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방송국에 대하여 일본 테레비 역사, 국영방송인 NHK, 니혼테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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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 방송의 개괄
일본은 NHK 1 과 2의 공영 방송과 , 후지 테레비(フジテレビ), TV아사히 , TBS, 니혼 테레비, TV도쿄 등의 민영 방송 5개와, 많은 지역 방송, 케이블 방송이 있다. 이들 방송은 채널별로 특성이 뚜렷하여 채널 1번에는 NHK, 채널 3번 NHK 교육방송, 채널 4번 니혼TV, 6번 TBS, 8번 후지TV, 10번 TV 아사히, 12번 TV 도쿄, 그 외 지역방송을 합쳐 98개 정도의 채널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채널이 있더라도 각 방송사들은 제각기 차별화를 내세우며 시청률 경쟁이 심하다.
우선 각 방송사들의 개괄적인 특징을 훑어본다면 먼저 민영방송의 경우 日本테레비는 스포츠오락 프로가 인기가 많으며. TBS는 드라마와 오락프로 그리고 보도 중심이며, (후지)테레비는 젊은층을 위한 오락프로가 중심이다. 아사히 티비의 경우는 대중성있는 뉴스가 대표적이며 티비도쿄는 동경 주변의 화제를 담는 프로그램이 많다고 한다. 국영방송인 NHK는 보도와 교양 프로가 거의 70%정도를 이루고 있고 오락 프로는 19%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다시 말해서 공영방송인 NHK는 보도가 주프로그램이고, 민영방송국은 주로 오락프로그램으로 편성되어 있다.
2.일본 테레비의 전체적인 역사
① 냉전과 단독강화
일본 사회 전체에 관한 큰 사건으로는 51년 9월 샌프란시스코 강화회의에서 연합국들이 대일 평화 조약에 조인하여 일본의 독립이 승인된 일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이 회의에서 소련, 체코슬로바키아, 폴란드는 조인을 거부하였으며 중화인민공화국은 회의에 초청조차 되지 않았다. 말하자면 일본의 독립은 미 소 냉전 구조 하에서 일본을 `자유주의`진영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었다. 강화조약과 동시에 미 일 안전보장조약이 체결되어 미군은 계속 일본에 체류하게 되었다. 일본의 텔레비전 방송개시는 세계적 냉전구조와 분리하여 생각 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② 50년대 전반의 경제적 상황
강화조약 이후 일본 정부는 산업합리화를 추진시켰다. 그리고 6 25전쟁에 의한 호경기는 합리화 과정의 곤란을 감소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방송에 관해서 말하자면 민간 라디오 출발기에, 이러한 새로운 분야에 대한 투자는 6 25전쟁에 의한 특수(特需) 때문에 가능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50년대 전반 일본 경제는 변혁기의 진통을 껴안고 있었다. 국민의 생활 수준은 낮고 노동자의 생활은 가난하였다. GNP는 제2차 세계대전 전의 수준을 넘었지만 인구증가를 감안하면 실질소득이나 실질소비 수준은 전전(戰前)수준에 못 미쳤다.
텔레비전 같은 새로운 전파미디어 보급에 유리한 경제적 여건이 서서히 마련되기 시작한 것은 55년 정부가 <경제자립 5년 계획>을 결정한 이후라고 볼 수 있다. 마침 55년은 세계적으로 봐도 호황의 해이며 56년도 《경제백서》는 이제 전후가 아니다.라고 하는 이 시대의 상징이 된 말을 만들고 `근대화`와 `기술혁신`에 의한 경제성장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5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방송의 질적 양적 확대는 이러한 `기술혁신`에 의한 성장의 일환으로 생긴 것이었다.
③ 텔레비전 시대의 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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