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지리 수업 참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지리 수업 참관
대상 - 서울 당곡고등학교 1학년 4반
교사 - @@@ 선생님
수업 일시 - 11월 17일 (목) 2교시
수업 장소 - 수준별 교과실
수업 교과 - 고등학교 사회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1) 종교와 문화권(지학사)
Ⅰ. 학습환경 및 학습자 분석
1. 수업장소
본 수업은 수업시간이 되면 교사가 각반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지정된 교실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 교실은 본래 수학과를 위한 수준별 교과실로 만들었으나, 올해 그 계획에 차질이 생겨 교실이 비게 되었다. 그래서 선생님께서 학교에 요청하여 고 1 사회수업에 이용하게 되셨다고 한다. 교실 전면에 스크린이 설치되어 있었고, 선생님이 매 시간 노트북을 연결하여 ICT수업을 진행하고 계셨다.
2. 학습자 특성
수업이 시작되기 전, 선생님께서 오늘 수업을 할 학생들에 대해 말씀해주셨다.
“오늘 수업을 진행할 반은 고 1 여학생 반으로, 그 중에 가장 수업태도가 좋지 않은 반이다. 특별히 떠든다거나 소란스러운 것은 아니었지만 학생들이 반응이 거의 없어서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리고 특히 이 반은 공부를 잘 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 간에 격차가 심하고, 수업태도에 있어 확연히 차이가 났다. 잘하는 아이들은 정말 열심히 하고, 못하는 아이들은 수업에 거의 참여하지 않는데다 더구나 그 사이에서 아이들 관계도 좋지 않다. 왜냐하면 상위권의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못하는 아이들에 대해서 “너희들 때문에 수업분위기를 망친다” 고 생각하고 있고, 또 하위권의 아이들도 굳이 상위권 아이들과 어울릴 생각을 하지 않으며 자기들끼리의 유대만 맺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들이 학생들을 관찰해 본 결과.
종이 치고 학생들이 교실로 들어와서 자리에 앉기 시작하였다. 이 자리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오는 사람부터 자유롭게 앉는 것이라고 했다. 그런데 실제로는 교실에 들어오는 순서와 무관하게 맨 앞자리에 앉는 학생과 맨 뒷자리에 앉는 학생으로 확연히 구분되었다. 그리고 자리에 않은 후에도 앞쪽의 학생들은 조용히 책을 펴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반해, 뒤쪽의 학생들은 큰 소리로 떠드는 모습을 보였다.
3. 교사의 특성
경력
- 1991년 3월 ~ 현재
- 그 사이 <1998년~ 2004> 6년간 휴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