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계획서 물의순환과정 학습지도안 물의순환과정 수업지도안 물의순환과정 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활동계획서>
동화- 방울이의 여행
활동명
방울이의 여행
대상연령
만 4세
관련주제
물의순환과정
목표
●물의 순환 과정(경로)을 이해한다.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 자연환경 이해하기)
●동화의 내용에 관심을 갖고 바른 태도로 듣는다.
(의사소통> 듣기>동시, 동요, 동화 듣기)
●동화를 듣고 난 후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본다.
(사회관계> 정서인식과 조절>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활동방법
1. 물, 바다, 산, 구름이 있는 배경 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2. 다 같이 모여 ‘방울이의 여행’을 듣는다.
3. 동화를 듣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4. 물의 순환과정을 설명해주고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5. 활동을 마친 후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준비물
활동내용
내용
도입
물, 바다, 산, 구름이 있는 배경 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 그림을 자세히 보자. 무엇이 있니?
- 오늘 어떤 친구가 너희들을 만나러 왔대. 누굴까?
- 이 친구 이름은 무엇일까?
- 오늘 이 친구가 여행을 떠난대요. 한번 들어볼까요?
전개
다같이 모여 ‘방울이의 여행’을 듣는다.
동화> 방울이의 여행
1. 우르릉 쾅쾅, 천둥 삼촌의 먹구름 마차는 정말 어지러워요.
"삼촌, 조금만 천천히 가요. 두나와 세나가 멀미를 해요."
방울이가 사정을 했지만 천둥 삼촌은 버럭 화를 내셨어요.
"너희들이 늦잠을 자는 바람에 산 너머 마을엔
먹을 물도 모자란다는구나. 어서 서둘러야 해."
더 빨리 가기 위해 번쩍번쩍 번개등 까지 비추자 너무 어지러워
모두 눈을 꼭 감아버렸어요.
2. 드디어 마차가 멈추고 방울이는 두나, 세나와 함께 쫘-악 아래로 떨어졌어요.
한참 뒤, 누군가 토독하고 안아주는 것 같아 눈을 떠보니 처음보는
잎사귀가 환하게 웃고 있지 않겠어요?
"안녕, 비야! 우리 나무들은 너희들을 참 많이 기다렸단다."
"비요? 전 물방울인데요."
"으응, 물방울이 한꺼번에 하늘에서 떨어지면 우린 그걸 비라고 부르지.
너희들이 조금만 늦었으면 난 초록색에서 누런색으로 시들고 말았을꺼야."
"그럼, 나무님. 우린 이제 어디로 가나요?"
"글쎄, 그건 바람과 해님이 알고 있어."
3. 조금 뒤 바람은 방울이를 조그만 개울가로 데려다 주었어요.
오랜만에 비가 온 개울에는 동네 꼬마들이 신나게 고무신배
놀이를 하고 있었어요.
"찰싹"
"팍"
"주르륵"
그 속에서 이리저리 튀어다니다 방울이는 한순간 쉬르륵
빠른 물미끄럼을 타고 말았어요.
아, 어디로 가는 걸까? 두나와 세나는 어디로 갔지?
4. 그 때, 작은 물풀이 방울이를 살짝 잡았어요.
"안녕, 여기는 물풀이 사는 동네란다.
난 개구리밥이고 옆은 창포 언니야."
"으응, 난 오늘 여행을 많이 해서 아직 어지럽기만 해. 이제 다 온 거니?"
"그건 나도 잘 몰라. 저기 붕어 오빠한테 물어볼래?
그 오빠는 나보다 여기서 오래 살았거든."
5. 이제 난 어디로 가는 걸까?
두나와 세나는 아직 작은 개울에 있을까?
아니면, 벌써 큰 강이라는 곳으로 갔을까?
아니야, 어쩌면 작은 꼬마의 고무신에 실려 갔는지도 몰라.
이것저것 생각하다가 방울이는 잠이 들었어요.
6. 얼마나 잤을까요?
갑자기 밑에서부터 차가운 기운이 올라와 방울이는 눈을 떴어요.
놀랍게도 주변의 물 색깔이 강에서 본 연쑥색이 아니라 푸른색이
되어 있었어요.
여긴 어딜까?
7."안녕, 물방울아! 바다에 온 걸 환영한다.
이번이 처음인가 보지? 여기는 큰 고래도 있고, 모래 속에 조개도 있고,
나같은 미역도 많이 있단다."
"아, 여기가 바다군요. 그런데 우리 물들은 어떻게 되나요?"
"글쎄, 그 대답을 아는 건 해님밖에 없을껄?"
그 때 물방울에게 또 다른 물이 속삭였어요.
"난 바다에 온 지 이틀 됐어. 그래서 그 비밀을 좀 알지.
어디론가 사라진 친구들이 그러는데 해님이 뜨겁게 내리쬘 때 졸음이
마구 쏟아지면서 나른하게 잠이 든대. 그 다음엔 나도 몰라.
물 위로 간 친구들이 거기까지만 얘기하고 사라졌거든."
8. 다음날, 해님이 쨍쨍 내리쬘 때 친구가 얘기해 준대로 방울이는
눈이 스르르 감겼어요.
그리고는 몸이 가벼워지면서 솜털처럼 자꾸만 위로 솟구쳐 떠 올라갔어요.
9. 방울이가 잠든 곳은 하얀 구름 속이에요.
방울이가 깨어날 곳은 어디일까요? 처음의 그 먹구름 속이지요.
어느 나라, 어느 아이의 머리 위 먹구름 속에서 깨어날지.
방울이의 여행은 이렇게 끝이 없을 거예요.
동화를 듣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방울이가 구름 삼촌이랑 있을 때 느낌이 어땠을까?
-나뭇잎은 왜 방울이를 기다렸을까?
-물방울이 한꺼번에 하늘에서 떨어지는걸 뭐라고 부를까?
-방울이가 어디로 가는지 모르게 자꾸 흘러갔는데 그때 기분이 어땠을까?
-바다에 간 방울이는 어떤게 되었나요?
마무리
물의 순환과정을 설명해주고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방울이가 어디어디를 여행했니?
-우리 친구들이 바울이가 된다면 어디를 가고 싶니?
-그럼 00친구가 자기가 가고 싶은 곳을 한번 여행해볼까?
활동을 마친 후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친구들이 물방울이 되어 여행을 해봤는데 어땠니?
- 만약 비가 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확장활동
●동화책을 읽고 난 후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물의 순환 과정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동화를 듣고 동시를 지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 반응중심 학습모형의 적용 -`구운몽`을 중심으로
  • 학습모형: 이론적 배경 및 학습 절차1.1. 이론적 배경1.2. 적용 원리1.3. 강조점1.4. 의미와 한계1.5. 적용 절차2. 토의법의 적용2.1. 이론적 배경2.2. 수업에의 적용2.3. 기대효과3. 단원 개관3.1. 단원명3.2. 단원의 목표3.3. 교육과정 및 학년별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3.4.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3.5. 단원 지도 계획3.6. 본시 학습 취지와 세부 활동내용4. 수업의 실제4.1.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요약본4.2.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4.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4.

