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인의 심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한국인의 심리 ◇
◆ 한국 또는 한국인
- 예로부터 한국인은 단군의 후예로 한민족, 단일 민족이라는 타이틀을 지닌 민족으로 독특한 심리적 특성을 유지해 오고 있다. 한국인을 특성을 대표하는 말로는 ‘백의민족, 단일 민족, 동방예의지국, 아침의 나라, 단군 신화’등이 있다.
우리가 살펴볼 한국인의 특성은 위와 같은 특징을 토대로 정과 한, 체면과 눈치, 연줄과 인맥, 빨리빨리, 소용돌이, 그 외의 특징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정(情)과 한(恨)
1) 잔잔한 정의 나라, 한국
- 情: 인간의 주어진 대상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적 접촉과 공동 경험을 통하여 무의식적으로 형성된 일종의 정신적 유대감.
- 정의 속성 : 따스하다, 잔잔하다, 계산적이지 않다, 보답을 요구하지 않는다,
쉽게 쓰러지지 않는다, 쌍방으로 형성된다.
2) 연정과 사랑
- 한국인의 연정과 사랑 :
①남녀의 만남은 그들 사이에 움트는 연정과 사랑의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의 이해
  • 심리학적 학대라고도 불리 운다.)이는 보호자나 양육자가 아동을 대할 때 부정적인 태도로 임하며, 아동의 정서발달이나 사회성 발달에 심각한, 경우에 따라서는 치명적인 손상을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언어적으로 혹은 정서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다. 아동이 공포를 느낄 정도로 고립시켜 두거나( 예를 들어 다락방에 감금 시켜 두거나 장시간 의자에 묶어 놓는 것을 주는 것) 아이가 감당할 수 없는 모욕을 주는 것 등이 포함된다 할 수 있겠는데, 이는

  • [탈식민지주의] 탈식민지주의 교육과정의 논의 및 쟁점
  • 교육학이 도입된 것은 구한말 일본 유학생에 의해서였다. 그는 1908년 당시 일본 사범 계열 학교에 유학하고 있던 8인 중에서 족적이 확인된 네 사람. 장응진(張膺震), 최명환(崔鳴煥), 유병민(劉秉敏), 강전(姜筌) 등의 활동을 분석하였다. 이 네 사람은 모두 관비 유학생으로서 앞의 세 사람은 토오쿄오 고등사범학교, 강전은 일본대학 사범과에서 재학하였다. 특히 장응진은 정규 사범 교육 과정을 모두 마치고 졸업한 최초의 한국인이었다. 이들은 토오

  • [노인교육개론]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노인교육- 노인교육학이 등장하면서 노인교육을 강조- 노인교육 강조 : 노인인구의 질적인 변화에 기인- 노인교육은 노인복지실천에서 한층 강조되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노인의 자립을 촉진하고 사회적 서비스를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 효 용가치를 강조할 수 있다.심리학 분야에서 인간의 발달이 수태에서 사망까지 전 생애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는 새로운 시각, 즉 ‘전 생애 발달’ 관점의

  • [노인교육개론] 제5장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 교육학의 자리매김에 중요한 근거마련노년기의 심리적 발달실용적 지능, 일상적인 문제해결력, 생활문해5. 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노인을 위한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학습과 전문성에 경험을 활용하는 능력노인들 자신의 역할을 일깨워 준다1)학습능력의 확인 2)노년기 학습의 특성 과제의 성격, 환경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심리적이고 비인지적인 요인에 영향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3)노년기의 학습의 방해 요인외부

  • [교육심리학][교육심리]교육심리학(교육심리) 전이이론,발달과업이론,지능발달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 자극반응결합이론,강화이론,개인차이론
  • 심리학”의 영역에서 전담하다시피 되어있다. 교사의 판단력 및 실천능력의 배양에 중요한 과목들이 학교교육 현실에서 괴리되어 시험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으로만 파악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언주, 신교육심리학 2판, 서울 : 문음사, 1999․ 김남순,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김형태 저,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 동문사․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여광응 외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대구대학교출판부, 2001․ 윤가현,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