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운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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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운동에 관한 연구
목 차
Ⅰ. 서론
Ⅱ. 민예의 배경
1). 일본근대 상황
Ⅲ. 민예운동의 기본개념
1). 민예의 의의
2). 민예운동의 형성
Ⅳ. 야나기무네요시의 조선관
1). 야나기 무네요시와 조선과의 만남
2). 조선 민족미술관의 건립
Ⅴ. 민예운동의 전개
1). 일본민예관의 건립
2). 민예운동의 중심작가
가)버나드리치(Benard Leach)
나)도미모토 켄키치
다)가와이 간지로
라)하마다 쇼지
Ⅵ. 결론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과거 민중들의 삶 속에서 쓰여 졌던 일상의 잡기들을 박물관 등에서 만나게 된다. 우리가 높은 곳에 놓고 우러러 보았던 그것들은 사실, 천재적인 작가의 작품이 아니라 옛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했던 물품들이었다.
사실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는 민중들의 일상생활 속에 녹아있는 잡기들 중에 실용적이면서 값이 비싸거나 사치스럽지 않고 장식적이지 않은 일상용품들, 지금은 우리가 박물관에서 볼 수 있는 물품을 말하는 것이었다.
메이지유신 이후 일본은 서양의 문물을 받아들이면서 과학이 발달하고 기계기술이 보급되면서 일상생활 용품이 대량생산됨에 따라 공예품의 질이 하락하여 사람들의 미의식에까지 타락시키고 있었다. 이에 서양의 학문과 사상연구를 바탕으로 미의 본질을 탐구하던 야나기는 조선의 민예품 속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독자적인 공예이론을 수립한 후 민예운동을 전개하였다. 민예운동은 야나기의 이론 위에 민예 거장으로 알려진 가와이 간지로, 하마다 쇼지, 도미모토 켄키치, 그리고 이들과 협력하며 평생을 보낸 영국인 버나드 리치 등의 협력을 통해 발전하였으며, 이들은 “일본민예관설립취의서”를 발표하고 이 운동의 시작을 알렸으며 일본민예관의 건립과 저술활동 등을 통해 민예운동을 전개해 나갔다.
본 논문에서는 구체적인 민예운동에 관해 연구하기 위해 민예의 배경과 기본이념, 야나기의 조선관과 민예운동의 전개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민예의 배경에서는 일본근대의 상황에 관해 알아보았으며, 민예의 기본개념에서는 민예의 의의와 형성에 관해 적어보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민예라는 용어의 탄생 배경과 야나기가 생각하는 민예의 성격과 이 운동의 전개에 있어서 기준이 되었던 실용미에 대한가치와 성질에 관해서도 알아보았다.
또한 야나기 무네요시의 조선관에서는 야나기가 조선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및 조선과의 만남을 통해 동양미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었고 그 생각하는 민예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을 찾아볼 수 있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조선민족미술관 건립을 추진하여 실현하는 과정을 서술하였다. 이어서 민예운동의 전개에서는 야나기가 조선의 민족미술관과 같은 미술관을 일본에도 만들고자 노력하여 일본민예관 건립을 추진하는 과정과 본격적인 민예운동의 활동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본 논문을 통해 야나기 무네요시의 민예운동에 관해 이론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Ⅱ. 민예의 배경
1) 일본근대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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