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가족 구조 변화에 따른 올바른 가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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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 구조 변화에 따른 올바른 가정교육
Ⅰ. 서론
Ⅱ. 본론
1. 가정의 교육적 의미와 현대 가정교육의 위치
2. 현대 가족 구조의 변화와 다양한 가족형태
3. 현대 가정교육의 문제점과 현상
4. 다양한 가족 형태에 따른 올바른 가정교육
5. 우리가 생각하는 가정교육- ‘인간’을 만드는 일
6. ‘내 자녀만’에서 ‘우리 자녀 모두’로의 가정교육
7. 올바른 훈육
Ⅲ. 결론
Ⅰ. 서 론
많은 사람들이 교육은 학교교육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사실 교육은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시작되어 죽음에 이르기까지 가정, 학교, 사회에서 끊임없이 계속되는 것이다. 현대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세월이 흘러도 한 개인의 성장 과정에서 가정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은 다른 어떠한 교육보다도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차를 운전하는데도 면허가 필요한데 자녀를 기르면서 우리는 그 부모의 자격을 생각해 보았는가? 결혼하여 자녀를 낳으면 우리는 누구나 부모가 된다. 무시험 전형이란 말이 있듯이 우리에게 부모라는 자격이 자동으로 주어진다. 그 자격을 가지고 우리는 자녀를 우리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운전해간다. 옆길로 새지 않고 크고 좋은 길로만 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러나 순간순간 우리는 곡예 하듯 길이 아닌 곳으로 방향을 틀기도 한다. 부모들은 자신의 자녀들이 재능 있고, 건강하고, 바르게 자라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기에 부모에게 크게 의존하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부모들은 과거 물질적으로 어려웠던 산업사회의 부모세대와는 다른 환경에서 자녀를 키우고 있다. 과거 자신의 박탈된 욕구를 보상하고자 하던 심리와 달리 가족의 크기가 감소함에 따라 중류층 이상의 가정에서는 심리적, 양육적, 통제적 기능 수행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자녀의 물질적 욕구를 무한정 충족시키거나 물리적 환경을 풍부하게 마련해 주는 것으로 부모의 역할을 다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도 있다. 부모교육 / 민하영 / 양지 / 2002 / P207
또한 산업사회와 후기 산업사회의 급속한 변화로 우리의 가정은 핵가족화, 결손가정의 증대, 그리고 가족 구성원간의 심리적 소외 증대 및 공동체의식의 상실이라는 구조적 변동을 체험하면서 교육적 측면에서 커다란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와 아동 양육 / Hamner Tomnie.J 이유갑 역/ 교육과학사 / P13
이로 인해 부모의 통제기능의 부재, 심리적 기능의 약화는 물론 모델의 부재와 함께 부모, 형제간 갈등의 소지를 증가 시켰다. 부모교육 / 민하영 / 양지 / 2002 / P208
또한 청소년들의 자살, 정서장애 및 신경쇠약, 약물복용, 성범죄, 살인 등 각종 일탈 행위와 비행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를 보더라도 가정에서의 올바른 지도는 자녀에 대한 직접적 교육과 부모교육이라는 두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문제들은 특히 변화의 양상과 속도를 예측하기 어려운 미래 사회, 즉 21세기의 사회를 내다볼 때 더욱 심각하다. 앞으로 21세기의 지식정보화에서 부모의 역할은 예전과 달리 여러 가지 사회적, 환경적 변화로 인해 점점 더 어려워질 것이다. 그래서 더욱 부모가 행하는 가정교육이 어느 때보다도 더욱 절실한 때이고, 가정교육의 강화와 재정립은 시급히 논의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
Ⅱ. 본 론
1. 가정의 교육적 의미와 현재 가정교육의 위치
1) 가정의 교육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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