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꿈꾸는 교육 - 슈타이너 발도르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이들이 꿈꾸는 교육,
슈타이너 발도르프
이번 독후감 과제를 위해 내가 고른 책은 ‘아이들이 꿈꾸는 학교’이다.
어느 것을 읽을까 하고 각각의 내용을 조사하던 중, 이 책이 내가 고등학교 때 다큐멘터리에서 보았던 슈타이너 발도르프 학교에 관한 책이라는 것을 알고 바로 이 책을 읽기로 마음을 정했다. 글이 어떤 형식으로 쓰여 있는지, 읽기에 쉬운지 어려운지는 조금도 상관이 없었다. 다큐멘터리를 보면서 너무 감명을 받아서, 그 교육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마음이 과제를 위한 의무감보다 앞섰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전반적으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소개하고 그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쓰였다. 또한 그것에 그치지 않고 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아동의 성장과정과 그 세부내용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고 있다.
이 책에는 그동안 내가 선생이 되기 위해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면서 막연히 궁금해만 했던 모든 것이 나와 있었다. 술술 읽히는 종류의 책은 아니지만 한 문장, 한 문장이 교사가 될 나에게는 굉장히 유익하고 의미 있는 내용이어서 공부하는 마음으로 천천히 반복해가며 읽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부분에는 오늘날 발도르프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생생히 알아볼 수 있도록 영국에 있는 한 전형적인 슈타이너 발도르프 학교의 생활을 언급했고, 그 후에 발도르프 교육 현장을 묘사했다.
1장은 학교 축제에 관한 내용이다. 첫 부분은 마치 소설처럼 발도르프 학교의 축제가 벌어지고 있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학생들이 무대의 오르는 순서대로 각 학년 아이들의 특징과 학년별로 어떤 교육이 이루어지는지를 간단히 설명한다.
그리고 이 축제가 열리는 이유가 다음에 나온다. 축제는 단순히 공연을 위한 자리가 아닌 학생들과 선생님이 그동안 수업시간에 한 활동을 부모에게 보여주는 자리이고, 또한 어린 아이들을 큰 아이들이 공연하는 것을 기대를 가지고 보고, 큰아이들은 어렸을 때의 기억을 되돌아보는 등 이렇게 축제는 공동체 정신을 고양시키고 현재가 지나온 과거, 다가올 미래와 연결되어 있음을 깨닫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슈타이너 발도르프의 축제에서 두드러지는 점을 설명한다. 우선 축제의 프로그램이 각 학년의 교과과정에서 비롯된다는 점, 두 번째로는 축제에서 각 학년 학생들이 발표하는 방식을 통해 교사의 교육방법이 드러난다는 것, 세 번째는 쉽게 눈에 띄지 않는 특징으로 각 축제가 한 해 동안 외적인 계절의 변화와 내적 정서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이다.
슈타이너 발도르프 학교의 축제는 학교 일정에서 편한 날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순환하고 진화하는 교육과정의 일부를 이룬다. 축제는 공유와 재창조를 이루는 시간이며 공동체 정신을 높이고, 성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된다.
2장에서는 교육에서-아동발달에서- 주로 논의되는 개념들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일반적으로 주된 학설 및 주장들을 제시한 뒤, 슈타이너 발도르프의 관점을 제시한다. 또한 그 관점에 따라 어떻게 교육하는지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도르프학교 레포트
  • 교육을 받게 했는데, 이 교육을 통하여 그들 자신의 자유로운 판단능력, 자신 삶의 이상과 시대의 사회적 삶을 위한 자각심을 발달시킬 수 있게 했다. 발도르프 교육 교과과정의 결정적인 원리는 수업내용과 수업형태의 확정이 아이들 배움의 과정과 유년기와 청소년기안에 있는 인간발달의 단계에 그 중심을 두고 있고 수업의 목적은 인간내면의 자유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루돌프슈타이너의 이론루돌프 슈타이너(창설자)의 주장슈타이너는 인간

  • 슈타이너의 발도르프 교육
  • 되는데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각이 없이 지어져 있다. 지붕도 교실도 복도도 모두 곡선으로 구조가 되어 있다. 자연에는 각이 없고 다양한 곡선인데서 비롯한 사상이다. 잔디밭에는 모래밭, 그리고 나무로 된 조그만 오막살이 집, 뉘어져 있는 고목 등이 전부로 미끄럼틀, 그네, 정글집, TV,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전자 상품은 없다. 대부분 자연물이고 꾸밈없는 원형 그대로의 것들로 꾸며 유아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하려고 하고 있다.

  •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해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사례5.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의의 및 한국 현장에의 적용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발도르프 교육․1994년 유네스코 세계교육장관회의에서 21세기 대안교육의 모델로 선정․1994년~1995년 전 유럽과 북미, 남미에서 순회 전시회와 세미나가 개최․1996년 우리나라 주한독일문화원에서 전시회 개최를 계기로 국내에 본격적으로 소개-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186

  • 미술교육의 문제
  • 교육정책이 실질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낮은 수준의 경쟁이다. (사진 한겨레 신문)우리나라의 교육적 현실 속에서 미술교육의 한계는 분명해 보인다. 입시라는 옹졸한 울타리는 아이들에게 창조에 대한 열망 대신, 진학이라는 확고한 목적을 강요한다. 입시를 위한 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창조에의 동기를 박탈한다. 장래에 예술가를 꿈꾸는 청소년들이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대학입시는 나 자신만의 것을 창조해 내겠다는 진지한 고민을 허용하지 않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A형 발도르프 프로그램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목차서론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적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3,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1) 슈타이너의 생애와 인지학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3) 인간의 7년 주기 발달단계4) 인간의 네 가지 기질4,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