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이야기 자료를 이용한 효과적인 도덕 수업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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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이야기 자료를 이용한 효과적인 도덕 수업 방안
Ⅰ. 서론
본 레포트에서는 이야기 자료를 이용해서 초등학교 3학년이 배워야 할 도덕과 교육과정에 포함된 20개 주요 덕목 중 ‘성실(개인생활)’을 선별하여 이 덕목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한 발문을 제시하고 지도 방안을 알아 볼 것이다.
많은 주요 덕목 중 성실이라는 덕목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실은 초등학생만 아니라 전 세대에 걸쳐서 반드시 필요한 덕목 중 하나라는 개인적인 판단이 크게 작용하였기 때문이다. 사람의 재능은 타고 날 때부터 발현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장인들의 능력은 피나는 노력의 결과로 얻어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1박 2일-박찬호편-’에서 나온 박찬호를 살펴보자. 그는 한국인 투수 중에서 가장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메이저 리그에서 동양인 최다승에 근접해 있으며 현재도 현역 투수로 메이저 리그에서 꾸준히 활동을 하는 중이다. 상식적으로 그는 다른 운동을 보통이상 해 낼 것으로 생각되지만, 실제 그가 방송에서 보여준 모습은 보통 이하의 모습들이다. 제기차기를 하는데 2개밖에 차지 못한다거나, 줄넘기를 하는 그의 엉성한 모습, 그리고 순발력 없는 그의 모습에 그가 진정 ‘코리언특급’인지를 의심케 한다. 하지만 박찬호가 그의 모교 야구부를 방문해서 보여준 피칭은 모두의 감탄을 자아내게 만들었다. 이런 모습에서 유추해 보건데(방송 중 그의 피나는 노력을 대변하는 이야기도 있었음.) ‘코리언 특급’은 타고난 재능의 산물이라기 보다 열심히, 성실하게 노력한 결과의 산물임을 짐작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예를 통해 살펴보았듯이 삶에 있어서 ‘성실’은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자아 실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나라, 그리고 세계 발전에 이바지하는 인물이 되기 위해서는 성실이라는 덕목은 재능의 유무와 상관없이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다.
둘째, 성실은 책임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자기가 하고싶은 일에 대한 자유권은 보장되지만 그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 역시 자기 스스로에게 귀속된다. 자기 맡은 바를 성실이 수행하지 않는다면 이 역시 자기 책임의 문제인 것이다. 민주주의 시대를 올바른 시민으로 살아가게 하기 위해 필요한 덕목이라고 생각한다.
자아 실현을 위해 성실히 자기 할 일을 하는 것과 자기 맡은바 임무를 성실히 하는 것은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하는 가에 따라 조금 의미가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Ⅱ. 이야기의 중요성
본격적인 수업방안에 들어가기 앞서 수업에 활용하게 될 이야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야기가 왜 중요한지, 중요하다면 어떻게 수업에 적용 될 수 있을지를 안다면 더 나은 수업방안을 고안해 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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