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서양 소설의 발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신화와 로망스
서양에서 소설의 발달과정은 보통 다음과 같은 도식으로 요약되고 있다.
서사시
신화 로망스 소설
1) 노드롭 프라이(Northrop Frye)의 신화비평(원형비평)이론
프라이는 신화를 ‘문학의 자궁’이라고 규정하면서 다시 신화를 한 사회의 종교적 신념, 역사적 전통, 우주론적 사고 등을 내포하고 있는 총체 구조로 파악하였다.
프라이는 신화를 통해 문학을 낭만적인 것(로망스적인 것), 비극적인 것, 희극적인 것, 아이러니컬한 것 또는 풍자적인 것으로 나눴다. 이러한 설명에 근거를 두고 볼 때 로망스는 신화에다 그 기원을 두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 프라이가 제시한 로망스의 특질
프라이는 로망스의 특질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① 로망스는 시대를 초월해서 반복 출현한다.
② 로망스는 선한 남주인공과 아름다운 여주인공이 그들의 이상을 표현하고 반면에 악인이 그들 남녀의 우세를 위협한다는 구조를 담는다.
③ 로망스의 기본 요소는 모험이다.
④ 로망스의 완결된 형태는 성공적인 탐색여행을 나타내는 것인데 이 형태는 일단 세 가지의 단계를 나타낸다. 첫째 단계는 위험(갈등) 둘째 단계는 투쟁 셋째 단계는 승리(발견)의 단계이다.
⑤ 로망스는 변증법적 전개를 기본 구조로 삼는다. (주인공과 적의 대립)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크게 두 가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르네상스의 교육과 교육사상
  • 발달을 꾀한 그리스인의 자유교육을 이상으로 하여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을 갖춘 조화로운 발달- 인간의 풍부한 생활을 위하여 다재다능한 인간성 함양- 개개인의 천부적 개성을 발견하고 신장하는 것을 이상 -> 개인의 능력, 성격, 욕망 등에 따른 개인의 완성을 목표(2) 교육내용- 인문과학과 자연과학 중시: 그리스 로마의 고전문학, 고전예술을 중심으로 라틴어, 도덕, 예의, 체육, 음악, 무용 등 / 대학에서는 7자유학과 중 문법, 수사학,

  • [유아교육사상] 근세의 유아교육사상
  • 발달을 규정하는 세 가지의 조건=자연, 훈련, 습숙->자기를 개성적으로 규정, 개성의 신장과 발전에의 구도를 다른사람으로부터의 훈련에 의해 육성하는것.->애정이 가장 중요한것.*에라스무스의 협의의 교육방법-연령에 맞게, 본질적인 것을, 즐거운 내용을주어야한다.(놀이요소 적절히 가미됨.)->언어+내용(감각에 호소하는 형태로 제시)->낭독과 작문,문법4)종교교육: 에라스무스에 의하면 조기교육은 교과학습에만 한정된 것은 안됨!,어린아이의

  • [문화사] 회의주의와 르네상스
  • 과학의 발달을 야기시켰다. 이는 근대의 사상을 이끌어 가는 거대한 밑바탕이 되어, 개인의 자유와 평등에 대한 관심을 불러 일으켰으며, 더 나아가 개인주의, 시민주의, 자유주의 등의 사상이 등장하는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개인주의, 자유주의 등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기본적인 사상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이는 개인의 자유와 평등의 개념이 대부분의 현대국가헌법의 기본이 되고 있음을 통해 알 수 있다. 참고자료네이버 지식인 검색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과정을 거치더라도 학습자 중심의 문학 교육을 위한 노력을 포기해서는 안 된다.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位階性, 계속성을 위한 方略도 마련해야 하며,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음성, 영상 매체 등 敎育工學 器機의 활용에 학습자가 익숙해지도록 하여야 한다.요컨대 학습자는 우선 문학 작품을 많이 읽어야 한다. 그리고 오늘날 이 문명사의 逆天的 徵候를 읽을 줄 알고 이에 응전하는 문학적 문화의 수호자, 선도자가 되어야 한다.Ⅶ

  • 내용 요약 - 대학생 글쓰기의 길잡이
  • 과학 기술의 발달 방향과 인류 문명의 전망에 대한 문제 등제4부 논문 특강1)논문이란 무엇인가(1)논문의 개념과 본질논증을 갖춘 입론이라는, 넓은 의미에서의 논문이라고 할 만한 것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보는 이의 견해에 따라서는 중국이나 우리나라의 고전 문체 가운데의 하나인 ‘논’과 ‘설’을 논문 형식의 범주에 넣을 수 있고,또 ‘논문’이란 한자어가 위문제의 ‘전론논문’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으로 보더라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