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의 두 파산 을 통한 한국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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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의 『두 파산』을 통한 한국현대소설 교육의 실제
1 .서론
염상섭의 『두 파산』은 1949년 신천지에 발표된 단편소설로 광복 직후 정신적 가치의 혼란 속에서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의 생활상을 통해 물질 만능주의적 세태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이다. 『두 파산』은 현재 금성, 천재, 문원각, 교학사, 청문각의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5종에 실려 있다. 이 작품의 큰 특징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경제의 무능력으로 인한 정례모친의 물질적 파산과 인정과 윤리와는 담쌓고 오로지 돈만을 추구하는 옥임의 정신적 파산이라는 두 개의 서로 다른 파산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작가는 우리 주변의 물질적 파산, 정신적 파산을 겪는 두 인물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면서도 냉정하리만큼 객관적인 입장으로 두 인물을 보고 있는데 이러한 점이 그동안의 선과 악이 분명했던 소설의 작중인의 성격과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고 그들에 대해 자신의 태도를 서술했던 작가의 태도와도 역시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였다. 이러한 점에서 이 소설은 학생들에게 소설교육을 하에 흥미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작품을 선정하게 되었고 지금부터 염상섭의 두 파산』을 통해 소설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2.본론
2.1. 작품읽기
2.1.1. 염상섭의 작품경향과『두 파산』
염상섭의 작품 경향 중 가장 큰 특징이자 업적으로 꼽히는 부분은 사실주의 문학을 확립하였다는 점과 근대 문학을 확립하였다는 점이다. 사실주의 문학의 확립이란 그의 초기의 서술태도인 자연주의에서 발전한 형태로 사건을 전개 함에 있어 객관성을 띠고 현실에 대한 체험을 바탕으로 사건을 전개한다는 점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또한 그는 근대 사회의 특성을 도시에서 발견했고 생활의 바탕을 개인에게 두었는데 그는 인생과 사회를 종합적이고 전면적인 입장에서 관찰했고 서술했다. 이러한 점과 관련하여 『두 파산』이라는 이 작품은 염상섭이라는 작가의 관찰 문학 혹은 객관 문학이라는 독특한 문체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인생의 새로운 의미나 질서를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의식이나 감정을 그대로 보여 주기만 하여 역사 의식보다는 서민 생활의 평면적 관찰을 통한 인간 생활에 얽힌 애환, 경제적 조건과 투쟁하는 근대적인 성격을 드러낸다. 풍부한 경기 지역 사투리를 능란하게 구사함과 동시에 서울의 중인 계층의 현실 인식과 그 한계를 문학화하는 염상섭의 문체는 특별한 수사상의 기교를 요하지 않고 대체로 이어진 문장의 형태인 긴 문체의 특징을 보인다. 이것은 그의 문학이 어떤 사실에 대하여 작가 나름대로의 해석이나 판단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엄격하게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문학>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가 사실주의를 고집하면서 작가의 주관을 될 수 있는 대로 배제했기 때문인데 이러한 점으로 말미암아 교사는『두 파산』을 감상할 때에는 지루한 서술 속에 숨어있는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에 유의해야 함을 학생들에게 인지시켜 주어야 한다.
2.1.2 『두 파산』의 두 인물 분석
『두 파산』은 해방 직후 서울 황토현 부근을 무대로 살아가는 서로 대비되는 두 중년 여인(정례 모친, 옥임)의 파산 과정을 그리고 있다. 건강한 정신의 삶을 살고자 했던 정례 모친과 시대 혼란을 틈타 친일적 행위를 통해 현세의 안녕과 치부를 노리던 옥임은 그들보다 더 영리에 밝은 속물들에 의해 각각 경제적, 정신적 파산을 겪는다. 두 파산은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 물질 만능의 세태를 사실적 엄정성으로 묘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해방 직후 가치관의 혼란을 일으키고 있던 우리 사회를 배경으로 정신적 가치와 물질적 가치의 대립과 갈등을 다루고 있다. 객관적, 중립적 입장을 고집하여 단지 세태를 관찰하는 데 만족하는 작자는 정례 모친의 심리와 함께 옥임의 심리도 상세하게 밝힘으로써 그들이 모두 현실을 살아가는 개성적 인물의 하나일 뿐임을 주장하고 있다. 또한 여기서 옥임의 남편이 친일파인 점을 중시한다면 작가는 가난하면서도 지조를 지켜 새로 찾은 나라를 위해 정치 일선에 나선 정례의 부친을 긍정한다고 보기 쉽다. 그러나 정례 부친도 무위 도식을 일삼고 급기야 어수룩한 자동차를 가지고 옥임이를 사기쳐 먹을 궁리나 하는 그렇고 그런 인물일 뿐이다. 작가는 소설의 서술에 있어 처음부터 끝까지 중립적 입장을 취할 뿐이다. 이 작품은 광복 직후의 우리 사회가 겪는 물질적, 정신적 가치관의 혼류를 잘 보여 주는 일종의 세태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작자는 노련한 필치로 옥임의 인간적 파산과 정례 모친의 경제적 파산을 대조해 가면서 담담하게 당대의 세태상을 묘사하고 있다.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문체를 고집하는 염상섭은 정례 모친의 심리와 함께 옥임의 심리도 상세하게 밝힘으로써 그들이 모두 각박한 현실을 살아가는 다른 모습의 피해자임을 그리고 있다. 결국 이 작품은 목소리 높이 현실을 비판한 이념적 작품이 아니라 차분히 세상살이의 단면을 그려 냄으로써 객관적 리얼리티를 확보하는 데 일정하게 성공한 단편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수학습 계획안 짜기
2.2.1. 수업시나리오
교사: 여러분, 지난 시간에 선생님이 작품 미리 읽어 오라고 한 것 기억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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