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과 해학의 코드, 광대 · 사당 · 남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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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웃음과 해학의 코드, ‘광대 · 사당 · 남사당’
1. 서론
어느 나라에나 웃고 즐기는 공연 문화는 존재한다. 때문에 우리나라 역시 예외는 아니다. 우리 전통 사회에서 전문적인 민속 예능 집단들로는 광대 집단, 사당패, 남사당패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광대 집단은 전통 사회에서 산대희 신라시대부터 조선후기에 이르기까지 ‘산대’라는 거대한 산 모양의 구조물을 설치하여 그 위아래에서 광대와 기생들이 노래와 춤을 하는 축제적 행사.
, 나례희 민가와 궁중에서 음력 섣달 그믐날에 묵은해의 마귀와 사신을 쫓아내려고 베풀던 의식. 본디 중국에서 시작한 것으로, 새해의 악귀를 쫓을 목적으로 행하다가 차츰 연말 축제적 놀이도 같이 행했다.
, 과거 급제자의 행사 등 관청의 행사들에 공식적으로 동원됐다. 특히 산대희의 경우는 수백 명 이상의 광대들이 필요했고 조선시대 말까지도 중국 사신 맞이와 같은 국제적 관계에서 필요한 행사였다. 때문에 국가에서는 광대 집단을 하나의 특수 신분 집단으로 삼아 조선시대 말까지 확보하고 있어야만 했다. 사당패는 조선 전기 불교를 탄압하는 과정에서 사찰 계통으로부터 나온 집단으로 남자는 거사, 여자는 사당으로 일컬으며 민간에서의 떠돌이 공연으로 살아가던 집단이다. 남사당패는 1900년 전후 사당패가 사라질 무렵 생겨난 집단이다. 당시 신분 제도 철폐로 기생 제도가 무너지면서 사당들이 부족해지게 된다. 이에 거사들이 나이 어린 남자아이를 여자아이처럼 꾸며 다니게 되는데 이 여장 남자아이들이 바로 ‘남사당’이다.
2. 광대 집단의 공연
2-1. 광대 집단
한국에서 광대 집단이 있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국가에서 개최한 대규모 산대희 때문이다. 산대희는 신라시대 진흥왕 때의 국가적 종교행사인 팔관회에서부터 시작돼 조선시대 말까지도 중국 사신 맞이 행사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이유에서 조선시대 말까지도 광대들은 하나의 특수 신분 집단으로 분류되었는데 이 점은 중국과 일본의 광대들과 다른 점이다. 두 국가 모두 기존에는 광대를 특수 신분 집단으로 분류하였으나 일본은 782년에, 중국은 1164년에 해방시킨다. 일본은 중국의 사신이 오지 않아 국가 단위의 산대희를 할 필요가 없었고 중국은 민간에도 광대들이 많아 국가에서 산대희를 할 경우 이들을 임시로 동원하면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국은 광대들이 동원되는 여러 행사들이 존재했고 민간에도 광대들이 많지 않아 관청의 행사들에 필요한 광대들을 관(官)에서 확보하고 있어야만 했다.
광대 집단은 고려 중기부터 하나의 특수 신분 집단이 돼 내려왔다. 전통 신분제 사회에서 으레 그러하듯 같은 신분의 사람들이 서로 혼인하는 ‘계급내혼’이 광대 집단에도 적용돼 1836년에는 경기도에만 그 수가 4만 명에 달했다.
대표적인 광대 집단으로는 경기 이남의 화랑이 집단과 경기 이북의 재인촌 사람들이 있다.
① 경기 이남의 화랑이 집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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