화 <하루> 속의 시 - 서정주의 <내리는 눈발 속에서는>
③ 영화 <편지> 속의 시 - 황동규의 <즐거운 편지>
Ⅲ. 결론 ……………………………………………………………5
Ⅰ. 서론
‘시는 말하는 그림이다’ 16세기의 시인이자 비평가였던 필립 시드니는 시를 ‘말하는 그림’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미 그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은 그림을 ‘말하는 시’로 또한 시를 ‘말하는 그림’으로 여겨왔다.
라는 말이 있다. 시가 말하는 그림이라면 영화는 ‘눈에 보이는 시’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영화와 시는 밀접한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시와 영화의 유사성에 의해 영화 속에 시들을 삽입함으로써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 우리의 감수성을 더욱 더 자극하고 있다.
문학의 하위 장르인 시는 이미지와 연상논리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영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김병택, 『현대시의 예술 수용』, 새미, 2009, p.97.
즉, 시와 영화는 모두 단순히 사건을 진술하기 보다는 어떠한 이미지를 우리에게 은유, 상징, 병치 등의 방법을 통해 간접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영화와 시의 유사성의 근거는 두 장르의 기법에서 확연히 드러난다.
본고에서는 시와 영화의 유사성에 대해 간단히 언급하고, 시 속에 삽입된 시들인 괴테 <연인의 곁>, 서정주 <내리는 눈발 속에서는>, 황동규 <즐거운 편지>를 살펴볼 것이다. 또 이렇게 영화와 가까이에 있는 시들을 통해서 어떻게 영화의 기법이 시 속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시와 영화의 유사성
시와 영화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영화와 시는 관객과 독자들에게 사물의 의미를 설명하지 않고, 관객과 독자로 하여금 스스로 의미를 찾게 하고 느끼게 하며 깨닫게 하는 예술로 인식된 지 오래다. 영화와 시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대상에 대해 진술하거나 판단하기보다는 대상을 제시하는 영화와 시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더욱 더 굳어지고 있다. 위의 책, p.98.
시와 영화의 유사성에 대해서 세 가지 측면으로 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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