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론 - 피아제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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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 도덕 교육론>
피아제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도덕교육
Ⅰ. 이론 선정 이유
Ⅱ.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Ⅲ. 경험사례
Ⅳ. 초등 교육에서의 적용
Ⅴ. 느낀 점
Ⅰ. 이론 선정 이유
나는 두 명의 다섯 살 남자 어린이들의 과외 교사 일을 하고 있다. 한 아이는 부모님이 바쁘셔서 대신 돌봐주고 있고 다른 아이는 엄마와 할머니가 집에 계시면서도 육아가 힘들어서 따로 가서 놀아주고 공부도 가르쳐 준다. 이 이야기를 다른 사람에게 해 주면 다섯 살 아이들에게 무슨 과외를 해 주느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다. 나는 그냥 놀면서 아이를 관찰하고 아이와 대화하고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만 한다고 대답한다. 실제로 아이와 풍선을 주고받으면서 이야기 하고 매트 위에 올라가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동화책을 함께 읽다 보면 과외는 끝날 시간이 되어 있다. 생각해 보면 이런 일들이 꼭 과외 교사를 따로 구해서까지 할 정도로 힘든 일인가 할 수 있다. 어려운 공부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대단한 놀이를 하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돈을 받고 이 일을 하는 건지 궁금해 할만하다.
그렇지만 난 내가 받는 이 과외비에 절대 부끄럽지 않다. 아직 어린 이 아이들에게 나 같은 어른을 자꾸 만나게 하면 아이에게 안 좋을 수도 있다. 어린 나이에 어른에게 눈치 보고 혼만 나고 하다보면 오히려 과외를 안 하는 것만 못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이 과외에 최선을 다한다. 아이들에게 내 존재가 아이의 인생에 자칫 좋지 않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 노력하고 조심하고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부드럽고 여린 새싹 같은 아이들이기에, 다섯 살이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의 아이들이기에 어떻게 하면 내가 이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선생님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생각한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자이다. 아동의 성장 단계에 따라 도덕성의 발달을 연구했다. 지금 다섯 살 어린이들의 책임감 있는 선생님으로서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과외하는 아이 둘 중 한명이 도덕적으로 옳은 방향으로 자라지 않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었다. 이 아이가 지금 어떤 점이 문제이고 어떻게 처방을 해 주어야 할지 고민스러웠는데 이번 기회에 공부를 해서 아이가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주제로 선정했다.
Ⅱ.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
인간과 도덕성에 대한 기본 관점
인간관
피아제는 인간을 환경을 개척하고 창조하는 능동적 존재로 보았다. 능력과 환경의 상호작용적 경험을 통하여 자기 스스로 발전하고 자기 구성, 조직화하는 존재하고 생각했다. 또한 이타적으로 타인을 고려하고 정직, 우애, 동정심, 용기, 책임, 봉사 등과 같은 보다 높은 원리적 삶을 추구하는 성향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도덕관
인간 내부에서 반성적인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형성된 규범체계(비판적 반성적 사고)로 단지 기존 사회에서 주어진(이미 존재하고 있는) 허용과 금지의 체계는 아니다. 도덕적 삶과 관련해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 무엇을 마땅히 해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정당한 근거는 무엇인지를 사고하고 판단하는 능력이다.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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