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송국에 대하여 일본 테레비 역사, 국영방송인 NHK, 니혼테레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일본 방송의 개괄
일본은 NHK 1 과 2의 공영 방송과 , 후지 테레비(フジテレビ), TV아사히 , TBS, 니혼 테레비, TV도쿄 등의 민영 방송 5개와, 많은 지역 방송, 케이블 방송이 있다. 이들 방송은 채널별로 특성이 뚜렷하여 채널 1번에는 NHK, 채널 3번 NHK 교육방송, 채널 4번 니혼TV, 6번 TBS, 8번 후지TV, 10번 TV 아사히, 12번 TV 도쿄, 그 외 지역방송을 합쳐 98개 정도의 채널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채널이 있더라도 각 방송사들은 제각기 차별화를 내세우며 시청률 경쟁이 심하다.
우선 각 방송사들의 개괄적인 특징을 훑어본다면 먼저 민영방송의 경우 日本테레비는 스포츠오락 프로가 인기가 많으며. TBS는 드라마와 오락프로 그리고 보도 중심이며, (후지)테레비는 젊은층을 위한 오락프로가 중심이다. 아사히 티비의 경우는 대중성있는 뉴스가 대표적이며 티비도쿄는 동경 주변의 화제를 담는 프로그램이 많다고 한다. 국영방송인 NHK는 보도와 교양 프로가 거의 70%정도를 이루고 있고 오락 프로는 19%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공영방송인 NHK는 보도가 주프로그램이고, 민영방송국은 주로 오락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있다.
2.일본 테레비의 전체적인 역사
① 냉전과 단독강화
일본 사회 전체에 관한 큰 사건으로는 51년 9월 샌프란시스코 강화회의에서 연합국들이 대일 평화 조약에 조인하여 일본의 독립이 승인된 일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이 회의에서 소련,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는 조인을 거부하였으며 중화인민공화국은 회의에 초청조차 되지 않았다. 말하자면 일본의 독립은 미 소 냉전 구조 하에서 일본을 `자유주의`진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었다. 강화조약과 동시에 미 일 안전보장조약이 체결되어 미군은 계속 일본에 체류하게 되었다. 일본의 텔레비전 방송개시는 세계적 냉전구조와 분리하여 생각 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② 50년대 전반의 경제적 상황
강화조약 이후 일본 정부는 산업합리화를 추진시켰다. 그리고 6 25전쟁에 의한 호경기는 합리화 과정의 곤란을 감소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방송에 관해서 말하자면 민간 라디오 출발기에, 이러한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는 6 25전쟁에 의한 특수(特需) 때문에 가능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50년대 전반 일본 경제는 변혁기의 진통을 껴안고 있었다. 국민의 생활 수준은 낮고 노동자의 생활은 가난하였다. GNP는 제2차 세계대전 전의 수준을 넘었지만 인구증가를 감안하면 실질소득이나 실질소비 수준은 전전(戰前)수준에 못 미쳤다.
텔레비전 같은 새로운 전파미디어 보급에 유리한 경제적 여건이 서서히 마련되기 시작한 것은 55년 정부가 <경제자립 5년 계획>을 결정한 이후라고 볼 수 있다. 마침 55년은 세계적으로 봐도 호황의 해이며 56년도 《경제백서》는 이제 전후가 아니다.라고 하는 이 시대의 상징이 된 말을 만들고 `근대화`와 `기술혁신`에 의한 경제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5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방송의 질적 양적 확대는 이러한 `기술혁신`에 의한 성장의 일환으로 생긴 것이었다.
③ 텔레비전 시대의 도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론] 일본의 매스미디어(TV방송과 신문 중심)
  • 방송의 종류① NHK (일본 방송협회) : 일본의 공영방송. ② 후지TV (FNN, Fuji News Network)③ 니혼TV (NNN, Nippon News Network)④ TBS (JNN, Japan News Network)⑤ TV 아사히 (구 NET, ANN, All-Nippon News Network)⑥ TV Tokyo (TXN, TV Tokyo Network)* 오사카 지역의 TV 방송사를 보면 FNN 계열의 칸사이TV(關西テレビ), NNN 계열의 요미우리 테레비(よみうりテレビ), JNN 계열의 마이니치 방송(MBS, 每日放送), ANN 계열의 아사히TV(朝日放送), TXN 계열의 TV오사카(テレビ大阪)도 오사카 지역방송국으

  • [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방송 3사가 독점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는 다원화가 불가능하다. 선진국인 미국, 일본, 영국 등, 방송프로그램을 외주 제작사로부터 공급 받는 다원적 제작이 뿌리내려왔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방송사가 자체적으로 기획, 편성, 제작, 송출하는 자체제작시스템을 유지해 왔다. 우리나라는 횟수로만 14년째 외주제작의 역사를 맞이하고 있다. 하지만 확실하게 정립되지 못한 체제 속에서 많은 시간이 흘렀지만 좋은 성과는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

  • [학사][방송학] 한국 외주제작시스템의 문제점과 재구조화 방안 연구
  • 방송사의 문제점 - 구조상의 문제수직 통합적인 구조의 원인과 배경수직 통합적 구조의 문제점- 방송유통구조상의 문제제4장 한국 외주제작 시스템 재구조화 방안1) 국외 외주제작 사례 미국일본영국독일네덜란드2) 방송사측면편성국내의 외주제작부서의 독립적 조직화자회사의 역량 강화 지역방송국의 강화독립제작사에 대한 공정한 거래방송사의 인력과 기자재 문제3) 유통구조측면신디케이션 임대시장의 활성화4) 외주제작 전담 채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제를 통해 본 한국영화의 현황과 과제
  • 일본의 영화진흥정책2) 블록 부킹 시스템3) 일본의 영화시장 동향4) 새로운 위기5) 애니메이션의 부상6) 멀티플렉스의 증가7) 독립프로덕션의 활약8) 방송국의 제작 참여9) 동향분석과 시사점4. 멕시코의 사례와 시사점1) 1993년 전후의 상황2) 1994년 이후3) 시사점4) 1999년 이후Ⅴ. 한국의 스크린쿼터제와 영화산업의 궤적1. 한국 영화산업 현황1) 한국 영화산업의 수요 측면2) 한국 영화산업의 공급 측면3) 한국 영화산업의 국제교역 측면2. 한국영

  • [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일본은 초기 한류를 급격히 성장시킨 나라이자 한류에 대한 진행 속도가 다른 나라에 비해 현저히 빠르며,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일본의 한류를 분석해 보는 것은 중화권 및 동남아, 그 외의 나라에 한류를 전파하는데 있어 시사하는 바가 클 것으로 보인다.2.1.2. 일본을 중심으로 한 한류의 역사① 제1차 한류붐한국과 일본 두 문화권의 교류는 오래전부터 있었으나 배우 배용준, 최지우 주연의 겨울연가가 2004년 일본 NHK에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