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행복에 대한 사색 사랑과 행복에 대하여 사랑 정의 사랑 문학 황순원 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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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랑과 행복에 대한 사색
목 차
서론
- 사랑과 행복에 대하여
본론
사랑
1) 사랑이란
2) 사랑에 대한 문학
가. 황순원, ‘소나기’
나. 류시화,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
3) 사랑에 대한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2. 행복
1) 행복이란
2) 행복에 대한 문학
가. 김소운, ‘가난한 날의 행복’
나. 나태주, ‘행복’
3) 행복에 대한 영화 말아톤
결론
*참고문헌
서론
- 사랑과 행복에 대하여
우리는 사랑에 대해서 평소에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을까? 맨 처음 생각해 보았다. 사랑에 대한 생각을 단순히 해본다면 이성끼리의 마음도 될 수 있고, 부모나 자식, 스승과 제자의 사랑도 포함 될 수 있고, 우리가 아끼는 무언가에 대한 애착도 사랑이 될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행복이란 무엇일까? 행복은 곧 만족에서 오는 것이어서 정신적인, 육체적인 만족 또한 행복에 범주에 포함되게 된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만족의 한계선이 있다면 그 선을 만족하는 것으로부터 행복이 찾아온다고 생각한다.
사랑과 행복에 대한 것들을 문학 속에서 찾아보고 그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보기로 하였다.
본론
1. 사랑
1) 사랑이란?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라고 한다. 사랑은 역사적·지리적으로, 또 교제 형태에서 여러 양상을 취한다.
고대 그리스에서의 사랑은 에로스로 불렸는데, 이것은 육체적인 사랑에서 진리에 이르고자 하는 동경·충동을 포함한다. 그리스도교에서의 사랑, 즉 아가페는 인격적 교제(이웃에 대한 사랑)와 신에게 대한 사랑을 강조하며 이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자기희생에 의하여 도달하게 된다고 한다. 르네상스에서의 사랑은 또 다시 인간 구가(謳歌)의 원동력으로 보았으나 이것은 사랑의 세속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공업화가 진척되어 가는 현대는 그 경향을 차차 강조한다. 사랑은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이라는 데서 힌두교에서의 카마, 유교에서의 인(仁), 불교에서의 자비 등 모든 문화권에서 보인다.
사랑의 표현방법은 한결같지 않으며 성애(性愛)와 우애·애국심·가족애 등 교제 형태에 따라 다르다. 교제관계가 치우칠 경우에는 이상성애(異常性愛)나 증오에 가까운 편집적(偏執的) 사랑으로 변할 수 있으나, 이것은 사랑이라고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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