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언어] 구로사와 아키라, 라쇼몽 영상언어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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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 영화 아니면 안 된다
2. 똑같은 시공간의 반복, 그러나 지루하지 않다
3. 내용과 형식의 적절한 조화 : 탁월한 연출력
4. 복잡한 내러티브를 채택한 이유
5. 소리에도 민감한, 오감을 자극하는 영화
6. 시대를 뛰어넘은 다양한 실험기법
7. 일본적이지 않은, 그러나 일본스러운
8. 예술로서, 텍스트로서, 교과서로서, 모티브로서의 《라쇼몽》

본문내용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은 따로 설명을 덧붙일 필요 없는 유명한 거장이다. 일본 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탁월한 영상언어의 구사능력으로 찬사를 받았으며, 1950년 초반 동양영화가 잘 알려지지 않았던 때에 베니스 영화제 금사자상과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아카데미상(외국어영화상) 등을 받으면서 유명해졌다. 헐리웃 등지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많은 감독들이 사실은 구로사와 감독의 영향을 받았다는 고백이 아직도 이따금 들려오고, 그가 사망했을 때에는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나 스티븐 스필버그 같은 감독들이 “우리의 스승이 돌아가셨다”며 애통해했다는 점으로 미루어 분명 구로사와 감독은 희대의 영화제작자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영화가 첨단기술의 성과물 혹은 단순한 오락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의 독자적 예술작품이듯이 구로사와 감독의 영화는 영화문법상의 기교적인 측면이든 감상의 측면이든 보는 사람을 흥분시킨 걸작이었으며, 따라서 구로사와는 두말할 나위 없이 대단한 예술가였다고 말할 수 있다. 동양 특유의 영화문법이나 스토리 전개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서구인들조차 열광했던 구로사와 감독의 영화는 어떠한 미학적 특징을 지녔기에 이토록 명성을 얻게 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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