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나의 교육적 신념 - 아이들과 함께 하는 참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나의 교육적 신념
-아이들과 함께 하는 참 교육-
저는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교사가 되겠다는 꿈을 품었습니다. 그 후로 이 꿈을 키워가며 ‘나는 이런 교사가 되어야 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것들이 저에게는 지금 몇 가지 교육적 신념으로 남아있습니다. 지금부터 저의 그 교육적 신념들에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 제가 가진 교육적 신념은 ‘함께 배우는 교육’입니다.
사실 제가 선생님이 되겠다고 마음을 먹게 된 이유는 한 선생님 때문이었습니다. 열정이 참 대단하신 분이었습니다. 저희에게 하나라도 더 가르쳐 주시려고 늘 손에서 책을 떼지 않으시고 수업시간에도 더 못 얘기하고 나가시는 걸 늘 안타까워 하셨습니다. 무엇보다도 제가 그 선생님을 보면서 앞으로 꼭 선생님이 되어야 겠다고 생각한 이유는 학생들로부터도 늘 배우는 그 모습이셨습니다. 저는 사람은 살아가면서 끊임없이 배워야 하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가르쳐 주는 대상이 나보다 어리거나 혹은 나보다 많이 배우지 못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내가 배울 것이 있다면 얼마든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선생님을 보며 저는 평생 배우며 할 수 있는 직업은 선생님밖에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주대학교에 입학하면서 가졌던 면접에서도 저는 제 교육적 신념에 대해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평생 아이들을 가르치는게 아니라 아이들에게 배우고 싶고 아이들과 함께 지내며 순수함을 잃지 않고 싶다”고 말입니다. 그것은 아직도 변함없이 제 마음속에 신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두 번째 제가 가진 교육적 신념은 ‘마음으로 가르치는 교육‘입니다.
대학교에 들어와 이모님이 운영하시는 어린이집에서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저는 중,고등학생들을 가르치려고 이 대학교에 들어왔지만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 역시 제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시작했던 일인데 지금은 너무나 보람을 느끼며 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아이들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맨날 울기나 하고 떼쓰고 하는 아이들이 귀찮아서였죠. 아이들 역시 저를 싫어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순전히 저의 착각이었습니다. 제가 아이들에게 그동안 마음의 문을 열지 않아 아이들 역시 제게 마음의 문을 열지 않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을 알고부터는 아이들 시선에서 바라보려 노력하고 잘하면 칭찬해주고 안아주고 함께 부대끼며 아이들과 저는 서서히 서로에 대한 마음의 문을 열었습니다. 그 때 저는 깨달았습니다. 교육은 지식의 통함을 떠나 마음의 통함 역시 필요하다는 것을 말이지요. 사실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배운 것을 통해서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음을 전달하는 것은 배운다고 해서 배워지는 것도 아니고 가르친다고 해서 가르쳐 지는 것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한번 마음을 전달하게 되면 어느 것보다도 쉽기도 한 일입니다. 저는 이렇게 직접 아이들을 가르쳐 보면서 또 다른 새로운 교육적 신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세 번째 제가 가진 교육적 신념은 ‘우리 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으로 자긍심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자’입니다.
직업엔 귀천이 없다고 합니다. 바로 그것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현재 만족하고 자긍심을 가지고 보람을 느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분야에 있든 최선을 다하는 자세는 참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앞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해 낼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지적인 면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살아간 인생의 선배로서 아이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고 아이들의 선택을 지지해주는 역할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올바른 생각과 마음가짐으로 미래를 이끌어나갈 주역들이 될 수 있다면 더 열심히 공부하고 더욱더 노력해서 아이들의 마음 속에 꼭 기억이 남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