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덤불 속 과 영화 라쇼몽 에 대한 느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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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 ‘덤불 속’과 영화 ‘라쇼몽’에 대한 느낀점
‘덤불 속’을 읽은 처음에는 소설의 내용이 이해가 가지 않았다.
각각 다른 이야기와 주장을 하는 7명의 진술들이 너무 복잡하고, 누가 범인인지를 찾아야 한다는 생각에 정신이 없었다.
소설을 몇 번이나 다시 읽어서야 이해가 갔다. 하지만 누가 범인인지에 대한 생각과 확신이 잘 서지 않았고, 읽을 때 마다 내가 생각하는 범인이 달라졌다.
소설이 쓰일 당시의 혼란스러웠던 시대 상황을 소설에 반영한 작가의 의도가 나에게도 잘 반영 되었던 것 같다. 각각의 주장들과 다른 진술들이 독자를 혼란스럽게 하기엔 충분했다.
소설 ‘덤불 속’과 영화 ‘라쇼몽’은 같은 이야기지만 다른 결말을 가지고 있었다.
범인이 누군지 알 수 없는 ‘덤불 속’과 달리 영화 ‘라쇼몽’은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에 의해 소설과는 조금 다른 결말로 끝이 난다.
‘라쇼몽’에서는 여자에 의해 무사와 다조마루가 결투를 하게 되고 결국 다조마루가 무사를 죽이는 것으로 관객에게 범인을 보여준다.
소설과는 조금 다른 영화 ‘라쇼몽’을 보고 자꾸만 소설 ‘덤불 속’에 ‘라쇼몽’의 결말을 반영해서 생각하게 되어버렸다. 소설을 읽고 내가 생각하는 범인은 무사 자신이었는데, 영화를 보고나니 더욱 혼란스러웠다.
‘덤불 속’과 ‘라쇼몽’ 이 두 작품 모두 ‘인간의 이기심’이라는 주제가 반영되어있는데 나는 ‘라쇼몽’이 더 ‘인간의 이기심’을 잘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시각적으로 우리에게 보여서 더 와 닿았기 때문인 것 같다.
이기심 때문에 각자 다른 주장을 하고, 자신의 욕심 때문에 거짓 진술을 하는 작품 속 인물을 보면서 60여 년 전이나 지금이나 인간의 욕심과, 이기심, 욕망들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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