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영화에서 재현되는 모성 비교 연구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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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동서양의 영화에서 재현되는 모성 비교 연구
: 개인주의와 집단주의를 중심으로
- 목차 -
1. 서론
2. 이론적 배경
1) 개인주의-집단주의
2) 모성 이데올로기
3. 집단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본 <마더>의 모성 재현
4. 개인주의의 관점에서 바라본 <케빈에 대하여>의 모성 재현
5. 결론
1. 서론
사회과학에 대한 문화적 보편성에 의문이 제기되면서, 하나의 문화에서 발전된 사회과학적 접근을 다른 문화에 적용하고자 할 때 두 문화 간의 유사점과 상이점을 파악하는 비교문화적 접근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문화적 규범에 영향을 받는 사회적 행동에 관한 개념이나 이론을 한 문화에서 다른 문화에로 적용을 시도하는 과정에서는 비교문화적 검토가 필수적이다(Cronbach, 1975; 이종한, 1992 재인용). 문화는 사회 구성원의 정서, 인지, 동기,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영향 인지로, 개인의 신념, 태도, 규준, 가치 등에 대한 영향뿐만 아니라 부모의 양육 태도와 같이 보다 구체적인 행위 양식에도 영향을 미친다(이희영최태진, 2008).
동서양의 문화 차이에 관심을 기울였던 연구들이 대개 공통적으로 결론짓는 것 중 하나는 동양과 서양이 각각 집단주의(collectivism)와 개인주의(individualism)의 문화라는 것이다(박선영, 2016). 개인주의-집단주의 차원은 전통적으로 문화권이 다른 사회 및 그 성원들이 보이는 가치관, 사회적 지각, 정서, 동기, 관습, 제도 등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틀로 사용되어 왔다(조긍호, 1996; 한규석, 1991; Triandis, 1995). 개인주의 문화에서는 자율성, 독립심, 개인의 목표와 신념, 개인적 만족 등을 특징으로 하는 반면,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타인에 대한 관심과 염려, 집단의 원활한 결속, 정서적 지지, 상호의존성 및 집단의 통합과 조화 등을 특징으로 한다(이희영최태진, 2008).
이러한 사회문화적 가치가 그대로 반영되는 곳이 바로 가족이다. 한 사회의 사회문화적 가치는 가족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다양한 가족 관계와 구조의 형태로 나타난다(남순현권정혜, 2015). 그 중 어머니라는 존재는 여전히 자녀 양육에 있어서 대부분의 책임을 져야만 하며, 여성이라는 개인보다 어머니라는 규범적 역할로서 가족 구성원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 근대 사회에서 가족은 사람들을 문화적 질서를 내면화한 정체성을 가지는 주체로 만드는 장소이다. 이 장소 내에서 여성은 가족과 맺는 각별한 관계로 인해 여성이라는 성 정체성을 모성적 존재로서 새롭게 구성하고 어머니로서의 주체성을 갖게 된다(김현숙김수진, 1997). 우리는 이러한 모습들을 영화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영화는 종합 예술이자 산업으로 기능하며 사회를 직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이를 통해 다시 담론을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에 영향을 미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각 문화권의 영화가 모성을 구현하는 방식을 대표적인 문화적 차이인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의 관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최근 남성을 주인공으로 하는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면서, 그 속의 수많은 여성들은 주로 남성의 주변인으로서 보호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지거나, 전형적인 어머니의 모습으로 그려지는 등 남성의 부속품으로 묘사되어 왔다(김예리, 2012). 때문에 모성과 관련한 논의를 하는 것 또한 어려웠으나, 한국의 <마더(2009)>와 미국의 <케빈에 대하여(2012)>에 등장하는 엄마들은 그간 영화 속의 엄마들과는 색채를 달리 한다. 두 영화는 모두 살인을 저지른 아들을 바라보는 모성의 갈등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적인 내러티브의 설정이 유사한 데 반해, 두 영화에 등장하는 어머니는 아들에 대해 사뭇 상반된 태도를 지닌다. 본 연구는 영화에서 재현되는 모성의 이러한 차이가 각 나라의 문화에서 기인한다고 보고, 영화의 내러티브를 각각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영화 속에 드러난 모성성의 구조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2. 이론적 논의
1) 개인주의-집단주의
집단주의와 개인주의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공통적으로 추출되는 요인 중 하나는 집단을 구성하는 개인과 개인의 상호의존성이다. 개인을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상호의존적으로 파악하는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집단적 자기개념이 발달하므로 나 이외 집단에 대한 동조와 순응성에 높은 가치가 부여된다. 그러나 개인주의 문화에서는 개인을 상황과 분리된 자율적, 독립적 존재로 간주하므로 독립적 자기개념이 발달한다. 전자에서 개인은 집단 안에서 타자와의 관계성에 귀속된 존재이지만 후자에서 개인은 관계 밖의 독립적 존재이다(박선영, 2016).
미국의 문화는 기독교 정신에 근거를 두고 있다. 기독교 정신에 의하면, 인간은 신의 의지에 따라서 창조된 피조물로서 신의 자식이다. 각 개인의 존재는 신과의 관계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인간의 신성한 존엄성은 신으로부터 나온 것으로 신 앞에서는 개인의 사회적 신분에 관계없이 평등하다. 이러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평등주의는 서구의 개인주의 문화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미국 문화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개인주의를 특징으로 한다(이종한,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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