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교육철학의성격 - 철학적 교육학, 규범적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철학의 성격
목차
철학적 교육학
1) 철학적 이론의 연장
2) 철학적 지식의 응용
2. 규범적 교육철학
1) 교육관 혹은 교육 사상
2) 교육목적론 탐구
3. 분석적 교육철학
4. 실제적 교육철학
1. 철학적 교육학
철학적 이론의 연장
- 철학적 이론이나 전제로부터 교육학적 주장이나 함의를 이끌어 내는 방식.
- 철학 이론을 설명한 후 그것이 교육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를 탐색하는 방식.
* 교육철학을 철학적 이론이나 주장의
연장으로 보기 어려운 측면
1) 철학자의 사상 혹은 이론체계의 경우 철학자가 명백하게 교육이론이나 원리를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그 철학자의 사상이나 이론체계에서 일관성 있는 교육원리를 추출하는 것이 어려움.
2) 교육의 관심사와 철학의 관심사는 동일하지
않다.
1. 철학적 교육학
2) 철학적 지식의 응용
-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응용하는 것.
- 철학의 중요 분야 등에서 발견된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적 전개나 실천적 원리에 응용하는 것.
* 철학의 중요 분야 - 응용분야
형이상학 : 우주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실재를
포괄적으로 파악하려는 철학적 노력.
-교육의 목적
인식론: 진리와 지식의 근거와 본질에 관한 탐구.
-지식교육
가치론 : 선과 악, 정의와 불의, 미와 추, 목적과
수단에 관한 연구. - 도덕교육 or 미학교육
논리학 : 모순 없는 사고의 규칙에 관한 연구.
- 교육의 논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쓰기`와 영역 분석
  • 교육과정의 비판점가. 용어개념의 불명확한 사용 - 일관성과 응집성 박영민,「국어과 교육과정 용어의 진술과 개념-통일성, 일관성, 응집성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제11호, 2004, 참고국어교 교육과정에 등장하는 주요 용어인 통일성과 일관성, 응집성은, 교육과정 내에서 그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되어지지 않는 용어이다. (통일성의 개념은 읽기영역과 깊은 관련이 있기에 여기에서는 주로 응집성과 일관성에 대해 언급하도록 하겠다.)교육과정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을 비판하고 교육의 비결을 교육하지 아니하는 것이다라고 역설하였다.(3) 사회성에 중점을 두는 입장1) Dewey : 교육은 사회적 과정이며 또한 사회진보를 가져오는 근본적인 수단과 방법이다.2) Brameld :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의 과정이다. 사회적 자아실현은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아실현을 의미한다.교육의 정의 방식규범적 정의 분석 : 주입, 도야, 계명, 성장, 자아실현, 주형으로서의 교육서술적 정의 분석 : 행동의 변화약정적 정의 분석

  • 교육과정의 연구영역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역사
  • 교육원리 (3) 항존주의에 대한 비판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현대교육철학 사조교육과정의 연구영역-교육과정의 기초교육의 철학적 이해FOREDU1. 관념론(Platon)과 교육2. 실재론(Aristoteles)과 교육3. 실용주의(Sophist⇒ 진보주의)와 교육교육과정의 연구영역1-교육과정의 기초FOREDU사변적평가적분석적통합적교육철학의 성격교육과정의 연구영역1-교육과정의 기초1FOREDU①규범적 준거(목적론) : 내재적 목적 - 교육의 개념 속에 포함된 선험적,

  • [교육학]교육철학의 개념과 기초
  • 교육철학. 교육철학 = 교육사상 = 교육관 = 교육목적론: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가치관(개인의 세계관, 개인의 인간관, 개인의 사회관)철학과 과학의 관계과학: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를 밝히려는 것.(법칙을 발견하려는 것.)철학: 과학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문제점의 해결책을 제시.교육정의에 대한 철학적 접근Peter의 교육의 정의. 분석철학자: 언어의 구체적 상세한 정의 『윤리학과 교육』♤ 교육은 과정이나 활동이 아니라 준거이다.규범적준

  • [교육철학] 비판이론,체계이론,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이라는 파트에서는 그 시대의 사고(思考)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Ⅱ. 본 론1. 비판이론(Critical Theory)1.1 비판이론의 발생배경과 프랑크푸르트학파비판이론의 출발은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