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학교 사회 수업지도안 5학년 1학기 3단원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환경 문제의 합리적 해결
5학년 1학기 3단원.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2) 환경과 더불어 살아가는 길 환경 문제의 합리적 해결
1. 단원 선택의 이유
‘ 환경 문제의 합리적 해결’ 단원은 생활 주변에서 발생하는 환경 관련 문제 및 갈등 사례를 제시하고 민주적 의사 결정에 관련된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해결 방법을 모색해보는 구성이다. 특히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에서 기대하는 바는, 학생들이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적 자세로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단원을 통해 학생들은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해 감으로써 민주사회의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니게 된다. 또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하여 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결정력 등의 신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다양한 탐구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적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 수업을 통해 사회적 문제의 합리적 해결 능력을 기름으로써 개인의 발전은 물론이며 국가, 사회,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사람이 될 수 있다.
2. 대단원 개관 (5학년 1학기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이 단원은 통합교과인 ‘슬기로운 생활’에서 가정, 학교 이웃, 마을 등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자연환경과 사회현상에 대한 학습을 기초로 하고, 3학년의 ‘고장 생활’ , ‘4학년의 시, 도의 모습과 사회생활’ 5학년 1학기 1단원의 ‘우리나라의 자연환경과 생활’을 선수 학습으로 구성하고 있다. 더 나아가서 6학년에서는 세계의 사회 현상을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학습 활동으로 확대된다.
단원 구성은 인간의 자연 환경에 대한 적응과 개발이라는 두 가지 태도에 따른 자연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해 볼 수 있도록 학습 내용을 선정하였다.
첫째 주제는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을 이용, 개발하면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주요 자연 재해와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환경파괴와 오염 문제를 파악하도록 하였다.
둘째 주제에서는 환경 기초 시설과 관련하여 여러 형태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안을 알아보고, 환경친화적인 차원에서의 효과적인 국토 개발 계획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다.
5학년 1학기 3. 환경 보전과 국토 개발
단원
주제
제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 단원 분석 및 재구성(6-가 1. 우리민족과 국가의 성립)
  • 사회3학년․고장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과의 관계․고장의 중심지와 주민생활․고장 생활의 변화․고장의 문화적 전통․물자의 유통․고장의 여러 기관에서 하는 일․고장 발전을 위한 노력4학년․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옛 도읍지․박물관의 기능․문화재의 가치․지역의 생산 활동․가정 형태와 살림살이․취미와 여가 생활․주민 자치와 지역 문제의 해결5학년․자연 환경과 주민 생활과의 관계․국토개발과 환경

  • 초등지리교육 레포트
  • 환경에 대한 인식과 가치가 달라 지표면을 조형하는 방식이 다르다.⑧ 지도는 세계를 공간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주요 도구이며, 지표 공간 특성 이해의 주요 수단이다.(2) 내용체계3학년4학년5학년6학년인간과 공간∘고장의 자연환경과 인문 환경과의 관계∘고장의 중심지와 주 민 생활 모습∘우리 지역의 자연 환경과 인문환경∘자연 환경과 주민 생활과의 관계∘국토의 개발과 환경 보전∘도시 지역의 생활∘촌락 지역의 생활∘우리나라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사회적으로는 보조적인 역할에 가장 적합하며, 남성은 가장이면서 사회의 주도적인 역할을 맡아야 한다고 남성과 여성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역할을 부여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성역할 개념은 성별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이나 역할을 나누어 정하는 성별 분업을 사회 인식으로 고정시키는 기반이 된다.보충♣초등학생의 성역할 유형 학습자 중심 교과교육학회. 「초등학생의 성역할 유형에 따른 실과 태도 및 실과학습 생활화에 관한 연구」성역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의미 있는 사회행동계획에 학생 참여가 중요함을 주장하면서 다음과 같은 학생들의 활동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민주주의적 사회 참여는 인간 존엄성과 합리성이라는 가치에 의해 주도되고 사회가 직면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개인적 행동들을 요구한다. 학교, 특히 사회과 교육 계획서에 있어서는 실제는 행동적이고 체계적인 학생참여를 제공하지 못해 왔다. 사회과 교육자들이 이른바 “2×4 교육학” -2

  • 7차교육과정분석
  • 환경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탐구하고 해결하려는 태도를 가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학생의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발문을 하도록 노력하고, 개방적 질문을 적극 활용하도록 해야겠다.2. 과학 수업은 주로 어떻게 이루어지나요?2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수업만00② 수업+학습지1423③수업+학습지+탐구활동2377합 계61100: 7차 과학교과에서는 “자연 현상에 대한 직․간접적인 관찰 등의 탐구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