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계획서 물의순환과정 학습지도안 물의순환과정 수업지도안 물의순환과정 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활동계획서>
동화- 방울이의 여행
활동명
방울이의 여행
대상연령
만 4세
관련주제
물의순환과정
목표
●물의 순환 과정(경로)을 이해한다.
(자연탐구> 과학적 탐구> 자연환경 이해하기)
●동화의 내용에 관심을 갖고 바른 태도로 듣는다.
(의사소통> 듣기>동시, 동요, 동화 듣기)
●동화를 듣고 난 후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해 본다.
(사회관계> 정서인식과 조절>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활동방법
1. 물, 바다, 산, 구름이 있는 배경 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2. 다 같이 모여 ‘방울이의 여행’을 듣는다.
3. 동화를 듣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4. 물의 순환과정을 설명해주고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5. 활동을 마친 후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준비물
활동내용
내용
도입
물, 바다, 산, 구름이 있는 배경 판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 이 그림을 자세히 보자. 무엇이 있니?
- 오늘 어떤 친구가 너희들을 만나러 왔대. 누굴까?
- 이 친구 이름은 무엇일까?
- 오늘 이 친구가 여행을 떠난대요. 한번 들어볼까요?
전개
다같이 모여 ‘방울이의 여행’을 듣는다.
동화> 방울이의 여행
1. 우르릉 쾅쾅, 천둥 삼촌의 먹구름 마차는 정말 어지러워요.
"삼촌, 조금만 천천히 가요. 두나와 세나가 멀미를 해요."
방울이가 사정을 했지만 천둥 삼촌은 버럭 화를 내셨어요.
"너희들이 늦잠을 자는 바람에 산 너머 마을엔
먹을 물도 모자란다는구나. 어서 서둘러야 해."
더 빨리 가기 위해 번쩍번쩍 번개등 까지 비추자 너무 어지러워
모두 눈을 꼭 감아버렸어요.
2. 드디어 마차가 멈추고 방울이는 두나, 세나와 함께 쫘-악 아래로 떨어졌어요.
한참 뒤, 누군가 토독하고 안아주는 것 같아 눈을 떠보니 처음보는
잎사귀가 환하게 웃고 있지 않겠어요?
"안녕, 비야! 우리 나무들은 너희들을 참 많이 기다렸단다."
"비요? 전 물방울인데요."
"으응, 물방울이 한꺼번에 하늘에서 떨어지면 우린 그걸 비라고 부르지.
너희들이 조금만 늦었으면 난 초록색에서 누런색으로 시들고 말았을꺼야."
"그럼, 나무님. 우린 이제 어디로 가나요?"
"글쎄, 그건 바람과 해님이 알고 있어."
3. 조금 뒤 바람은 방울이를 조그만 개울가로 데려다 주었어요.
오랜만에 비가 온 개울에는 동네 꼬마들이 신나게 고무신배
놀이를 하고 있었어요.
"찰싹"
"팍"
"주르륵"
그 속에서 이리저리 튀어다니다 방울이는 한순간 쉬르륵
빠른 물미끄럼을 타고 말았어요.
아, 어디로 가는 걸까? 두나와 세나는 어디로 갔지?
4. 그 때, 작은 물풀이 방울이를 살짝 잡았어요.
"안녕, 여기는 물풀이 사는 동네란다.
난 개구리밥이고 옆은 창포 언니야."
"으응, 난 오늘 여행을 많이 해서 아직 어지럽기만 해. 이제 다 온 거니?"
"그건 나도 잘 몰라. 저기 붕어 오빠한테 물어볼래?
그 오빠는 나보다 여기서 오래 살았거든."
5. 이제 난 어디로 가는 걸까?
두나와 세나는 아직 작은 개울에 있을까?
아니면, 벌써 큰 강이라는 곳으로 갔을까?
아니야, 어쩌면 작은 꼬마의 고무신에 실려 갔는지도 몰라.
이것저것 생각하다가 방울이는 잠이 들었어요.
6. 얼마나 잤을까요?
갑자기 밑에서부터 차가운 기운이 올라와 방울이는 눈을 떴어요.
놀랍게도 주변의 물 색깔이 강에서 본 연쑥색이 아니라 푸른색이
되어 있었어요.
여긴 어딜까?
7."안녕, 물방울아! 바다에 온 걸 환영한다.
이번이 처음인가 보지? 여기는 큰 고래도 있고, 모래 속에 조개도 있고,
나같은 미역도 많이 있단다."
"아, 여기가 바다군요. 그런데 우리 물들은 어떻게 되나요?"
"글쎄, 그 대답을 아는 건 해님밖에 없을껄?"
그 때 물방울에게 또 다른 물이 속삭였어요.
"난 바다에 온 지 이틀 됐어. 그래서 그 비밀을 좀 알지.
어디론가 사라진 친구들이 그러는데 해님이 뜨겁게 내리쬘 때 졸음이
마구 쏟아지면서 나른하게 잠이 든대. 그 다음엔 나도 몰라.
물 위로 간 친구들이 거기까지만 얘기하고 사라졌거든."
8. 다음날, 해님이 쨍쨍 내리쬘 때 친구가 얘기해 준대로 방울이는
눈이 스르르 감겼어요.
그리고는 몸이 가벼워지면서 솜털처럼 자꾸만 위로 솟구쳐 떠 올라갔어요.
9. 방울이가 잠든 곳은 하얀 구름 속이에요.
방울이가 깨어날 곳은 어디일까요? 처음의 그 먹구름 속이지요.
어느 나라, 어느 아이의 머리 위 먹구름 속에서 깨어날지.
방울이의 여행은 이렇게 끝이 없을 거예요.
동화를 듣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방울이가 구름 삼촌이랑 있을 때 느낌이 어땠을까?
-나뭇잎은 왜 방울이를 기다렸을까?
-물방울이 한꺼번에 하늘에서 떨어지는걸 뭐라고 부를까?
-방울이가 어디로 가는지 모르게 자꾸 흘러갔는데 그때 기분이 어땠을까?
-바다에 간 방울이는 어떤게 되었나요?
마무리
물의 순환과정을 설명해주고 친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방울이가 어디어디를 여행했니?
-우리 친구들이 바울이가 된다면 어디를 가고 싶니?
-그럼 00친구가 자기가 가고 싶은 곳을 한번 여행해볼까?
활동을 마친 후 느낌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친구들이 물방울이 되어 여행을 해봤는데 어땠니?
- 만약 비가 오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확장활동
●동화책을 읽고 난 후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물의 순환 과정을 그림으로 그려보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동화를 듣고 동시를 지어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