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병에 대하여 천상병 연혁 천상병 시 세계 천상병 시 특성 천상병 시적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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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천상병에 대하여
※ 개 요
1. 연혁
2. 서론
3. 본론
1> 시 세계의 특성
(1) 가난과 초월의식
(2) 외로움과 소외감의 정서
(3) 일상적 현실 인식에의 후기 시
2> 시적 상징
(1)새의 상징성
4. 결론
천상병 (千祥炳) 연혁
1930년 1월 29일 경상남도 창원 출생
1951년 전시중 부산에서 서울대 상과대학 입학.
송영택, 김재섭등과 함께 동인지『처녀』誌를 발간.
1952년『문예』誌 1월호에 시《강물》이 유치환에 의해 1회 추천되었으며
5~6월 합본호에《갈매기》가 모윤숙에 의해 천료되어 추천이 완료됨.
1953년『문예』誌 신춘호「신세대 사유」란에
《나는 거부하고 저항할 것이다》와 11월호에
《寫實의 限界-허윤석論》이 조연현에 의해
추천 완료되어 본격적으로 평론활동을 시작함.
1954년 서울대 상과대학 수료.
1956년『현대문학』지에 월평 집필, 이후 외국서를 다수 번역하기도 함.
1964년 김현옥 부산시장의 공보비서로 약 2년간 재직.
1967년 동백림 사건에 연루되어 체포, 약 6개월간 옥고를 치름.
1971년 고문의 후유증과 심한 음주로 인한 영양실조로 거리에서 쓰러짐.
행려병자로 서울시립 정신병원에 입원됨.
그러나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채 행방불명,
사망으로 추정되어 유고시집『새』조광출판사에서 발간됨.
이로써 살아있는 시인의 유고 시집이 발간되는 일화를 남기기도 함.
1972년 친구 목순복의 누이동생인 목순옥과 김동리 선생의 주례로 결혼.
1979년 시집《주막에서》(민음사) 간행.
1984년 시집《천상병은 천상 시인이다》(오상출판사)를 간행.
1985년 천상병 문학선집《구름 손짓하며는》(문성당)을 간행.
1987년 시집《저승가는 데도 여비가 든다면》(일선출판사)을 간행.
1988년 만성간경화증으로 춘천의료원에 입원함.
의사로부터 가망이 없다는 진단을 통고받았으나 기적적으로 소생.
1989년 3인 시집《도적놈 셋이서》(인의)를 간행.
시선집《귀천》(살림)을 간행.
1990년 산문집《아름다운 이 세상 소풍 끝내는 날》(미래사)을 간행.
시집《요놈 요놈 요 이쁜놈!》(답게)을 간행.
1992년 시집《새》(답게)의 번각본 간행.
1993년 동화집《나는 할아버지다 요놈들아》(민음사)를 간행.
1993년 4월 28일 오전 11시 20분 의정부 의료원에서 숙환으로 별세.
유고시집《나 하늘로 돌아가네》(청산)가 출간됨.
문단의 마지막 순수시인 또는 문단의 마지막 기인(奇人)으로 불리며, 가난 무직 방탕 주벽 등으로 많은 일화를 남긴 그는 우주의 근원, 죽음과 피안, 인생의 비통한 현실 등을 간결하게 압축한 시를 썼다. 그는 맑고 투명하게 사물을 인식하는 눈을 가지고 있다. 그의 시는 순진무구한 시정을 드러내고 있는데 현실 삶의 즐거움이나 괴로움을 말할 때에도 천진한 상상력을 잃지 않는다. 특히 세속 삶에 대한 거추장스러움을 벗어버리는 소박한 정서는 죽음과 가난함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허무주의와 구차함에 떨어지지 않는 자연스러움과 당당함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Ⅰ.서론
하루치의 막걸리와 담배만 있으면 스스로 행복하다고 서슴없이 외쳤던 시인, 천상 병(1930-1993)은 생전에도 기이한 일화를 바탕으로 세인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사람들은 그의 시세계보다 그의 생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으며, 그의 사후에도 각종 언론매체나 연극 등을 통해서 꾸준히 회자되어왔다. 그러한 생애에 가려 40년의 긴 시력에도 불구하고 시 세계에 대한 연구업적이 그리 활발한 편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가 작고한 93년 이후부터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천상병은 세속적 명리를 떨쳐버리고 순수한 시를 쓴 시인이다. 이 땅에는 가난한 시인도 많고 가난한 일반인도 많지만 천상병처럼 그 가난을 직업처럼 생각하며 순 응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드물 것이다. 이는 천상병 특유의 아이처럼 순수한 기질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천상병의 전반적인 시 세계의 특성을 살펴보고, 천상병 시에서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새의 상징성에 대해서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시 세계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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