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지리 수업 참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리 수업 참관
대상 - 서울 당곡고등학교 1학년 4반
교사 - @@@ 선생님
수업 일시 - 11월 17일 (목) 2교시
수업 장소 - 수준별 교과실
수업 교과 - 고등학교 사회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1) 종교와 문화권(지학사)
Ⅰ. 학습환경 및 학습자 분석
1. 수업장소
본 수업은 수업시간이 되면 교사가 각반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지정된 교실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 교실은 본래 수학과를 위한 수준별 교과실로 만들었으나, 올해 그 계획에 차질이 생겨 교실이 비게 되었다. 그래서 선생님께서 학교에 요청하여 고 1 사회수업에 이용하게 되셨다고 한다. 교실 전면에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었고, 선생님이 매 시간 노트북을 연결하여 ICT수업을 진행하고 계셨다.
2. 학습자 특성
수업이 시작되기 전, 선생님께서 오늘 수업을 할 학생들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오늘 수업을 진행할 반은 고 1 여학생 반으로, 그 중에 가장 수업태도가 좋지 않은 반이다. 특별히 떠든다거나 소란스러운 것은 아니었지만 학생들이 반응이 거의 없어서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특히 이 반은 공부를 잘 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 간에 격차가 심하고, 수업태도에 있어 확연히 차이가 났다. 잘하는 아이들은 정말 열심히 하고, 못하는 아이들은 수업에 거의 참여하지 않는데다 더구나 그 사이에서 아이들 관계도 좋지 않다. 왜냐하면 상위권의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못하는 아이들에 대해서 “너희들 때문에 수업분위기를 망친다” 고 생각하고 있고, 또 하위권의 아이들도 굳이 상위권 아이들과 어울릴 생각을 하지 않으며 자기들끼리의 유대만 맺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학생들을 관찰해 본 결과.
종이 치고 학생들이 교실로 들어와서 자리에 앉기 시작하였다. 이 자리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오는 사람부터 자유롭게 앉는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실제로는 교실에 들어오는 순서와 무관하게 맨 앞자리에 앉는 학생과 맨 뒷자리에 앉는 학생으로 확연히 구분되었다. 그리고 자리에 않은 후에도 앞쪽의 학생들은 조용히 책을 펴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반해, 뒤쪽의 학생들은 큰 소리로 떠드는 모습을 보였다.
3. 교사의 특성
경력
- 1991년 3월 ~ 현재
- 그 사이 <1998년~ 2004> 6년간 휴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 사회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지리적인 관점이 대두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지리학에 관한 사회의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지역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지리학습인 지리학은 시퀀스의 면에 있어 가족→지역→국가→세계의 순으로 학습이 되어야 할 것이고 그 기본은 초등학교의 지리 교과를 통하여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도 지리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고 볼 수 있다. 학습의 기본을 이루는 데에 있어 아동의 흥미를 빼낼 수 없다는 것을 고려하게 된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

  • 장애인 통합교육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문제)2.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과 태도3. 통합교육의 효과1) 통합교육의 학업적 성과 2) 통합교육의 사회적 효과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시기3. 측정도구4. 분석방법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Ⅳ. 연구결과1. 통합 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조사2. 장애인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양성과정 실태3. 교사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연구 중시)도덕철학, 언어와 문학교과 중시, 모국어는 무관심귀족중심 : 보통(보편)교육 발전에는 기여 못 함, 형식적 언어교육중등학교 발전 - 이태리 궁정학교, 프랑스 콜레와 리세, 영국 라틴 문법학교, 독일 김나지움키케로주의 - 키케로의 작품이면 무조건 암송하고 인용하는 풍조(형식적 인문주의)3. 르네상스 인문주의 교육사상가1) 비토리노 - 개인적 인문주의, 아동존중사상2) 에라스무스 - 사회적 인문주의, 중세 기독교 지배 하 교육을 인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법 : 인간 존중의 정신을 바탕으로 아동의 명예를 존중하고 흥미를 자극, 학생의 자치활동실학주의 교육(17c)♥-실학주의 교육 : 실용성 있는 구체적인 지식과 실제적인 직업 기술 및 과학적인 학문 연구방법을 중시하는 교육 사조. 근대 자연과학에 토대를 둠-교육목적 : 실생활에 유능하게 대처할 수 있는 합리적 인간-교육내용 : 실생활에 필요한 교과목, 자연과학과 외국어 등-교육방법 : 직접 경험의 중시, 실물교육, 시각적 자료로크-사회적 실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