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최척전 작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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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최척전』작품 연구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의 현실과 조선
2. 작품에 투영된 임진란과 동아시아 제국
1) 작자의 전쟁체험 및 작품 창작 배경
2) 작품의 형상화와 사실성
3) 동아시아제국의 공간설정과 그 의미
4)『최척전』과 ‘조위한’의 소설사적 의의
Ⅲ. 결론
☆ 『최척전』소개 ☆
『최척전』은 광해군대 (1621년: 광해군 13) 에 조위한이 창작한 한문소설이다. 이는 우리 문학사의 수많은 소설들 중에서 작자와 제작 연대가 분명한 얼마 안 되는 작품 중의 하나이다.
Ⅰ. 서론
시대의 고금을 떠나 소설과 인간의 삶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소설이라는 문학 양식이 작자가 살고 있던 그 시대의 인간의 삶을 그려 주고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민영대, 조위한과 최척전, 아세아문화사, 1993. p.1.
임진왜란은 동아시아제국, 즉 일본과 조선 그리고 중국의 정치적 현실을 크게 변화시키는 계기를 낳았다. 당시 조선은 당파싸움으로 국력이 쇠퇴해 가는 과정에 놓였던 시기라서 국난을 통하여 중세적 가치 질서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일본은 권력의 중심축이 이동되는 대변혁의 시기를 맞이했다. 중국 역시 명나라가 망하고 청나라가 중원을 지배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 이 무렵의 일이다.
본고에서 살펴보려는『최척전』은 이와 같이 변혁의 시대에 놓인 동아시아 제국을 작품의 무대로 설정하고 있어 전쟁을 통한 새로운 가치 질서의 자각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는 작품에 나타난 임진왜란의 실상을 살펴보는 것이고, 둘째는 작품의 공간설정이 가지는 의미를 알아보는 일이다. 곧 17세기 동아시아제국을 작품의 무대에 올려놓고 작자는 무엇을 얘기하려고 했느냐가 핵심적인 관심대상인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품의 형상화가 우리의 소설사상에서는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도 정리되어야 할 문제이다.
Ⅱ. 본론
1. 임진왜란과 동아시아의 현실과 조선
임진왜란은 1592년 ‘假道入明’ 명에 쳐들어갈 길을 빌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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