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랑 시인의 시에서 드러난 리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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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영랑 시인의 시에서 드러난 리듬
Ⅰ. 서론
리듬은 소리의 모형화이다. 리듬은 시와 산문 둘 다 있다. 하지만 운율적 언어가 시와 산문을 구별해준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규칙적 반복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 동일성의 현상이 리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리듬은 통일성, 연속성, 동일성의 감각을 준다.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은 운율이다. 김준오 『시론』(1982)
김영랑 시인은 시가 지니는 리듬을 잘 살리는 시인으로 유명하다. 반복으로 리듬을 만드는데 사건을 다양하게 반복해서 지루하지도 않고 부드럽게 리듬을 잘 만든다. 전동적 민요가락의 율격을 변형해서 운율을 만든다.
Ⅱ. 본론
김영랑시인의 시 속에서 리듬을 살펴보겠다.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김영랑

내 마음의 어딘 듯 한편에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
돋쳐 오르는 아침 날 빛이 빤질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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