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를 통한 성실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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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야기를 통한 ‘성실’ 교육
- 6학년 도덕, 1단원. 성실한 생활 -
1. ‘성실’의 개념 정의
‘성실’은 전통적인 유교 윤리에서 강조되던 덕목으로 자기 자신을 속이지 않는 것이며, 말한 바를 이루려는 정성스럽고 진실 무망한 마음을 말한다. 인간이 일생 동안 가슴 속 깊이 소중히 간직하고 항상 실천하기를 힘써야 할 기본 덕목 중 으뜸의 자리에 놓을 수 있는 것이 ‘성실’이다. 그래서 ‘중용’에서는 ‘성실은 하늘의 도요, 성실히 하려는 것은 사람의 도리로서, 성실하지 않으면 사물이 없게 된다.’고 하였다.
최선을 다하는 성실한 자세는 매사에 게으르지 않고 부지런히 일하는 근면성과 주어진 임무나 업무를 달성하기 위해서 충실히 노력해 가는 책임감 있는 태도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또한 성실성이란, 모든 일에 정성스럽고 거짓이 없이 일하는 진실하고 근면한 생활 태도이며, 주어진 임무나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 충실히 노력해 가는 책임 있는 태도를 말한다.
2. 이 단원의 선정 이유
‘성실’이라는 덕목은 예로부터 중요시 되어왔다. 성공한 사람들이나 옛 위인들을 보면 모두 다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는 성실한 자세로 임했다는 것을 보면 성실성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성실’은 기본이기도 하지만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큰 무기이기도 하다.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성실’이 뒷받침되지 못하면 그 관계는 오래갈 수 없고 신뢰는 깨어진다. 천재는 1퍼센트의 영감과 99퍼센트의 노력으로 만들어진다고 하지 않는가? ‘성실’만 뒷받침된다면 1퍼센트 모자란 부분은 그리 중요하지 않다.
이렇게 ‘성실’이라는 것은 개인이 삶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도 중요한 덕목이지만 사회적으로도 꼭 필요한 덕목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 사회를 보면 성실성의 부족으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수백만의 신용불량자들 중 조금만 더 성실한 소비문화와 분수에 맞는 성실한 소비패턴을 지켰다면 이처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개개인이 각자의 일에 최선을 다하고 성실한 자세로 임한다면 그 사회는 한층 살기 좋아질 것이다.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끈기를 가지고 자신의 일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것 같다. 금세 포기해버리고 싫증도 잘 낸다. 어쩌면 너무나 풍요로운 사회 속에서 살고 있어 그것에 대한 소중함을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이러한 아이들에게 ‘성실’이라는 덕목은 더욱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성실’과 관련된 단원을 선택하게 되었다.
3. 이야기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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