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왕자 속 교육적 의미를 찾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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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왕자 속 교육적 의미를 찾아서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는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한번쯤은 누구나 접해봤을 책이다. 그렇게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어리왕자]는 진작 그 책의 내용을 물으면 선뜻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드물다. [어린왕자]는 매순간 교육적 의미를 전달하고 있고, 우리는 그 의미를 우리의 삶과 결부지어 생각하지 않는다면 단지 순간의 감동으로만 끝나고 말기 때문이다. 자, 그렇게 나는 [어린왕자]의 명언들을 우리의 삶과 결부시켜 교육적 의미를 끌어내보고자 한다.
1. 내 그림은 모자를 그린 게 아니었다. 그것은 코끼리를 소화시키고 있는 보아 구렁이었다. 그래서 나는 어른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보아 구렁이의 속을 그렸다. 어른들은 언제나 설명을 해주어야만 한다.
- 우리 어른들은 어른들의 시각에서만 아이들을 바라보고 아이들을 우리의 시각에만 끼어 맞추려고 한다. 하지만 아이들을 우리들보다도 더 기발한 상상력과 폭넓은 사고를 지니고 있다. 우리 어른들은 우리의 사고에 그런 아이들의 무한한 사고를 막아 놓을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배출하고 키워주도록 환경을 조장해 주어야한다.
2. "이건 상자야. 네가 원하는 양은 그 안에 있어" 그러나 나의 어린 심판관의 얼굴이 환히 밝아지는 걸 보고 나는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게 바로 내가 원하던 거야! 이 양에게 풀을 많이 주어야 해?"
- 왜 우리는 보이는 것만 존재한다고 믿는 걸까? 상자 속의 양은 음메~하며 울기도 하고 콩콩 뛰어다니기도 하고 잠을 자기도 하는 동적인 생물체로서 존재한다. 오히려 우리는 상자 밖의 양에게서 단편적인 모습만 보고 그 모습이 양의 전부일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아이들의 한 모습만으로 그 아이들을 평가하지 말자. 우리는 아이들에게서 볼 수 없는 것까지 볼 줄 알아야 한다.
3. 어른들은 숫자를 좋아한다. 새로 사귄 친구 이야기를 할 때면 그들은 가장 긴요한 것은 물어 보는 적이 없다. "그 애 목소리는 어떻지? 그 애가 좋아하는 놀이는 무엇이지? 나비를 수집하는지?"라는 말을 그들은 절대로 하지 않는다. "나이가 몇이지? 형제는 몇이고? 체중은 얼마지? 아버지 수입은 얼마야?"하고 그들은 묻는다. 그제 서야 그 친구가 어떤 사람인지 알게 된 줄로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 어른들에게 "창턱에는 제라늄 화분이 있고 지붕에는 비둘기가 있는 분홍빛의 벽돌집을 보았어요"라고 말하면 그들은 그 집이 어떤 집인지 상상하지 못한다. 그들에게는 "십만 프랑짜리 집을 보았어요"라고 말해야만 한다. 그러면 그들은 "아, 참 좋은 집이구나!"하고 소리친다.
- 나는 20년 동안 숫자에 내 인생을 걸어왔었다. 받아쓰기 30점에 울고 수학점수 100점에 웃고. 그리고 성인이 된 지금까지 매 순간 점수에 나의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다. 그 숫자가 우리의 미래를 밝게 해줄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런 나의 사고방식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숫자를 위해 이 시간을 소비하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나는 깨달아야 한다. 보다 큰 숫자가 나를 값진 인간으로 만들어 줄 수 없다고, 결코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없다고. 지금 이 순간 내가 컴퓨터에 앉아 타자를 치고 있는 것은 숫자 때문이 아니라 보다 학생들의 시각에서 학생들을 이해하고 지도할 수 있는 교사가 되기 위함이라고.
4. "아침에 몸단장을 하고 나면 정성들여 별의 몸단장을 해 주어야 해. 규칙적으로 신경을 써서 장미와 구별할 수 있게 되는 즉시 곧 그 바오밥나무를 뽑아 버려야 하거든. 바오밥나무는 아주 어렸을 때에는 장미와 매우 흡사하게 생겼거든. 그것은 귀찮은 일이지만 쉬운 일이기도 하지"
- 우리는 작은 것을 무시하고 그냥 지나치는 경향이 있다. 학생에게 건네는 작은 칭찬이나 배려는 쉬운 일이지만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어리왕자는 자기의 별에 대해 관심과 애착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귀찮지만 그 작은 일들을 매일같이 정성 들어 할 수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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