  • [특별활동] 재량활동 이론, 연간 계획서, 지도안
  • 활동 연간 계획서2. 재량 활동의 상세 안내3. 재량 활동 수업 지도안Ⅲ. 참고문헌 24Ⅰ. 재량 활동의 이론적 배경1. 재량 활동 개정 배경(1) 제7차 교육과정 :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구분, 창의적 재량 활동에 중점을 둠. (2) 2007년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①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운영② 단위 학교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의 자율권 확대 - 학생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한 창의적 활동 및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중점,지도목적,지도안,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지도기자재,지도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중점과 지도목적,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안,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기자재, 초등학교 영어과의 지도방법과 유의사항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중점1. 생활 영어 중시2. 언어 사용 능력 신장3.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Ⅲ. 초등학교 영어과(영

  • [소설교육론] `감자 먹는 사람들`작품분석과 지도안
  • 활동【2】. 구조주의 비평 특징【3】『감자먹는 사람들』로 본 신경숙 소설의 구조주의적 특징1. 소설 외적 특징 - 문체(1)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2) 반복과 도치(3) 부호 사용의 특이성(4) 서술어의 생략 2. 소설 내적특징(1) 고백의 형식(2) 여성화자3. 인물분석Ⅱ. 지도안【1】7차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 블랙박스(상)【2】국어과 문학 수업안 - 「감자 먹는 사람들」① 단원 설정의 취지② 단원의 개관 ③ 해당 교육 과정④ 학습 목표 ⑤ 단

  • 교사 시험 수업관찰보고서
  • 활동하고 다음 코너로 이동한다.-개인별 성취고리 6개해결전략의실행움직임 탐구탐구과제제시《균형잡기 연습하기, 놀이 및 게임하기》 눈감고 외발서기 평균대 위에서 균형잡기 팽이돌기 선 따라 움직이기 머리에 나무토막을 얹고 반환점 돌아오기 나무토막을 밟고 움직이기-활동안내판 6-초시계 3-평균대2, 공12-30cm, 50cm원-선긋기-반환점2, 나무-나무토막 20⁀20분︶순환학습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