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학년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을 위한 통합 단원의 구안과 운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통합적 운영을 위한
통합단원의 구안과 운영
- 5학년-
통합단원의 구안과 운영 단계
Ⅰ. 잠정적 주제선정 단계
Ⅱ. 선정된 주제를 중심으로 한 1차
마인드맵핑 단계
Ⅲ. 통합대상 교과영역 설정 단계
Ⅳ. 통합대상 교과영역별 마인드맵핑 단계
Ⅴ. 통합대상 교과별 수업진행 단계
Ⅵ. 통합단원 활동시간의 마련 단계
Ⅶ. 평가의 실시
교과서 분석
잠정적 주제
선정
잠정적 교과영역
선정
Ⅰ. 잠정적 주제선정 단계
교과서 분석을 통한 잠정적 통합주제 선정
학생들의 경험과 관련있는 주제가 적합
교과 및 단원
학습내용
사회
- 1.우리나라 경제
생활의 특징
- (2) 우리 경제의 발자취
- 옛날과 오늘날의 생활모습 변화
- 우리 경제의 발전 모습을 알 수 있는 자료
- 우리 나라 산업의 종류
- 우리 나라 산업의 발달
- 경제 성장을 위한 노력
- 우리 경제의 시련과 극복
실과
- 6. 용돈 아껴쓰기
- 용돈기입장의 필요성
- 용돈 기입장의 항목 알기
- 용돈예산서 만들기
- 용돈 기입장 적기, 용돈 결산서
- 금융기관의 종류, 금융기관이 하는 일
- 통장 개설하기
- 입. 출금 청구서 작성해보기
- 금융 기관을 이용하고 느낀 점 발표
수학
- 1. 소수의 곱셈
- 경제와 관련된 문장제 문제를 통하여 수업도입하기
- 문장제 문제를 통하여 퀴즈대결하기
- 실제 경제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해보기
음악
-20.앞으로
- 제제곡의 리듬을 정확하게 쳐보기
- 경제생활과 연관 지어 가사 창작하기
- 가사 바꾸어 노래 불러보기
- 각자 지은 노래를 감상하고 서로 평가해보기
‘경제’에 대한 사전지식 습득 독려
교사 : 과제제시와 적절한 강화, 보상
브레인스토밍
허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
마인드맵핑
교사: 유사한 개념끼리 분류해 볼 수 있도록 칠판 등에 정리
여러가지 영역으로 분류
학생: 선정된 주제에서 관심분야 조사
Ⅱ. 주제 중심의 1차 마인드맵핑
1차 마인드 맵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교과운영 레포트
  • 통합교과운영의 예통합교육? 통합교과?근거이론 접근을 통한 통합단원 설계 모형의 필요성초등학교의 경우, ‘우리들은 1학년’,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등 국가수준에서 개발한 통합교과서를 중심으로 통합교과의 운영이 이루어졌다.획일적인 실시로 인해 학교 현장에서는 네 개의 통합교과가 통합된 교과가 아닌 또 다른 교과로 인식되는 측면이 강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제이콥스 모형의 근거이론 접근과정제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초등교육)의 흡연예방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듣기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창의성교육 분석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교양농업교육1. 교양농업교육과정 측면1) 교양농업교육의 성격2) 교양농업교육 이수 시간 수 및 이수 학년3) 교양농업교육의 목표4) 교양농업교육의 내용5) 교양농업교육의 방법6) 교양농업교육의 평가2. 교양농업교육에 대한 인식 측면3. 교양농업교육의 환경 측면1) 교양농업교육을 위한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 시조단원이 확보․편성되어야 한다2)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 시조작품 수록을 획기적으로 확대해야 한다3) 문학 장르에 맞게 작품을 수록해야 한다4) 교과서에 시조 기본구성(형식)에 맞는 작품을 수록하여야 한다5) 교과서에 반드시 작품을 쓴 저자를 수록하여야 한다6)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가 국어 통합교과로 편찬되어야 한다7) 시조교육에 있어서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법이 구안되어야 한다8) 현행 교육과정의 재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교육론] 제 5장 교과교육과 크로스커리큘럼
  • 교육 등에 필요한 바람직한 습관과 태도의 함양은 체육과의 학습 활동뿐만 아니라 학교교육 전반에 걸쳐서 전개되도록 한다.(4) 4차 교육과정⇒ 운영 지침의 계획 부분에 제시되어있다.도덕, 국민 정서 언어 생활, 건강과 안전, 환경 교육 등은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도록 하되, 특히 기본적인 생활 습관 형성에 유의하도록 한다.(5) 5차 교육과정⇒ 교육과정 운영지침의 계획 단계에서 국가 사회 8대 강조 사항이라고 하여, 초등학교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