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시민의식 조사를 통한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모색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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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민주시민의식 조사를 통한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모색
- 초등학교 6학년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론
Ⅱ. 민주시민의식의 이론적 배경
1. 민주시민의 기본자질
2. 민주시민의식의 자질에 대한 이해
Ⅲ. 초등학생의 민주시민의식 조사
1. 민주시민의식 조사를 위한 설계
2. 민주시민의식 조사의 결과 처리 방법
Ⅳ. 초등학생의 민주시민의식 조사 결과 분석
1. 민주시민의식의 하위영역별 문항 분석
Ⅴ. 결론
Ⅰ. 서론
민주주의를 표방하는 일련의 국가들 속에서 성숙된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있는 국가와 민주주의의가 실현되어져야 할 국가의 구분은 무엇으로 가능한가?
논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형식적인 면에서의 민주적인 체제와 절차 등의 성숙도와비형식적인 면에서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가지고 있는 민주주의적 의식과 소양을 거론하고 싶다.
민주적인 체제와 절차 등은 그 나라의 역사 정치 군사 외교적 요인들의 상관관계와 맞물려 드러나는 것이지만 국가 안에서 형성되는 국민적 지지와 사회적 풍토를 거스르기 어려운 것이다. 또한 사회생활 속에서 접해지는 민주주의의 성숙도는 국민 개개인의 시민성 자질의 정도에 따라 상황을 구성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양자에 관여된 민주주의적 소양을 갖춘 시민의 역할은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민주주의적 소양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울타리 안에서 총체적인 학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민주주의적 소양 함양은 가정이나 학교, 직장, 또래집단, 종교집단, 다양한 매체 등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으며 특히 학교는 가장 공식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될 수 있는 곳이다. 교육과정을 통하여 민주주의의 내용과 형식을 가르치며 각종 행사활동과 학교 분위기를 통해 학생들의 민주주의적 태도와 의식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초등학교 시기는 자신이 속한 사회가 요구하는 행동방식과 가치규범을 토대로 기본적인 시민성 및 연령에 적합한 시민적 자질을 경험하고 습득하기 시작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미래 민주사회의 주역이 될 오늘의 초등학교 학생들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태도와 인식의 실태를 진단해 보는 것은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설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미래 사회의 주인공이 될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위한 방향 모색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문제를 검토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교과에 나타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을 문헌고찰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초등학교 학생들의 민주시민의식에 대한 실태파악을 통하여 민주시민교육의 결핍 요소를 확인하고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과 지도의 참고자료로 삼고자 한다.
인천 계양구 ○○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민주 시민 의식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
Ⅱ. 민주시민의식의 이론적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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